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란 무엇인가? 제로페이 사용법 함께 알아보기

#제로페이 란 무엇인가? 제로페이 사용법 함께 알아보기

 

#제로페이란

 

약간은 생소한 개념인 제로페이 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다. 현재까지는 물건을 사거나 음식점에서 비용을 지불할 때 거의 카드를 사용하거나 현금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양대 결제 수단을 비교해 보면 카드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카드 사용 결제는 매우 익숙하고 밀접한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카드를 수수하는 판매업자의 입장에서는 카드 수수료 명목으로 빠져 나가는 금액도 만만치는 않다. 그래서 지난해 정부는 올해부터 카드 수수료 인하를 시행하는 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카드 수수료 인하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만한 소식 이었을 것이다.

 

여기에 제로페이라는 간편 결제 시스템이 도입되어 관심을 끌고 있다. 제로페이란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 것으로 공동 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를 말한다.

제로페이 간편결제서비스

시행은 정부, 서울시와 지방 자치단체, 금융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도입하게 되었다. 201812월부터 서울시에서 먼저 시범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같은 결제 시스템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제로페이 소득공

 

수수료는 0%대를 유지하는 것으로 대상이 되는 연 매출 8억운 이하의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어 큰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상공인 매장에서 제로페이를 이용하여 결제한 소비자들은 사용 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가 된다고 하니 큰 혜택이 아닐 수 없다.

 

백화점, 대형 마트에서도 제로페이 사용은 가능하지만 매출액 8억 초과 가맹점에 대해서는 0.5%까지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하며 여기에서 이용한 제로페이는 30%대의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수수료가 부과되더라도 카드 수수료에 비하여 획기적으로 적으니 업자들 입장에서는 많이 유용할 것 같다. 백화점, 대형 마트 등도 제로페이 수수료는 카드수수료보다 적게 책정된다고 하니 역시 이득일 것 같다.

#제로페이 사용법 알아보기

 

그렇다면 제로페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소비자는 가맹점에서 결제 시 제로페이 가맹점에 설치, 비치되어 있는 제로페이 QR코드 리더기에 갖다 대면 스캔이 되어 미리 등록된 소비자의 계좌에서 결제 금액이 가맹점, 사업자의 계좌로 이체되는 방식이다. 체크카드에서 돈이 빠져 나가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데 차이가 있다면 소비자의 계좌에서 바로 사업자에게 금액이 송금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미리 제로페이와 협력하고 있는 회사의 결제 어플을 실행하여야 하는데 시중 은행 대 부분과 네이버 페이, PAYCO 등에 미리 결제 계좌를 입력해 놓으면 QR코드 스캔시 자동 이체가 실행된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 방법

사업자가 제로페이를 사용하려면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 제로페이 신청을 위하여 여러 가지 경로가 있는데,

신청서 운로드 사이트를 방문하여 우편 접수를 할 수 있다.

위쪽 사이트에 접속하여 제로페이에서 사업주를 직접 방문하는 방문접수 신청 방법도 있다.

온라인 신청에서는 가맹점 주소가 서울인 경우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제로페이에 대하여 알아 봤다. 카드수수료 인하와 더불어 소상공인들에게는 큰 혜택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가 되는 정책인 것 같다. 소비자들도 최고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볼 수 있으니 좋은 취지로 시행되는 결제 시스템인 것 같다. 확대 시행되어 많은 소비자들과 자영업자들이 혜택을 받게 되면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