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 뉴백소비드 프리필드 시린지, 스카이 코비원멀티주 알아보기

반응형

청소년을 대상으로 접종할 코로나 백신이 한국의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되어 공급될 예정이라는 소식이다. 지금까지는 화이자, 모더나 같은 백신을 청소년들에게도 접종을 해왔는데 특정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는 백신은 이번이 처음으로 관심을 끌게 된다.

정확하게는 이 백신은 노바백스에서 제조한 백신이며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기술이전을 받아 생산, 공급을 맡았다. 이미 성인용 백신으로 허가가 되어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18세 미만 청소년 대상으로 사용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한 백신은 아니지만 주 대상을 확대한 만큼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회사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코로나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를 선보이기도 했다. 두 백신데 대하여 알아보겠다.

코로나 백신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 뉴백소비드 프리필드 시린지


노바백스 백신은 한국에서는 다섯번째로 사용 승인을 받은 백신으로 정식 명칭은 뉴백소비드 프리필드 시린지이며 줄여서 뉴백소비드로 부르고 있다.  미국에서는 최근에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았으며 이백신을 청소년들에게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추진중으로 알려졌다.

노바백스 백신

뉴백소비드 백신은 Pre-filled Syringe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백신 1개당 1회용 백신이 주사기에 들어있는 형태라 사용하기에도 편한 장점이 있다. 다른 백신과 달리 한대의 주사기에 미리 들어 있는 것이라 용량을 제대로 맞춰야 하는 문제는 없다. 이 백신의 제조 방식은 기존 방식으로 알려져 있는 “합성항원(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제조되었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다른 코로나 백신과 차별화되는 것으로 안전성에서 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방식은 독감이나 자궁경부암 같은 예방백신에 활용되오던 방식이다. 

3주 간격 2회 접종, 보관 온도는 -2.8도 이하에서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 부작용 가능성으로는 두통, 근육 및 관절 통증, 메스꺼움, 구토, 피로 등이 있을 수 있다. 3차 접종은 2차 접종후 3개월 경과후 받을 수 있으며 예외적으로 교차접종 도 가능하다. 

노바백스 뉴백소비드 프리필드 시린지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스카이코비원멀티주’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개발한 국산 1호 코로나 백신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스카이코비원멀티주’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항원 단백질을 투여하여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되었다.

접종 기간은 4주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하는 방식이다. 글로벌 임상 3상까지 진행을 했으며 예방에 관여하는 중화항체 상승 비율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 냉장보관(2∼8℃)이 가능하여 보관에도 용이한 편이다. 임상 시험 과정에서 특별한 안전상의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니 세계 백신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후발 제품인만큼 마케팅에도 많은 신경을 쏟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도 코로나 백신을 만들어 낸 것으로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 백신 주권 같은 거창한 구호가 아니라도 한국의 의약품 기술 발전에도 기여하고 안정적인 백신 확보에도 청신호가 커진 것에 의의가 있겠다.

SK 바이오사이언스
국산 1호 코로나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

코로나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현재에서 백신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앞에서 살펴본 두 백신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조된 것으로 안전성에서도 다른 백신보다는 나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만큼 종식되기 어려운 풍토병으로 남을 가능성이 큰 코로나에 대한 백신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이며 선택의 폭도 넓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