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 마련의 지름길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알아보기

주택 마련의 지름길 청약통장

내 집 마련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주택 청약통장임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과거에는 통장의 종류가 다양하여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4가지가 있어 다소 헷갈리고 복잡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었다. 이 통장들이 20159월에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는 1개의 통장으로 주택 청약이 가능해져 많이 편리해졌다.

내집마련의 지름길 주택청약통장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일단 다른 예, 적금 상품에 비하여 금리가 높고, 무엇보다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일단 아파트 청약 자격을 갖추려면 가입이 필수인 상품이다.

이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한 청년과 신혼부부 등 젊은이들에게는 내 집 마련이 아무래도 쉽지 않다. 목돈을 충분히 준비할 시간이 없기도 하고 여유가 없어 주택 구입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집값이 다소 하강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체감하는 서울 등 인기 지역의 집값은 여전히 부담스럽기만 하다.

 

주택가격상승은 여전히 부담스럽다.

청약통장을 활용하여 주택을 장만하는 것은 여전히 내 집 장만에 좋은 수단이다. 2018년에 이런 고충을 감안하여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이 출시되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택청약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주요 사항

20187월에 출시되었다. 신혼부부와 청년들의 주거지원 대책의 일환으로 생긴 것이며, 저소득자와 주택이 없는 청년들의 주택 구입과 자금 마련을 위함이다. 위에서 잠시 살펴본 청약통장과 거의 유사하지만 가입 조건, 금리 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혜택확대

기존 주택청약종합통장에 있는 청약 기능은 그대로 살리며 10년간 연 최대 3.3%의 금리와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입 기간 2년 이상을 충족하면 이자 소득의 500만원 및 원금 600만원까지는 비과세가 적용된다. 소득공제의 경우 연간 240만원 범위에서 40%까지 공제해준다. 또한 기존 청약 통장도 조건이 맞으면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으로도 전환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약 12만명이 가입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금리

기존 주택청약종합통장에 비하여 금리가 높은 것이 매력적인 요소로 꼽힌다. 최장 10년까지 원금 5천만원 내에서 최대 3.3%의 우대금리를 적용해준다. 최대 10년까지 주택청약통장보다 1.5%의 금리를 더 준다. 30만원을 10년간 납입했을 때 기존 청약통장 대비 약 352만원을 더 받을 수 있으니 상당히 좋은 조건이라 할 수 있겠다. 상대적으로 고 이율의 금리를 받을 수 있어 매력적이다.

주택청약통장 금리 비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최초 출시 후 다소 가입 조건이 까다로웠는데 201912일부터 조건이 완화되어 보다 많은 청년들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에는 만19세 이상 만 29세 이하까지만 가입이 가능하였지만 개정된 이후에는 만 34세 이하까지로 가입 가능 연령이 확대되었다.

 

또한 세대주 요건도 개선이 되었는데 본인 명의의 집이 없는 무주택 세대주에서 무주택이며 3년내 세대주 예정자무주택세대의 세대원도 가입이 가능해졌다. 소득 조건은 변동이 없는데 연 소득 3천만원 이하이다. 세 전 소득 기준이다.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 금리비교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납입방식과 가입기간

원금 150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다. 금액은 월 2만원에서 50만원까지로 정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20211231일까지로 정해져 있다고 하니 조건이 맞으면 빨리 만드는 것이 유리하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구비서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신청하려면 구비 서류가 필요하다. 준비해야 할 서류는 주민등록등본과 소득확인 증명서이다. 이 두 가지 서류는 반드시 필요하니 꼭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두 서류 모두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에서, 소득확인 증명서는 국세청 홈택스레서 발급받을 수 있다. 모든 서류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공인인증서는 사전에 은행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발급을 받아놓아야 한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에는 3개월내 발급분만 유효하니 유의가 필요하다.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이외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

소득 3,000만원 이하의 경우

소득금액증명,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입사 1년 미만 직장인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분 서류

등이 필요하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을 취급하는 시중은행에서 가입 할 수 있다. 현재 가능한 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에서 상담 및 가입이 가능하다. 서류들을 미리 준비하고 이 은행들을 방문하여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신청하면 되겠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취급 은행

내 집 마련의 지름길인 청약통장, 그 중에서도 젊은 층을 위한 우대형 통장이 나온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더욱이 2019년부터 가입 조건도 완화되었으니 꼭 가입하는 것이 좋겠다. 통장을 개설하고 매월 꾸준히 납입하는 것만으로도 내 집 마련의 꿈은 성큼 다가올 것이다. 많은 혜택이 있는 만큼 조건에 해당하는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도록 더 많은 홍보가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