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단풍 절정시기, 지도, 명소 알아보기

반응형

가을이 깊어가고 있다. 이맘때면 찾아오는 반가운 손님이 있으니 바로 단풍이다. 봄에 꽃을 피우고 더운 여름날 녹색으로 덮여 있다가 가을이 되면 각양각색의 색깔을 보여주며 온 산하와 천지를 아릅답게 물들이는 가을의 하이라이트이다.

잠시 춥다가 다시 평년 기온을 찾으며 따뜻해지고 있어 나들이 하기에도 적당한 시기이다. 이맘때 여기저기 울긋불긋 자태를 뽐내는 단풍을 보며 계절을 만끽하는 것은 이때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이미 시작된 단풍의 절정시기는 언제인지 단풍지도와 함께 명소 몇군데도 알아 보겠다.

가을 단풍

2023 단풍 절정시기, 지도


가을이 되면 기온이 낮아지며 낮이 짧아짐에 따라 나뭇잎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가 발생한다. 가을에는 엽록소가 분해되어 더 이상 생성되지 않게되어 녹색 잎이 주황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한다. 이 색상은 여름 내내 존재했지만 녹색에 가려져 있던 것이다. 차가운 기온과 짧아진 낮 시간은 나무에게 휴면을 준비해야 한다는 신호를 보내며, 잎에 물이 덜 전달되고 줄기에 붙어 있는 잎자루 밑 부분의 얇은 세포층은 물리적 변화를 겪어 물이 잎에 닿는 것을 더욱 제한한다. 펙티나제라고 불리는 효소는 이 세포층의 분해를 촉진한다. 이탈층이 무너지면서 잎은 떨어진다. 이 현상이 단풍과 떨어지는 낙엽이 생기는 이유이다.

2023년 단풍은 이미 물들어 지역에 따라 절정을 맞은 곳도 있다. 현재 단풍 절정기를 맞은 지역은 설악산, 오대산, 치악산 지역이다. 다른 지역도 곧 절정 시기를 맞게되는데 월악산,지리산 10.27일, 한라산 10.29일, 북한산,속리산 10.30일, 계룡산,가야산 10.31일, 무등산 11.5일, 내장산 11.6일, 두륜산 11.11일로 예상된다. 서울 시민들이 즐겨 찾는 산인 북한산은 10.19일 첫단풍이 시작되었으며 30일이 절정기로 예상되니 이때를 맞추어 산행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다만 이때는 많은 등산객들이 단풍을 보기 위하여 오기 때문에 혼잡한 편이며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해야 할 때이다. 전체적인 단풍 시기는 평년보다 조금 늦어진 편이다.

2023 가을 단풍절정시기

2023 단풍 명소


대체로 첫 단풍은 강원도로부터 시작하여 남부 지방으로 내려가는 경향이 있는데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다. 대표적인 명소는 역시 산으로 강원도의 설악산, 서울 북한산, 중부 지방 속리산, 계룡산, 영남지역 팔공산, 가야산, 호남 제주 지리산, 무등산, 내장산, 한라산이 유명하다.

명산에서 바라보고 느끼는 단풍의 절정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수많은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여유 있는 모습은 찾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때에만 느낄 수 있는 단풍의 정취는 쉽게 포기하기 어렵다. 산이 아니라도 단풍은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는데 잘 알려진 단풍 명소로는 강원 홍천 은행나무숲, 강원 남이섬, 경기 곤지암 화담숲, 경기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인천 대공원, 경주 불국사, 서울 고궁, 남산, 서울숲, 양재시민의 숲, 전북 고창군 선운사, 부산 범어사, 인제군 방태산, 과천 서울대공원, 용인시 호암미술관, 포천 국립수목원, 경기도 광주 남한산성 등이 항상 손꼽히는 단풍 명소이다.

설악산
내장산
창덕궁
인천 대공원
강원 홍천 은행나무숲
경주 불국사
남한산성

 

바야흐로 2023년 단풍의 절정기가 시작될 시기인 만큼 잘 계획을 짜서 근교나 여유가 있다면 멀리 다녀오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