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MRNA 2가백신이란, 접종 시기, 대상, 예약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코로나 확산세가 다소 주춤세로 돌아선 가운데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한 개량 백신이 보급되어 본격적으로 접종될 예정이다. 이미 시작된 독감 예방접종과 더불어 코로나 개량 2가 백신 접종 계획에 따라 이번 겨울 코로나와 독감을 함께 예방할 수 있는 최소한의 대책은 수립된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은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으로 유행 변이에 대응해 개발된 2가백신을 활용한 동절기 추가접종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 2가 백신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접종 시기와 예약방법에 대하여 확인해 보겠다.

코로나 2가 백신

코로나 2가 백신이란


코로나 2가 백신이란 기존 초기 코로나 바이러스와 변이 바이러스 각각의 항원을 발현하는 백신을 지칭하는 것으로 백신 제조사인 모더나에서 변이 오미크론 BA. 1기반으로 만든 백신이다. mRNA방식으로 제조된 백신으로 현재 2가 백신으로 유일한 제품이다.

향후에는 오미크론 BA.4/BA.5기반 2가 백신도 도입 예정으로 되어 있는데 아직 시기는 미정으로 되어 있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2가 백신은 기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중증 사망에 대한 예방 효과는 물론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하여 개량 백신으로 부를 수 있겠다. 초기에 나온 백신과 대비하여 BA.1에는 1.75배 높은 중화능을 보여 주었으며 BA.4/5에도 1.69배 높은 중화능이 확인되었다고 하니 예방에 어느정도 효과는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화능은 체내에 침투한 바이러스를 무력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기존 백신에 의한 부작용 사례는 적지 않아 접종을 꺼리는 사람도 꽤 있는 편인데 2가 백신은 안정성 측면에서 이상 반응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실제 접종후 나타나는 결과는 어떨지 봐야 알 것 같은데 제조사와 질병청의 발표자료가 맞았으면 한다. 

모더나 2가 백신

코로나 2가 백신 접종시기, 대상, 예약방법


접종대상은 1,2차 기초접종을 기 완료한 대상이어야 하며 60세 이상 또는 18세 이상 면역 저하자가 우선 대상이 된다. 면역 저하자로 규정된 사람은 아래와 같다.

ㅇ 급만성백혈병,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환자, 골수섬유화증,  비호지킨림프종(B세포) 환자

ㅇ 고형암

ㅇ 고형장기이식환자

ㅇ 겸상구빈혈 또는 헤모글로빈증, 지중해빈혈증

ㅇ 일차(선천) 면역결핍증 환자 

    (항체결핍, DiGeorge syndrome,   Wiskott-Aldrich syndrome 등)

50세 이상 및 기저질환자, 18~49세 등 접종 대상은 우선순위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50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는 접종 권고대상이다. 

접종간격은 이전접종 (2⠂3⠂4차접종)중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4개월이 경과된 대상자여야 한다. 이전에 코로나19 감염력이 있었던 경우에는 마지막 접종일과 확진일 중 더 늦은 시점으로부터 4개월 후로 기산한다. 

접종 예약 및 절차는 사전예약은 9.27부로 가능하며 누리집(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또는 유선예약(1339, 지자체콜센터)으로 가능하다.  예약 후 실제 접종은 10.11부터 시행 예정으로 되어 있어 아직 접종이 시작된 것은 아님을 참고하면 되겠다. 당일접종은 10.11부 가능하며 이전 백신과 같이 카카오톡/네이버 잔여백신 예약 또는 의료기관 유선 예약을 통하여 진행할 수 있다. 단, 기저 질환자는 의료기관 유선 예약만 가능함을 유의해야 한다. 

코로나 2가 백신이 재 유행을 억제하고 중증, 사망 예방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