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스파이웨어 방지 보호 방법

반응형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공개된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여러모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스릴러 물이다.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스마트폰은 거의 필수품이 된지 오래인데 없으면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뱅킹도 처리하고 업무도 보며 지인들과 연락을 주고 받고 인터넷도 보는 등 손안의 컴퓨터나 마찬가지인데 분실이 되거나 하여 나의 개인 정보가 고스란히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게 되면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영화는 스마트폰을 분실한 이에게 벌어지는 기괴하고 끔찍한 일을 다루고 있다.

영화를 보고 나면 내 스마트폰은 안전한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며 절대 나의 스마트폰이 남의 손에 들어가는 상황에 들어가면 안되겠다는 경각심을 가지게 된다. 남의 손에 들어 간다는 것은 원격으로 나의 스마트폰 정보가 타인에게 조정당하고 해킹당하는 것도 포함되며 이는 평소 보안 원칙을 준수한다면 방지할 수 있다. 영화에서 소개된 해킹 프로그램 스파이웨어는 무엇인지 방지, 보호 방법도 알아 본다.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넷플릭스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일본의 추리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로 넷플릭스에서 2023년 2월 17일 공개되었으며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제작되었다. 따라서 개봉관에서가 아니라 넷플릭스를 통하여 볼 수 있는 영화이다. 상영 시간은 117분(1시간 57분 4초)이다. 시청 등급은 15세 이상인데 다소 잔인한 장면들이 포함되어 있다. 아무래도 범죄물이다 보니 그럴 수 밖에 없으며 총기도 등장하며 배경 음악도 스릴러물 특유의 공포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 후반부에서는 다소 맥이 빠지는 부분도 없지는 않다.

각본, 감독은 김태준, 주연은 천우희, 임시완, 김희원이 맡아 열연을 보여주었다. 천우희는 그녀만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주며 배역에 충실한 연기를 보여주었다. 섬뜩한 살인마 사이코 패스역을 맡은 임시완은 미생 장그레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연기자로서 더 성숙한 면을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 

 

평범한 회사원이 자신의 모든 개인 정보가 담긴 스마트폰을 분실한 뒤 일상 전체를 위협받기 시작하며 발생하는 사건들을 추적하는 현실 밀착 스릴러로 소개되고 있는 이 영화는 제목이 모든 것을 보여준다. 스마트폰을 일부러 떨어트리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인데, 귀가중 부주의로 떨어트린 스마트폰이 범죄자의 손에 들어간 이후에 벌어지는 일련의 전개를 보면 결말은 어느 정도 예측이 되기는 하지만 상당한 전율감이 느껴지게 된다. 내가 스마트폰에서 보고 조작하는 모든 행동들이 누군가에게 노출되고 신상이 털려지는 것이 현실에서 벌어진다면 정말 상상조차 하기 싦은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나의 인터넷 뱅킹도 털리니 재산상의 손해는 물론이거니와 이동 동선, 사생활이 다 발가벗겨지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에 그대로 노출될 것이다. 

영화 속에서도 주인공이 스카트폰을 분실한 후 되찾는 과정에서 폰에 심겨진 스파이웨어로 인하여 모든 것이 망가지는 것을 사실적으로 볼 수 있다. 과장적인 면도 없지 않지만 충분히 개연성 있는 일들로 보인다. 카톡 대화도 그렇고 나 인척 하며 올리는 글들은 주인공을 궁지로 몰고 위험에 처하게 만든다. 영화의 또 하나의 전개는 아들을 찾는 아버지의 이야기인데 이미 세상에 없는 아들 행세를 하는 살인마를 두고 쫓고 쫓기는 과정은 스릴감이 넘친다. 영화에서 또 주목할 부분은 인간관계인데 범죄자가 노린 것은 주인공을 가족, 친구, 직장과 관련된 모든 주변인들로부터 단절시키는 것으로 그를 세상으로부터 잊혀진 존재로 만드는 것인데 스마트폰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대의 인간관계를 단편적읋 보여준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인간 관계도 끊어지고 구원받을 수 없다는 것을 보면 문명의 산물이 제대로 쓰여지지 않을 경우 어떤 악영향을 초래하는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스파이웨어 방지, 보호 방법


영화에서 범인은 주인공의 스마트폰을 습득하여 유인하여 비밀번호를 알아내고 스파이웨어를 심어 모든 것을 콘트롤하며 파괴해 나가는 것을 보여준다. 스파이웨어(Spyware)는 사용자의 동의를 받지 않고 설치되어 컴퓨터에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전송하는 악성 소프트웨어로, 스카트폰에 있는 신용 카드 정보를 비롯한 금융 정보 및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개인 신상 정보, 비밀번호를 비롯한 모든 정보를 수집한다. 본인의 폰에 스파이웨어가 깔리면 상당히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평소 완벽한 대비가 필요하다.

악성 스파이웨어는 사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특별히 설치된 맬웨어 유형으로, 단계적으로 스파이웨어는 컴퓨터 또는 모바일 장치에서 앱 설치 패키지, 악성 웹사이트 또는 파일 첨부를 통하여 침투하고, 키 입력, 화면 캡처 및 기타 추적 코드를 통해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캡처한다. 훔친 데이터를 스파이웨어 작성자에게 보내 직접 사용하거나 다른 당사자에게 판매하기도 한다. 즉, 스파이웨어는 사용자에 대한 개인 기밀 정보를 공격자에게 전달한다. 수집된 정보는 온라인 브라우징 습관이나 구매에 대해 보고될 수 있지만 스파이웨어 코드를 수정하여 보다 구체적인 활동을 기록할 수도 있다. 스파이웨어에 의해 손상된 데이터에는 로그인 자격 증명 — 비밀번호 및 사용자 이름, 계정 PIN, 신용카드 번호, 모니터링되는 키보드 스트로크, 추적된 브라우징 습관, 수집된 이메일 주소 등이 빠져나가게 된다.

스파이웨어를 제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스파이웨어가 컴퓨터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이메일 첨부 파일을 피하는 것이 항상 선택 사항은 아니다. 때로는 신뢰할 수 있는 웹 사이트도 손상되어 컴퓨터를 감염시킬 수 있다. 첫 번째 방어선으로 신뢰할 수 있는 바이러스 백신 및 맬웨어 방지 탐지 기능을 갖춘 인터넷 보안 솔루션을 찾아 사전 예방적 보호 기능도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가 이미 감염된 경우 많은 보안 공급자가 스파이웨어를 식별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스파이웨어 제거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스파이웨어 제거 도구를 선택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 보안 공급자를 사용해야 하며 이때 특정 유틸리티는 사기성일 수 있으며 그 자체가 스파이웨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금융 정보 입력을 위한 가상 암호화 키보드 또는 강력한 스팸 방지 필터 및 클라우드 기반 감지 시스템과 같은 도구는 위험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파이웨어로부터 휴대폰을 보호하는 방법으로는 비공식 앱 스토어를 멀리해야한다. 신뢰되지 않는 앱 스토어에는 많은 악성 스파이웨어 앱이 있다. 감염 위험을 낮추려면 아무 앱이나 다운로드하지 말아야 한다. 공식 앱 게시자의 신뢰할 수 있는 앱만 다운로드하는 것을 권장한다. 일부 스파이웨어는 Facebook 및 Gmail과 같은 다른 인기 있는 앱의 컴패니언 서비스로 위장한다. 항상 게시자의 이름을 읽고 공식인지 제3자인지 확인해야 한다. 앱에 권한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 일부 앱에는 카메라 및 마이크 액세스 또는 위치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다. 문자 메시지의 링크는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 모바일 공격자에게 널리 사용되는 미끼 방법은 텍스트에 대상에 대한 링크를 포함하는 것이다. 안전한 것으로 확인된 후 링크를 ​​피하고 URL을 주소 표시줄에 수동으로 입력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이상과 같이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스마트폰 관련 영화 내용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스파이웨어 방지법에 대하여 살펴봤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