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계산기를 이용하여 예상 대출원금,이자 확인하는 법

대출이 필요할 때가 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용도로 급전이 필요할 때가 있게 마련이다. 학교 등록금을 마련하거나 사업 자금, 기타 병원 치료 비용, 주택 구입 자금 등 여러 가지 용도로 돈이 필요하게 마련이다. 물론 여윳돈이 많이 있다면 걱정이 없겠지만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닌 것도 사실이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용 관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 연체는 있어서는 안되며 신용 등급이 최소 5등급 이내로는 들어가 있어야 1금융권이라 부르는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겠다. 여기에서는 1금융권 신용 대출을 받는 조건이라 가정하여 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하여 대출 이자와 원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대출 종류

대출 종류는 주택 담보 대출과 신용대출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신용 대출을 알아 보겠다. 시중 은행 중 농협(NH)의 신용 대출을 예로 들어 보겠다. 농협 은행에서 취급하는 신용 대출 중 신나는 직장인대출상품이 있는데 공무원, 사립학교 교원, 은행에서 선정한 우량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최대 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연 금리 최대 3.86%로 안내되어 있다. 기간은 별도 협의라고 하니 은행과 얘기가 필요할 것 같다. 이 상품을 대출 받는 것을 전제로 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하여 금액을 확인하여 보겠다.

 

 

대출 이율

사실 대충을 받을 때 가장 고려해야 할 대상이 아닐까 싶다. 본인의 신용 등급과 상환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이율도 결정이 될 것 같은데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겠다. 최대한 적은 이율을 적용 받아 이자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일단 대출을 받고 나면 이자는 얼마나 원금은 얼마나 부담을 해야 할지 미리 따져 보는 것이 현명하다. 은행에 가지 않더라도 대출이자계산기를 이용하여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하다.

 

대출이자계산기

인터넷 검색창으로 대출이자계산기를 입력하면 아래 화면과 같은 창이 바로 뜨게 되니 확인이 어렵지 않다. 다음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다. 화면을 보면 대출 금액, 대출 기간, 대출 금리, 상환 방법 등의 창이 뜨게 된다. 상환 방법에는 세가지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는데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만기일시상환이 그것이다.

 

 

대출 상환방법 정리

원금균등상환

총대출 받은 금액에서 원금을 균등하게 나눠서 매월 갚는 것을 말한다.

중도에 갚을 계획이 있다면 유리하다. 원금을 균등하게 내므로 이자 부담은 초기에 많은 편이며 갈수록 이자 부담은 줄어드는 특징이 있다.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과 이자의 합계금액을 균등하게 내는 것이다. 매월 똑 같은 금액을 부담하므로 상환 계획에 유리하다. 처음에는 이자를 많이 부담하고 원금은 나중에 상환하는 방식이므로 중도 상환시 손해를 볼 수 있다. 회차가 진행될수록 원금 비중이 높아지며 이자는 줄어드는 방식이다.

원금만기일시상환

대출 기간 중에는 이자만 부담하며 대출 기간 만기시 원금을 일시 상환하는 방식이다. 이자 부담이 큰 편이며 만기 상환시 목돈으로 원금 상환이 가능한 사람들만 가능한 방식이다.

 

 

대출이자계산

대출이자계산기를 이용하여 위에서 알아본 상품을 대상으로 계산해 보겠다. 대출 금액은 1억원으로 이율은 연 3.86%, 대출 기간은 72개월(6)으로 설정해 보았다. 먼저 원금 균등 상환을 알아보겠다.

원금균등상환을 적용하였을 때는 아래의 표시된 금액이 계산되었다. 매달 갚아 나가는 원금은 동일하며 이자만 줄어든다. 월 평균 상환액은 1551,956원이며 월 납입원금은 1,388,888원이다. 총 부담할 이자는 11,740,833원이다.

이번에는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을 적용해본다.

동일 조건으로 적용하였을 때 약간의 차이가 발생한다. 월 상환금은 1,558,147원이며 총 이자는 12,186,620원으로 계산된다. 대출 이자 부담은 원금균등상환 방식과 비교하여 다소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원금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볼 때는 이자만 표시가 되는데 매달 부담해야 할 이자 금액은 321,666원이며 총 이자 금액은 23,159,952원이다. 부담해야 할 이자 금액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이 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하여 대출금액 월별납입금을 비교해보고 총 이자금액을 비교해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출을 이용하고자 할 때는 가급적 많은 곳을 알아보고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도록 발품을 파는 것이 좋다. 계획적으로 이용하고 상환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