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0, MWC 2020 박람회 소개

반응형

해가 바뀌고 연초가 되면 관심을 끄는 박람회가 잇달아 열리고 있으니 바로 CES와 MWC 박람회이다. 연도를 붙여 CES 2020과 MWC 2020이 1월과 2월에 각각 열리게 되는데 어떤 행사들인지 살펴 보도록 하겠다.

모바일, 가전을 비롯한 전자제품들의 발전 속도는 해가 다르게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기술의 혁신을 통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 군을 만나볼 수 있으며 미래를 앞당기는 제품들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데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기도 한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가전 분야와 모바일 분야에서 신기술 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매 년초 박람회를 통하여 경험할 수 있게 된다.

CES 2020, 라스베가스 가전제품 박람회 2020

CES 2020(Consumer Electronics Show)는 매년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가전제품 박람회로 2020년에 열리는 행사라 CES 2020이라 부른다. 세계 유수의 가전, IT업체들이 총 출동하여 그해를 선도해 갈 첨단 제품들을 선보이는 자리로 매우 중요하고 볼거리가 많은 가전 전시회, 박람회로 손꼽히고 있다. 세계 150여개국에서 5,000여개 업체가 참여하는 최대 행사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한국에서도 삼성, LG를 비롯한 많은 업체들이 참가하고 있다.

CES 2020 라스베가스

가전 제품은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 되었다. 가정에서 전기를 이용하는 거의 모든 종류의 제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임새에 따라 주방가전, 생활가전 등으로 분류할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는 TV, 냉장고, 세탁기 등이 전통적인 가전제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 주방 가전에서의 발전 속도도 매우 빠른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서는 삼성전자와 LG 전자가 전통적인 대형 가전 제품 시장에서 라이벌을 형성하고 있는데 매년 신제품을 내놓으며 치열하게 맞붙고 있다. 양대 회사 모두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높은 수준의 제품들을 내놓으며 매년 관심을 받고 있는데 2019년에 열렸던 CES 2019에서는 98인치 QLED 8K TV가 특히 주목을 받은 바 있다. LG전자 역시 8K 해상도, OLED, LC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대형 화면의 TV를 선보이며 갈채를 받은 바 있다. 2020년에는 보다 더 소비자들에게 대중적으로 다가설 8K TV들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삼성 98인치 QLED 8K TV
LG OLED 8K TV

CES 2020에서도 발전된 기술을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 등의 기술과 어우러진 제품들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기술 발전과 혁신의 트렌드를 읽어 볼 수 있고 내년도에 소비자들이 만나볼 신제품들을 미리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CES 2020에서는 로봇을 주제로 한 첨단 기술들이 선보일 것으로 알려져 더욱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로봇 분야에서도 한국의 양대 라이벌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CES 2020 박람회는 새해 2020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11개의 공식 전시장이 설치될 예정이며 전시장을 오고 갈 수 있는 셔틀버스도 제공될 예정이라고 한다.

MWC 2020, 모바일 박람회 2020

MWC 2020은 Mobile World Congress의 약자로 역시 세계 최대의 모바일 산업 관련 박람회로 매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다. 모바일 뿐 아니라 첨단 IT 관련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이기도 하다.

MWC 2020 바르셀로나

2019년의 경우 5G 서비스가 최초로 선보인 바 있는데 2020년에는 본격적인 5G 시대를 이어갈 신제품과 기술들이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9년에는 폴더블 폰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킨 바 있는데 2020년에는 더욱 새롭고 진화된 모습으로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시장에서 미국의 애플, 중국의 화웨이, 샤오미 등과 치열한 선두 다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 갤럭시폴드

이번 MSC 2020을 통하여 신제품인 갤럭시 S11과 폴더블 폰의 새롭게 버전업된 제품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첫 폴더블 폰이었던 “갤럭시폴드”는 놀라운 판매량을 보이며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만큼 후속작에 대한 기대도 고조되어 있는 상태이다. 접고 다닐 수 있는 모바일의 시장 진입 시점이 빨라질 것인지 관심을 끌게 된다. 기술적으로도 그렇지만 소비자들로 하여금 휴대가 편하고 기존의 전통적인 모바일과 비교하여 특별한 점이 있어야 어필할 수 있을 것 같다.

삼성 갤럭시 S11 예상

이번 MWC 2020에서는 상용화된 5G를 기반으로 AI, IOT, 빅데이터 등 미래 기술과의 융합에 대한 테마도 다룰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 LG 등 가전, 모바일 업체와 유수의 자동차, 가전 업체도 참여하여 미래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MWC 2020 박람회는 2020년 2월 24일부터 2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릴 예정이다. IT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