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나이 알아보기와 관리하기

 

신체나이란

 

사람들은 사는 환경도 다르고 운동 능력도 모두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다. 운동을 잘 하는 사람이 있으면 못하는 사람도 있게 마련이다. 그러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운동의 필요성은 누구나 다 공감하는 바이기도 하다. 신체나이란 나이에 맞는 운동 능력을 의미한다.

 

사람의 일생

 

 

 

신체나이는 운동과 관련이 많다.

 

 

  그러나 우리 모두 다른 신체 조건을 가지고 있는 만큼 본인의 신체나이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신체나이를 측정할 필요가 있는데 간단한 방법을 통하여 알아 볼 수 있으니 활용하도록 해보자.

 

 

 

 

 

신체나이 간단한 테스트로 알아보기

 

균형감각 

 두 팔을 곧게 펴고 오른발을 든 상태로 최대한 다리를 내리지 않고 버텨본다. 20대는 80초가 정상이며 40대는 50초, 50대는 35초 정도인데, 1분 이상은 지탱하고 있어야 정상으로 본다.

 

균형감각 유지

 

 

 

윗몸일으키기

  바로 누워서 무릎을 굽히고 머리뒤로 깍지를 끼고 반동을 이용하지 않고 윗몸일으키기를 한다.

남자는 일반적으로 30초 동안 16~27개, 여자는 7~19개를 할 수 있어야 정상적으로 본다.

 

윗몸일으키기

 

허리 아래로 숙이기

  똑바로 선 자세에서 손바닥이 땅에 닿을 수 있는지 테스트 해본다. 손가락이 간신히 닿을 정도면 신체나이는 30대 이상으로 본다. 50대는 손끝과 바닥의 거리가 10cm이상 떨어진다. 얼마나 닿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자. 이 테스트는 유연성을 체크해보는 테스트다.

 

허리 숙이기

 

 

상체 굽히기

 한쪽 다리를 잡고 상체 숙이기를 해 봄으로서 신체 나이를 측정할 수 있다. 왼쪽 다리는 구부리고 오른쪽 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상체를 앞으로 구부려야 한다. 20대까지는 상체가 거의 완전히 앞으로 구부려지고 이마도 바닥에 닿은 상태로 2분간 유지 가능하다. 40대는 상체를 앞으로 구부릴 수는 있지만 45도 아래로 내려가기는 어렵다. 50대는 왼쪽 다리도 안쪽으로 구부리기 어렵고 상체는 배 때문에 앞쪽으로 구부리기 어렵다.

 

상체 굽히기

 

 

 

 

신체나이 제대로 관리하기

 

 사람의 나이는 되돌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꾸준한 운동과 더불어 적절한 식사법을 유지한다면 신체나이를 얼마든지 젊게 관리할 수 있다.

 

  혈관 개선, 면역력 강화를 위하여 건강한 식사법을 짘미도록 하고 적절한 운동을 꼭 실행에 옮겨야 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당장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10년은 젊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운동으로 신체 나이는 충분히 되돌릴 수 있음을 명심하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