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이음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신청방법, 사용처 알아보기

전국민에게 지급되는 긴급 재난지원금의 신청과 지급이 지난 511일 온라인 신청을 시작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각 시도 지자체 별로 별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는데 인천 광역시의 경우 시 자체로 지원하는 것은 없고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과 동일하게 지원하게 된다. 일부 예산을 시에서 일부 부담한다고 하지만 어쨌든 별도로 지급했던 경기도 등과 비교하면 다소 아쉬움이 있다.

따라서 정부에서 지원되는 긴급재난 지원금 외에 따로 인천시로부터 지원받는 금액은 없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당초 인천시의 계획은 중위소득 100% 이하 30만 가구 대상으로 약 20~50만 정도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상위 30% 이상 소득층에는 일괄 25만원 지급 계획도 있었는데 정부 긴급 재난 지원금이 전국민에게 100% 지급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 계획을 바꾸어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을 마치 인천시에서 지급하는 것처럼 교묘히 포장한 것인데 조금 어이가 없기도 하다.

인천시에서 내놓은 설명을 보면 가구별로 지원되는 금액과 규모 그리고 신청 기간이 정부에서 내놓은 지침과 다를 것이 하나도 없다. 그러면서도지급 대상은 인천 시민을 대상으로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다고 되어 있다. 어찌 보면 이게 뭐지 하는 생각이 드는데 그 의문은 여기에서 풀린다.

질문 : 중앙정부의 재난지원금과 다른 건가요?
 ○ 동일합니다 (정부지원금 +인천시, 군·구비 일부 포함 예산)

이 말인즉슨 중앙정부에서 주는 재난지원금이 인천 시민을 대상으로 주는 지원금이고 일부 금액이 인천의 예산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니 마치 인천시가 부담하여 지급하는 것 같이 포장된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그러니 원래 계획했던 별도 지원금은 없는 것이다. 인천시는 이런 부분은 빼고 애매하게 표현하며 시민들을 우롱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차라리 솔직하게 표시를 했다면 누가 뭐라 하겠는가 말이다. 시에서 주는 지원금은 없다고 말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지 말이다.

인천 이음카드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인천시는 위에서 확인한 것과 같이 별도 지원금은 없어 정부 재난지원금과 모든 것이 동일하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외에 인천에서 사용하는 지역 화폐인 이음카드와 인천 동구지역에서 발행하는 동구사랑상품권을 통하여 충전, 지급받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인천 이음카드 신청방법

인천 이음카드를 통한 온라인 재난 지원금 신청은 516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주민센터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신청은 518일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신청 기한은 공히 618(목요일)까지로 정해져 있다.

신청 대상은 세대주만 가능하며 지원 금액은 1인 가구 40만원, 260만원, 380만원, 4인 가구 100만원 지급이다. 신청 화면으로 들어가면 인증을 통하여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와 신청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름과 주민번호를 확인하고 이음카드 뒷면에 있는 카드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줘야 한다. 이때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는 경우는 카드가 미리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인천 이음카드

주민센터 방문 신청의 경우 원칙적으로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하지만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하며 이 때는 대리인과 세대주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신청이 완료되면 2일 이내로 이음카드에 가구별 금액이 충전되며 이때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인천 동구사랑상품권 지원금 신청

인천시 동구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역 화폐인 동구사랑 상품권을 통해서도 지원금을 지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며 동구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지급받을 수 있다.

사용기한, 사용처

인천 이음카드와 동구사랑 상품권의 사용기한은 831일까지이다. 사용처는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로 정해 놓은 기준과 동일하다.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종 등을 제외하고 인천시 전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연 매출 10억원 이상 점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업종에 따라 제한이 있을 수는 있으니 사전 확인이 필요하겠다.

아직 카드나 체크 카드로 신청하지 않았고 이음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위와 같이 바로 온라인 신청하면 되며 혹시 이음카드가 당장은 없지만 이 카드를 통하여 신청 받기를 원한다면 인천 이음카드신청에서 신청하면 약 2주 후에 받을 수 있으며 이 후 신청해도 되겠다.

이상과 같이 인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인천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시에서 지급받는 금액이 별도로 없다 보니 다소 아쉬울 수 있겠지만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특히 하위 계층을 위한 배려가 더욱 아쉽게 느껴진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