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예상후보지 살펴 보기

3기 신도시 예상후보지 살펴 보기

3기 신도시 후보지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연일 보도되고 있다. 당초 신도시로 지정될 것이 유력했던 후보지중 과천과 고양 원흥은 일단 제외된 된 것으로 보인다. 정보가 사전 유출되었다는 이유인 것 같은데 다른 지역과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는 솔직히 궁금하다. 어차피 이미 많이 알려진 후보지들인데 이 중에서 신도시 후보지가 선정이 될 것 같은데 말이다.

 

아무튼 현재로서는 후보지가 압축이 된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유력해 보이는 곳은 김포 고촌, 하남 감북, 광명 시흥지구 등이다. 언론 매체를 통해 예측 보도 되는 것을 보면 발표 시기는 대략 1220~21일 사이일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 발표되는 후보지는 1~2곳 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떠오르고 있는 후보지들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 보겠다. 정부가 9월에 발표했던 가이드 라인을 보면 수도권 4~5곳에 330만㎡이상의 신도시를 건설할 것이며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에 위치한 곳을 선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택지지구 해제 지역

3기 신도시 후보지 김포 고촌

고촌읍 면적은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17.99㎡ 포함(72%)하여 25.4㎡에 달하는 지역이다. 신도시로 보기에는 적은 규모일 수도 있으나 그린벨트 해제를 감안한다면 적정한 규모로 보인다.

김포 고촌

장점

김포시 고촌읍은 김포 지역에서도 서울과 가장 가까운 곳이다. 서울까지 차량으로 5분이면 진입하는 거리이며 올림픽 대로, 자유로, 강변 북로 등 서울로 통하는 길이 많이 열려 있다. 20197월 개통하는 김포도시철도도 고촌을 지나간다. 김포 양촌 에서 출발하는 김포도시철도는 10개역을 지나가는데 고촌역에서 김포 공항까지는 5분 거리이다. , 2량으로 운행되는 열차 면적상 고촌에서 출, 퇴근 등 혼잡시간 대에는 탑승이 어려울 수도 있는 단점은 있다.

김포도시철도 노선도김포도시철도 노선도

김포 골드 라인

한때 서울 지하철 5호선이 연장되어 김포로 들어 온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확인된 바는 아니다. 서울지하철 연장을 조건으로 내세우는 방화동 차량기지 이전 문제와 건설폐기물 처리장 이전 등과 맞물려 진척이 안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미래의 일은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단점

고촌은 입지 조건상으로 보면 서울 근접성으로 인해 매우 매력적인 지역이기도 하지만 조금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기존 2기 신도기에 위치한 한강 신도시 지역 주민들의 반발도 예상이 된다. 김포 공항과 가까운 곳이라 항공기 이착륙 소음에 노출되는 단점도 있다.

 

3기 신도시 후보지 하남 감북

하남 감북지구는 경기 하남시 감북동, 감일동, 광암동, 초이동 일대를 말하는 곳으로 서울 송파구와 근접한 곳이다. 위치로 볼 때 서울 접근이 뛰어난 곳으로 유력한 곳으로 소개되고 있는 지역이다.

하남 감북지구

장점

서울지하철 5호선 올림픽공원역, 둔촌동역, 9호선 보훈병원역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아래로 통하고 있어 교통망이 우수한 곳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그린벨트에서 해제되어 있으며 규모도 상당히 큰 지역으로 신도시 선정에 있어 유리한 입지 조건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평가되고 있다.

 

부지 규모는 267만㎡이다. 강남 권에 인접하여 있는 점이 부각되고 있는 곳이다. 만약 신도시가 조성된다면 강남을 대체할 수 있는 신도시로 충분히 성장할 가능성이 큰 곳으로 보인다. 당초 서민들을 위한 주택인 보금자리주택이 14천여 세대가 건설될 예정이었으나 무산된 바 있다.

하남 감북 보금자리주택 예정지하남 감북 보금자리주택 예정지

단점

입지 조건이 좋은 곳이며 사실상 마지막 남은 강남권 인접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신도시로 선정될 경우 높은 토지 보상금 문제가 쟁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3기 신도시 후보지 광명 시흥

광명 시흥지구 역시 하남 감북과 마찬가지로 보금자리주택이 들어 서려고 계획되어 있던 곳이었다. 보금자리주택 조성계획 기준으로 볼 때 면적은 1,736㎡으로 규모가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그린벨트에서 해제되어 있어 개발에 문제는 없는 상태이다.

장점

위치 상으로 보면 서울 서부권에 위치한 인구 밀집지역인 서울 강서구, 관악구, 구로구, 영등포구 등의 인구를 분산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들 지역과의 교통 근접성이 우수하며 또한 KTX광명역, 서울외곽순환도로, 2경인고속도로등과 연결되는 등 광역교통망이 갖추어진 곳이다. 보금자리주택이 들어 설 계획이 있었던 곳인 만큼 정부에 의해 도시개발 계획은 이미 짜여져 있는 것으로 보여 신도시 선정이 유력한 곳으로 분류되고 있다.

 

광명 시흥 보금자리주택 부지광명 시흥 보금자리주택 부지

단점

굳이 찾자면 이미 가격대가 많이 올라 있는 광명 지역의 집값을 잡기에는 단기적인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는 것이며 역시 토지 보상금 문제가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력한 후보지임은 분명해 보인다.

 

 

지난 포스팅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교통망 확충이 가장 최우선 과제일 것 같다. 인프라를 제대로 갖추어 놓지 않고 집만 덩그러니 지어 놓아 생기는 교통난에 대한 소식은 더 이상 없기를 바란다. 개인 적인 소견으로는 정부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수도권 과밀, 집중화, 집값 상승에 따른 투기 불안 등의 요소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정부의 적절한 대처와 관리, 감독, 정책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