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력 - 라이언 홀리데이 -

 

돌파력
국내도서
저자 : 라이언 홀리데이(Ryan Holiday) / 안종설역
출판 : 심플라이프 2017.04.28
상세보기

 

 

 

" 인생은 예상치 못한 장애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그 무엇도 우리가 가진 나름대로의 행동 방식과 기질을 방해할 수는 없다. 우리는 상황을 자신에게 맞게 받아들이고 적응할 능력을 갖고 있다. 마음을 상황에 적응시킬 수 있으며, 행동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변화시킬 수

있다"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살면서 사회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매사가 목표한 대로 제대로 이루어지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 같다. 어떤 경우던간에 장애물은 항상 존재하는 것 같다. 장애물이라는 것은 외부적인 것일 수도 있도 내부적인 문제일 수도 있는데 내생각에는 내부적인 장애물 극복이 더 쉽지 않은 것 같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게으름, 부정적인 생각들이 복합적으로 아우러져 의욕을 꺾게 만드는 것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누구에게나 장애물은 존재한다. 누군가는 극복하고 누군가는 극복하지 못하고 주저 앉는다. 그것이 앞서가는 사람과 뒤쳐지는 사람의 차이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역사적인 인물을 통하여 그들이 어떻게 난관을 극복했는지, 장애물은 곧 길이라는 것을 설파하고 있다. 여러 사례를 통하여 느낀 점은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자세와 마음을 가지고 상황을 대하는 것인가다. 결국 내가 어려움을 돌파해야 하는 것이며 그 결과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것이다.

 

현실의 장애물을 돌파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래 세가지를 제시한다.

 

1. 객관적인 인식
2.신중하되 과감한 행동
3. 내면의 태도

 

 사실 말은 쉽지만 어느 것 하나 실천하기 쉬운 것은 없는 것 같다. 올바른 상황 분석과 인식, 그에 따른 과감한 상황 대처 그리고 냉정한 자세 유지가 핵심임을 말하고 있다.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아파테이아"라는  단어로 설명이 된다. 이것은 비합리적이거나 극단적인 감정이 배제된, 차분한 평정심을 의미한다. 내가 나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끊임없는 훈련과 생각이 필요할 것 같다.

 

결말에 위인들의 상황 돌파력을 아래와 같이 요약하고 있다.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라.

지금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라면 감내하고 인내하라.

 

 이책의 저변에 녹아 있는 사상은 스토아 철학으로 행동이 핵심이라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마음을 이용하여 장애물을 거꾸로 뒤집는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결론적으로 도전과 응전 이 한마디로 요약될 수 있겠다.어려운 길이지만 냉정하고 합리적으로 미래를 보는 혜안을 키워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