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액 역류에 좋지 않은 음식과 좋은 음식 함께 알아보기

위액역류란

정상적으로는 음식을 씹어 삼키면 위에서 위액이 분비되며 음식물이 분해되는데 이 과정을 소화라고 부른다. 정상적으로는 위액은 식도 위로 올라오지 않는데 이 위액이 역류하여 넘어 오면 속 쓰림이 심해지고 입에서 냄새가 나며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어 매우 불편하고 거북해진다. 산성 역류 현상은 일반적으로 위 입구의 근육 고리인 하부 식도 괄약근의 비정상적 기능 때문에 발생한다.

식사를 빨리 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이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그냥 놔두지 말고 식습관 개선 등의 방법으로 고쳐야 한다. 통상적으로 일주일에 세번 이상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위 식도 역류 질환으로 분류가 된다고 한다. 발생 원인은 다양한데, 먹는 음식의 종류, 음식의 양, 음식 섭취후의 자세(식사 후 바로 눕는 등)에 따라서도 유발된다고 한다. 위액 역류를 유발하는 음식 종류와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위액 역류 유발을 일으키는 식품들


기름에 튀긴 음식

지방 함량이 높다. 감자튀김, 프라이드 치킨, 튀긴 생선 등 기본적으로 튀기고 맛있는 것들은 모두 위액 역류를 일으키는 음식들이니 주의가 필요하다. 튀긴 음식은 지방 함량이 높은데 속쓰림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이것이다. 산이 환류 되는 과정에서 비롯되는 가슴통증이다. 감자 튀김 등 인스턴트 식품은 매우 좋지 않다.


육류


튀긴 음식이나 유제품처럼, 고기의 지방 함량도 역시 산성 환류을 일으킨다,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 또한 소화되는 동안 위를 통과하는 데 더 오래 걸리고 역류 반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좋은 대안은 닭고기, 칠면조, 쇠고기 및 돼지고기, 여분의 갈은 쇠고기,  베이컨 등 살코기의 얇은 조각들을 선택하고 일주일에 한 번 식사로 고기를 제한하는 것이다.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위액 역류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중 하나이다. 연구에 따르면는 매운 음식을 첨가하는 것이 복통과 함께 타는 증상을 유발한다고 한다. 이미 위장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는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반면에, 칠리 가루에서 발견되는 성분인 캡사이신은 위액 역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과일과 야채


야채와 과일 모두 중요한 식단이다. 그로나 특정 식품은 위액 역류 증상을 상승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다음 목록과 같다.

파인애플,레몬, 자몽, 오렌지 같은 감귤류
토마토, 토마토 소스, 마늘, 양파



일부 음료


사람들의 산성액 증세를 유발하는 음료는 술, 커피, , 탄산음료 등이며,  커피의 경우에는 적당한 수준 내로 섭취하는 것은 괜찮다.

위액 역류 완화에 좋은 습관

 

취침전 음식 먹지 않기

위에서 소화가 다 되려면 보통 2~3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취침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액이 역류로 인한 속쓰림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

바른 자세

자세도 상당히 중요한데 무엇보다 음식을 섭취하고 나서 바로 눕는 것은 제일 좋지 않으니 피하도록 해야 한다. 앞으로 굽은 자세를 취하거나 구부린 자세 등도 위액 역류를 일으키는 자세들이다. 배에 힘을 주게 되면 장을 압박하게 되어 위액 역류가 유발될 수 있는 만큼 유의해야 한다.

과식 피하기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위산이 과다 분비될 가능성이 커 역시 위액 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적정량의 식사를 하도록 해야 한다.

 

위액 역류 치료에 좋은 습관, 식품


껌 씹기

껌을 씹으면 침샘을 자극하여 추가 침이 생성되도록 하여 위산을 중화시키거나 희석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식사 후에 무설탕 껌을 30분 정도 씹는 것은 효과가 있다.



생강차

 

생강차는 산 완충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배를 진정시켜 준다. 식사하기 20분 전에 이 갓 끓인 차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생강 3/4조각을 잘라서 준비할 수 있다. 생강 뿌리를 제거하고 음식을 먹기 전에 마셔주면 효과가 있다.



바나나

바나나는 산성 환류를 위한 훌륭한 선택이다. 바나나는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을 가진 사람들에게 훌륭하다.

 


귀리


귀리 또한 위액 역류를 위한 훌륭한 음식이다. 귀리는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하루 중 아무 때나 먹을 수 있다. 위산 역류를 유발하지 않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샐러드


위액 역류 방지를 위한 또 다른 좋은 음식 선택은 샐러드다. 섞은 야채를 곁들이는 것은 위액 역류에 대처하는 데 필수적인 음식이지만 양파, 토마토, 치즈, 고지방 드레싱은 피한다.

양배추

양배추는 상처 있는 위점막을 재생해 주고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 멜론을 먹거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효과가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