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10월에 열리는 전국 축제들 소개

10월은 본격적인 가을의 계절이다. 폭염은 어느덧 물러 가고 이제는 붉게 물들어갈 채비를 갖추는 나뭇잎들을 보며 계절이 바뀌었음을 실감하게 된다. 10월에는 다른 어는 달보다도 많은 축제가 전국 곳곳에서 열린다. 지역별로 많은 축제가 열리고 있거나 개최될 예정인데 몇 군제 축제를 소개하니 축제도 즐기고 가을의 향기에 취하여 몸과 마음을 살찌우는 기회를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부산 국제 영화제 2018(PIFF)

장소 : 부산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120(우동)

기간 : 10-4 ~ 10-13


축제내용

1996년에 출범한 한국의 첫 번째 국제 영화제로서 세계 영화제 중에서도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한 국제적인 영화제이다. 개최도시인 부산시의 위상을 높이 올리기도 하였으며 세계 영화 속에서의 한국 영화의 명성도 드높이고 있다. 한국 영화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장소 : 경북 안동시 육사로 239(운흥동) 안동축제관광재단

기간 : 9-28 ~ 10-7


축제내용

경북 안동시 일대에서 열리는 신명나는 축제로 탈을 쓴 사람들이 벌이는 공연이 흥미롭다. 안동은 한국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전통의 고장이기도 하다.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라고도 할 수 있는 이곳에서 열리는 축제가 바로 탈춤 페스티벌인 것이다. 문화 답사와 축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고양호수예술축제

장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595

기간 : 10-4 ~ 10-7


축제내용

경기도 일산에 위치하고 있는 호수 공원은 시민들의 좋은 휴식처일 뿐 아니라 안식을 주는 명소로 자리잡은 곳이다. 바로 이 곳에서 호수, 거리, 자연, 사람이 어우러진 거리예술축제가 열린다. 전문공연, 체험 마당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과 불꽃공연(10.5,72)가 열려 다채로운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장소 : 경남 진주시 남강로 626(본성동)

기간 : 10.1 ~ 10-14


축제내용


진주 남강에 띄우는 유등놀이는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투에서 기원하고 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군과 민이 함께 힘을 합쳐 진주성을 지켜낸 역사에서 유래한 행사로 오늘날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잡았다.축제로 자리잡았다. 주요행사로 초혼점등식, 소망등달기 체험, 유등띄우기 체험, 유람선 타기 체험 등이 있다. 창작등 전시, 1592진주성」 등()전시 등의 전시 행사도 함께 열린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장소 : 충남 태안군 안면읍 백사장 191 (안면읍)

기간 : 9-29 ~ 10-14


축제내용

'안면도 백사장대하축제'는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인 안면도 백사장항에서 펼쳐지는 축제이다. 안면도 대하는 태안군 연근해에서 많이 잡히는 새우로 이곳에서 잡히는 대하는 충남지역 대하 어획량의 8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안면도 대하는 담백하고 맛이 뛰어나 미식가들에게 최고의 좋은 순간이 될 것이다. 개막식 및 축하공연, 불꽃놀이, 체험행사(맨손 대하·물고기 잡기, 갯벌체험 등) 관광객장기자랑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맛도 즐기고 각종 재미있는 이벤트가 무척 이채로울 것 같다.

 

강릉커피축제

장소 : 강원도 강릉시 난설헌로 131(초당동)

기간 : 10-5 ~ 10-9


축제내용

강릉시 안목해변은 커피거리로 유명한 곳으로 잘 알려진 곳인데 이곳에서 커피 축제가 열린지 벌써 10년째가 되었다고 한다. 커피 하나로 도시의 거리가 들썩인다고 하니 꽤 흥미로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 곳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또는 해변을 거닐며 마시는 에스프레소의 맛과 느낌은 어떨까 궁금해진다. 바리스타들이 펼치는 퍼포먼스 외에 각종 참여 행사, 체험 프로그램 등 많은 행사들이 펼쳐진다고 하니 좋은 구경거리가 될 것 같다.

 

금산인삼축제

장소 : 충남 금산군 금산읍 인삼광장로 30

기간 : 10.5 ~ 10-14


축제내용

금산은 인삼의 고장으로 잘 알려진 곳으로 인삼 축제도 주민 화합형 축제로 시작되었다가 문화관광축제로 거듭나면서 전국적인 축제로 발전하였다. 축제가 발전하면서 인삼의 효능도 더욱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내국인 뿐 아니라 많은 외국인들도 찾아 온다고 한다. 금산에는 인삼뿐 아니라 많은 구경거리도 있어 청정 자연도 함께 느낄 수 있다. 각종 체험행사, 경연, 공연 등이 함께 열린다.

 

목포항구축제

장소 : 전남 목포시 삼학로 92번길 68

기간 : 10.5 ~ 10-7


축제내용

목포는 1897년 개항된 호남 물류, 교통의 중심지로 현재도 서남해안의 중심도시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다. 해양 문화가 많이 발달한 곳이기도 하여 이러한 과정에서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공연프로그램으로 목포항 파시음악회, 항구마당극, 춤이 있는 가을바다 등이 열린다. 경연프로그램으로 항구올림픽(전통 한선, 카누·카약 경주대회), 시민열창대회가 준비되어 있다. 그외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있다.

서울거리예술축제

장소 : 서울 중구 세종대로 110

기간 : 10-4 ~ 10-7


축제내용

서울거리예술축제는 2003하이서울페스티발로 시작된 축제로 2016년부터 현재의 이름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이어져 오고 있다. 서울 광장, 청계광장, 광화문 광장 등 서울 도심 일대에서 열린다. 무심코 지나치던 거리에서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만날 수 있다. 거리에서 펼쳐지는 놀라운 경험을 맛볼 수 있는 거리예술축제이다. 도시 속에서 문화와 예술을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 같다.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장소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 713

기간 : 10.1 ~ 10-21


축제내용


「직지直指」는 금속활자로 인쇄된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책으로, 우리 선조들이 이룩한 인쇄문화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자랑스러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다.
 
이런 직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청주시에서는 격년으로 개최해오던 ‘청주직지축제’와 유네스코·청주시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을 통합하여, 2016년부터 『직지코리아』라는 이름으로 국제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직지의 다양한 가치를 조명하여 직지를 세계에 알리고, 그 가치를 세계인과 함께 공유하는 글로벌 문화축제로 다양한 국제행사, 전시, 공연 등이 함께 열리게 된다.

 

 

축제의 계절 가을 그리고 10월에 열리는 축제를 찾아 피곤에 지친 심신을 달래고 좋은 추억을 만드는 것도 여러 모로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