아스파라긴산 효능과 숙취에 좋은 음식

술자리가 많은 연말이다. 이맘 때쯤이면 이런 저런 행사가 참 많다. 그동안 잘 못 만났던 사람들과도 왠지 한해가 가기 전에는 봐야할 것 같기도 하고 회사 동료나 학교 친구 모임 등 많은 송별 모임이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이런 자리에는 어김없이 술이 빠질 수 없다.

 

연말 술자리가 많은 계절

좋든 싫든 술을 마시지 않을 수가 없는데 과음에 따른 숙취가 오게 마련이다. 요즘에는 숙취 해소를 위한 기능성 음료들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 어느 정도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 같기도 하다. 약도 있는데 숙취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 있는 숙취 해소 음식과 기타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숙취는 건강의 적이다

아스파라긴산이란

아스파르트산이라고도 하며 아스파라거스, 콩나물 등 식물에 많이 있으며 어류에도 들어 있는 경우가 있다.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술을 취하게 만드는 소주의 감미료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체내의 젓산을 제거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체력을 강화시켜주는 스포츠 음료에도 들어가는 성분이다.

 

숙취의 원인

숙취의 주 원인은 아세트알데히드로부터 발생된다. 사실 이물질은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하여 간에서 생성되는 것인데 체내에 축적이 되면 두통, 숙쓰림, 구토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콩나물이 들어 있는 북어국

콩나물에는 아세트알데히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콩나물 잔뿌리에 많이 들어 있으니 반드시 같이 넣어서 섭취하도록 해야겠다. 또한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도 숙취 해소에 이롭다. 북어에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인 트립토판 , 메티오닌이 들어 있어 알코올 농도 감소를 빠르게 도와준다. 콩나물과 북어가 함께 들어간 황태 해장국이 숙취 해소에 좋은 이유가 괜히 있는게 아니다.

콩나물 북어국은 최고의 숙취해소 음식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콩나물보다 50배 많은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좋다. 아스파라긴산의 이름이 유래한 것도 바로 이 아스파라거스에서 였다고 하니 놀라운 효과가 입증되어 있는 셈이다. 아스파라거스는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영양 만점인 채소이니 많이 섭취하면 숙취가 아니어도 건강에 좋을 것 같다. 올리브유로 볶아서 먹으면 훌륭한 한끼 반찬이 될 것이다. 피로 회복에도 매우 좋다.

 

아스파라거스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다

 배즙

배에도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배를 갈아서 만든 배즙의 형태로 마시면 좋다. 간세포 활성, 독소 제거, 해독 작용에 직접적인 효능이 있다. 또한 수용성 물질인 펙틴은 간의 독소를 흡수하여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배를 갈아 마실 때에는 배껍질도 버리지 말고 같이 넣어야 하는데 배껍질에는 몸에 좋은 황산화 성분이 육질과 비교하여 100배까지 많기 때문이다. 탁월한 숙취해소 능력을 가진 배즙은 조금이라도 빨리 숙취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배즙은 숙취해소에 매우 좋다.

과메기

과메기에도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간 세포 보호 및 신진대사 촉진에 좋아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술 안주로 먹으면 효과가 클 것이다.

술안주로 좋은 과메기도 숙취해소에 좋다.

토마토

비타민C가 풍부한 토마토에는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글루타티온은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 좋다. 역시 같이 들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도와준다.

토마토는 독소제거 효과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최근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시중에 숙취 해소 음료로도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숙취의 주점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헛개나무에 들어 있는 오메가3와 아미노산이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간 건강에도 좋다.

 

헛개나무는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

꿀물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는 과당이 들어 있어 숙취에서 깨어나는데 도움을 준다. 수분과 당을 보충시켜주는 역할을 해주어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꿀물은 과당, 당분 보충 역할

물은 어찌 보면 최고의 숙취 방지, 해소를 도와주는 천연의 완전 식품이라 불러도 되겠다. 물을 많이 마시면 체내에 쌓이는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고 배출을 시켜준다. 충분한 수분 보충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니 술을 마시는 중간에 물을 자주 마셔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물은 알코올 분해를 돕고 배출에 도움

 

술자리가 많은 연말을 맞아 그런 자리를 피할 수는 없더라도 숙취는 예방하고 빨리 깨어나게 할 수는 있다. 위에 있는 숙취해소에 좋은 식품도 섭취하고 무엇보다 과음하지 않고 본인 주량에 맞게 즐겁게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