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착한 탄수화물 섭취하기

탄수화물이란

탄수화물은 생물체 내에서 에너지원이 되는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에너지원으로서 탄수화물은 지방, 단백질과 함께 인체 내에서 없어서는 안될 성분이다뇌에 대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것은 탄수화물이기도 하다. 뇌 세포 활동을 위하여 에너지원으로 탄수화물이 사용되는 것이다. 우리 몸의 세포와 골격을 유지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탄수화물인 것이다.

 

탄수화물은 기초 대사량 유지에 꼭 필요하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대부분의 가공된 음식, , 밀가루 음식, 감자 튀김 등은 몸에 안 좋은 나쁜 탄수화물로 분류된다. 많이 섭취하는 경우 탄수화물 중독이라고 하여 끊임없이 식탐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비만, 당뇨를 유발한다. 그렇다고 하여 탄수화물을 무작정 멀리하는 것도 좋지 않다.

과도하게 탄수화물을 줄이게 되면 저혈당이 오게 되어 몸의 활력이 떨어진다. 그리고 에너지 부족으로 피로감이 높아지고 무기력감이 생긴다. 또한 질병을 막아주는 항체 생성에도 도움을 주는데 탄수화물을 끊게 되면 면역력이 약화되어 크게 건강을 위협하게 된다. 그러므로 몸에 좋은 탄수화물을 반드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과일, 채소류, 콩류같이 좋은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좋은 탄수화물이란 혈당을 서서히 올리는 식품으로고 인슐린 분비를 과도하게 자극하지 않는 식품을 말한다.

 

 

몸에 좋은 착한 탄수화물은 아래와 같다.

  

통곡물(Whole Grains)

정제가 덜 되거나 되지 않은 자연 상태의 곡물로서 도정이 된 백미, 밀가루를 제외한 현미, 통밀, 메밀, 보리, 호밀, , 수수, 기장, 귀리 등을 일컫는다. 가장 큰 특징은 몸 속에서 소화, 흡수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혈당을 천천히 올려준다. 그리고 도정된 백미에 비하여 단백질, 식이 섬유가 풍부하며 각종 무기질도 가득 들어있다. 특히 식이섬유소는 열량이 거의 없으면서도 포만감을 주어 비만, 당뇨병 예방에 매우 좋다.

 

통곡물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

콩류(Legumes)

 

콩은 섬유소와 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단백질 원으로서 육류를 대체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영양소이다. 콩류는 또한 콜레스트롤을 줄여주고 혈당을 감소시키며 장내세균을 증가시켜준다. 병아리콩은 섬유소와 아미노산, 핵산 합성에 필수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엽산이 풍부하다. 완두콩은 섬유소와 단백질 풍부하다. 섬유질과 단백질 같은 좋은 탄수화물에 콩은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콩류는 섬유질, 단백딜이 풍부하다.

사과

사과는 탄수화물이 풍부하며 다른 훌륭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풍부히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좋은 영양 공급원이며 혈압을 통제하는 식물성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

고구마

고구마에 들어 있는 천연 당분은 혈류로 천천히 방출되는 작용을 하여 피로와 체중증가와 관련된 혈당 스파이크를 억제시켜 준다. 따라서 균형 있는 규칙적인 에너지를 공급해준다.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혈당지수가 낮아 음식물을 천천히 소화시켜주어 포만감을 주는데 최고이다. 게다가 열량은 낮고 각종 영양분도 풍부하다.

고구마는 영양분이 풍부하다.

 

 

현미

필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한 건강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필수 지방산 공급에도 좋다. 현미에 들어 있는 셀레늄은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필수 미네랄이 풍부한 현미

 


탄수화물은 뇌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몸에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해 줌으로써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