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엘라파 러시아 백신 관련주 일신바이오, 이연제약 주가 알아보기

반응형

영국에서는 세계 최초로 화이자 코로나 백신이 접종을 시작하였고 미국도 곧 백신 승인을 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가 전방위적으로 서구 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그만큼 백신 제조와 접종을 통하여 코로나를 잡으려는 노력 또한 열기를 더해가고 있는 것이다.

영국 화이자 백신 접종 개시

한국도 지금 코로나 3차 대유행기에 접어 들며 연일 확진자가 600명선을 넘나들며 잡힐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상황이 좋지 않다. 이미 2.5단계로 상향 조정되었지만 사실상 셧다운 상황인 3단계로 가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지경까지 온 것인데 당분간 이런 추세가 계속 갈 것으로 보여 매우 우려가 된다.

한국 코로나 확진 추세

안전성도 중요한 문제이지만 일단 임상 실험을 통하여 백신의 효능이 계속 보도되고 있다. 한국 자체 생산 백신은 아직 기약이 없는 점을 감안하면 우선 만들어진 백신이라도 빨리 확보하여 접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백신을 너무 맹종하면 안되겠지만 코로나를 잠재울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유용할 것이다.

방역 당국은 국민 85%인 4,4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하여 빠르면 내년 3월경부터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만들었다고 발표했던 코로나 백신 스푸트니크V는 한국에서 위탁생산하기로 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확보된 백신 외에 이렇게 위탁 생산이며 전량 해외 수출 물량이기는 하지만 백신이 한국에서 생산되는 것은 차후 백신 확보 차원에서도 좋은 소식일 것 같다.

러시아 코로나 백신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


러시아가 세계 최초의 백신이라며 선전한 코로나 백신 스푸트니크V는 지난 8월에 나왔으니 상당히 빨리 개발되었던 셈인데 당시 기준으로 3상 시험까지도 거치지 않고 1상까지만 완료한 상태에서 발표되었던 것이라 크게 인정받지는 못했다.

그러나 러시아 백신에 대한 최근 분위기는 많이 바뀐 것 같다. 일단 러시아의 과학기술이 뛰어난 수준 임은 사실이고 큰 부작용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조심스럽게 백신으로 채택 여부를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 러시아도 백신 공급에 적극적이라고 하니 품질에 자신이 있는 것일 수도 있겠다. 못 믿을 중국산 백신은 아예 제외 대상이지만 러시아 백신은 일정 수준의 믿을 만한 결과가 있다면 백신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3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실시하며 접종 이후 예방 효과는 92% 이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아직 검증된 것은 아니다.

지엘라파는 어떤 회사?


러시아는 공격적으로 백신 제조, 공급에 나서고 있으며 주로 과거 소련 지역, 중동, 동남아, 중남미 등에 백신을 공급하기로 계약을 맺었다고 하며 물량을 대기 위하여 해외에도 위탁 생산을 맡기고 있다. 바로 이 러시아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한국 업체가 지엘라파라는 업체이다.

의약품 무역업체인 지엘라파는 의약품 생산, 연구개발 업체인 한국코러스를 2007년 자회사 형태로 인수하면서 제약, 바이오 시장에 뛰어들었던 업체이다. 러시아 백신 계약은 지엘라파가 체결했으며 실제 백신 생산은 자회사인 한국코러스에서 하게 된다. 이번에 위탁생산하는 분량은 한국에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전량 러시아가 공급하기로 한 국가로 나가게 될 예정이다. 한국에서 생산하는 시기와 물량은 내년 1월부터이며 스푸트니크V 백신 1억5000만회분이다.

지엘라파 관련주 일신바이오, 이연제약


지엘라파가 러시아 백신을 위탁생산하기로 하면서 관련주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는데 어떤 종목들로 소개되고 있는지 살펴 보겠다.

먼저 일신바이오(068330, 코스닥)을 살펴 보면, 이 회사는 동결건조기, 초저온냉동고, 제약산업용 동결건조 자동 로딩/언로딩 장치, 극저온냉동고, 급속냉동고, 혈액냉장고, 시약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 백신 개발, 생산이 본격화되며 주목받고 있다. 백신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저온 냉장 보관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이 회사는 백신 보관에 필요한 초저온 냉동고 특허도 취득하여 수요가 많이 늘 것으로 예상된다. 주가 상승세가 눈에 띄는데 앞으로 화이자, 모더나 등 백신이 국내에 유통되기 시작하면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러시아 백신 위탁생산을 담당하는 한국 코러스와 일신바이오는 2018년 동결건조기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연제약(102460, 코스피)은 러시아 백신에 적용된 백신 원료와 유사한 형태인 아데노부속 바이러스 치료제 기업에 투자를 한 것으로 관련주로 분류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18년 아데노 바이러스를 기반으로 유전자 치료제를 개발하는 국내 벤처기업 '뉴라클제네틱스'에 10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러시아 백신에 들어간 원료 기반은 같지만 근본적으로 코로나 백신과는 개발 방향이 다른 것이라 크게 유사성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관심을 끌고 있는 것 같다.

러시아 백신은 안전성 검증이 확실히 검증되어야 하는 것이 관건일 것이며 그 부분만 해소된다면 사용 백신이 늘어나는 것이라 좋은 소식일 것 같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