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GTX 노선 알아보기(GTX A노선 중심)

GTX

GTXGreat Train Express의 준말로 지하 40m이하에 건설된 터널을 최고 시속 200km, 평균 100km로 운행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를 말한다.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지역을 30분내로 이동 가능할 수 있게 만든다는 목표로 계획중인 대규모 교통 프로젝트이다.

 

 GTX는 수도권 광역급행열차이다.

 

GTX 노선 계획

GTX A, B, C 3개의 노선으로 계획되어 건설 예정인데,

노선 별 구간은 아래와 같다.

 

GTX A 노선 일산~동탄 일부 구간 착공 진행중

        동탄~삼성 구간 2021년말 개통 예정

        2023년 전구간 완공 목표

GTX B 노선 청량리(마석 연장 검토중)~송도 노선 검토중

       2018년 예산 타당성 조사결과 발표에 따라 2021년 착공,

       2025  완공 목표

GTX C 노선 회룡(덕정)~금정(수원) 노선 검토중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중, 통과될 경우 2025년 완공 예상

 

 

GTX 노선도 계획

 

노선 별 전망

GTX A 노선

가장 먼저 확정된 노선은 GTX A 구간이다. 총 연장 구간 83.1km, 정거장은 10곳으로 예정되어 있다. 노선을 살펴보면 운정~일산킨텍스~대곡~연신내~서울역~삼성~수서~성남~용인~동탄으로 예정되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동탄~삼성 구간은 2021, 전구간 2023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계획되어 있다. 현재로서는 예정된 공사 기간내 완공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완공되면 일산~서울역은 13, 동탄~삼성은 19이 소요될 예정이며 특히 현재 일산에서 삼성까지 가려면 1시간 20분 정도가 소요되고 있는데 GTX로는 20분이면 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일산뿐 아니라 운정(파주)지역의 주민들에게 큰 호재가 아닐 수 없다. GTX노선이 통과하는 지역은 부동산 상승가격이 눈에 띄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사실상 교통의 중심에서 벗어나 있던 파주 지역이 큰 수혜지로 떠오를 것 같다. GTX 완공이 되면 서울 생활권에 더욱 근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GTX A 노선도

 

GTX B 노선

이 노선은 총 80.1km 구간, 13개 역으로 계획되어 있다. 경기도 남양주 마석을 기점으로 예정되어 있다. 노선 계획을 보면 마석~평내호평역~별내~망우~청량리~서울역~용산~여의도~신도림~당아래~부평~인천시청~송도 구간으로 계획되어 있다. 송도역에서 서울역까지 시간이 현재 82분에서 27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인천 지역 시민들의 서울 접근이 훨씬 빨라지게 되어 약간은 주목 받지 못했던 인천 지역의 발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GTX B 노선도

GTX C 노선

GTX C 노선은 총 47.9km 예정인데, 현재까지는 의정부~금정 구간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덕정~수원으로 연장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예비 타당성 조사 발표가 관건으로 보인다.

 

 

GTX C 기존 구간GTX C 기존 구간

 

GTX C 연장 예상구간GTX C 연장 예상 구간

 

교통 계획은 국가의 중요한 정책이기도 하며 사람들 특히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인구 구조상 매우 중요한데 GTX 노선이 전부 예정대로 개통된다면 예전과는 다른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2, 3기 신도시가 계속 계획되어 있는 현 단계에서 수도권에 대한 광역 교통 대책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신도시의 성패는 교통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교통 편의를 위한 국가의 교통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