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 살펴 보기

제철을 맞은 방어

전갱이과에 속하는 물고기로 우리나라 동해안과 남해안에서 주로 잡히는 어종이다. 제철은 11월에서 2월까지라 이 때 잡히는 방어가 맛이 좋다. 방어는 독특하게 크기가 클수록 맛이 더 좋은 특성이 있다. 일본에서는 가장 즐겨 찾는 횟감 생선이기도 하다. 다른 생선과 비교하여 칼로리가 낮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생선이다.

겨울 제철 생선 방어

겨울에는 횟감의 선도도 여름에 비하여 좋아 이 즈음에는 회를 많이 즐겨 찾는데 방어회는 횟감으로는 고급 어종에 속한다. 횟감 외에도 구이 요리로도 먹을 수 있다. 이렇게 신선한 회나 다양하게 요리하여 먹을 수 있는 겨울 제철 생선 방어 효능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방어 영양성분

몸에 좋은 지방 풍부

비타민A, B1, B2, B6, C, E

니아신, 레티놀, 베타카로틴, 철분, 칼륨 등

방어의 효능

동맥경화, 노화 방지, 혈관계 질환 예방

방어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혈관 내에 쌓여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또한 혈전이 쌓이는 것도 막아주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계 노폐물 등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혈관 건강

노화 방지

나이가 들어 가면서 쌓이는 활성산소들로 우리 몸의 세포는 병들어 가고 이에 노화도 계속 가속화된다. 방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억제에 도움을 준다. 또한 불포화지방의 중요 작용이 노화 방지이기도 하다.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적어도 늦추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간기능에 좋은 방어

타우린 성분은 간 건강 유지에 특히 좋은데 방어에는 타우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간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고 피로가 쌓인 간 기능 회복에도 효능이 있어서이다. 간 기능 개선을 위한다면 타우린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이 적극 권장된다. 방어도 이 중의 하나로 꼽을 수 있겠다.

뼈 건강

방어에는 비타민D가 풍부히 들어 있는데, 비타민D는 체내에서 칼슘가 인을 흡수해주는 작용을 해주어 성인들이 걸리기 쉬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 손상을 막아 건강한 뼈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방어 머리 부위에 비타민D가 많이 들어 있다.

뇌 건강 도움

불포화지방산의 주 성분인 오메가3, DH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성장기 소아들의 두뇌 발달을 도와주고 학습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또한 기억력도 좋아지게 하여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나이신 성분은 피부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방어 맛있게 먹는 법

방어의 부위 중에서 눈 쪽 부위에 비타민 D를 비롯한 많은 영양소들이 몰려 있어 머리 부분 살은 꼭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

방어는 10kg이상 나가는 것이 맛이 제일 좋다. 기름이 들어야 제 맛을 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크기가 클수록 식감이 제대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방어 부위별 살

영양분이 풍부한 머리 밑 살과, 뱃살이 만나는 곳에 있는 가마살이 가격이 비싸기도 하고 맛이 좋은 부위이다. 다양하게 먹을 수 있지만 역시 가장 좋은 것은 싱싱한 회로 먹는 것이 제일 좋다.

방어회

이번 겨울에는 제철 생선 방어회를 제대로 먹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nbsp;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