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몸에 좋은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는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음식재료로도 올라가 있을 만큼 영양 만점인 견과류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해바라기의 씨앗으로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히 들어 있어 슈퍼 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해바라기씨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해바라기씨는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로 오랜 옛날부터 원주민들이 즐겨 먹던 건강 식품이었다고 하며 16세기 이후 유럽 대륙으로 전해지며 세계에서 즐겨 먹는 음식이 되었다. 인기 있고 영양 많은 간식으로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해바라기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같이 알아 보겠다.

해바라기씨에 들어 있는 성분

해바라기씨에는 각종 비타민, 전해질, 미네랄,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미네랄 성분 중에서도 셀레늄과 마그네슘이 듬뿍 들어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해바라기씨 영양성분

해바라기씨의 효능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지방성분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리놀렌산, 올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다.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 따라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다고 한다. 특히 심장 건강에 좋은 피토스테롤이 풍부하여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엽산은 혈액 응고와 동맥경화증을 예방에 효능이 있다.

 

항염, 항암 효과

해바라기씨에 들어 있는 비타민 E는 많은 작용을 해주는데 동맥 혈관에서 염증을 억제해주며 아토피성 피부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항산화 작용에 의한 항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셀레늄은 손상된 세포의 DNA를 복구해주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준다. 오메가 3 지방산도 항암에 효과가 있다.

 

뇌건강

세로토닌이라고 하는 행복호르몬이 들어 있어 우울증에도 좋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B에 들어 있는 나이아신 성분이 우울증,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고 인지력과 지각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한다. 비타민E는 뇌의 혈류량을 늘려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 주어 기억력 향상에도 좋은 도움을 준다.

소화기능 향상

해바라기씨에는 배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위 점막세포의 재생을 도와 준다. 또한 미네랄 성분인 마그네슘은 위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만성 소화불량에 개선 효과가 있다. 식이 섬유 함량도 높은 편이어서 음식물 소화에 도움을 주며 변비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그 외 이로운 효능들

마그네슘 성분은 고혈압 예방 개선에 관여한다.

필수지방산 성분은 콜라겐과 엘라스틴 형성을 촉진,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칼슘, 마그네슘은 골밀도 감소를 예방하여 뼈건강에 도움

비타민A와 비타민E는 질병 면역력 형성에 도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

 

해바라기씨 먹는 방법과 하루 권장 섭취량

해바라기씨는 간식 대용으로 먹어도 좋으며 각종 샐러드에 뿌려서 먹어도 좋다. 밥을 지어 먹을 때에도 같이 넣어서 먹으면 맛이 좋아진다. 해바라기씨는 칼로리가 많으므로 살이 찌기 쉽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8~10g정도로 숟가락 한스푼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시판되고 있는 해바라기유 제품도 좋다.

해바라기씨 식용유도 몸에 좋다.

해바라기씨의 부작용

칼로리가 높아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임산부 과다 섭취시 호르몬 불균형 발생

드물게 피부 가려움증, 눈가려움 등 알러지 발생

남성의 경우 과다 섭취시 성기능 저하 현상

 

몸에 좋은 견과류가 많지만 해바라기씨도 단연 돋보이는 건강 식품으로 꼽을 만하다.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며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면 참 좋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