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과 지원조건 살펴보기

희망두배 청년통장

 

20~30대 젊은이들의 고충은 다른 어느 세대보다도 더욱 극심하고 어려운 현실이다. 힘들게 공부하여 대학을 졸업해도 취직은 쉽지 않고 사회 생활 첫 걸음부터 험난하기만 하다. 오죽하면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3포세대를 지나 여기에 내집 마련, 인간 관계를 포기하는 5, 꿈과 희망까지 포기하는 7포세대라는 말까지 등장하고 N개를 포기하는 N포 세대라는 말까지 나온다.

 

청년들이 짊어져야 하는 부담이 이렇게 크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부, 국회, 지자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여 제대로 된 정책을 펴야 할 것이다. 그런 가운데 서울시에서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조금이라도 희망을 주고 보탬이 되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 보겠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희망두배 청년통장이란

 

본인이 저축하는 금액의 100%를 추가 적립하고 저축액의 두배를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생활에 어려움을 겼고 있는 저소득 근로청년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

재원 마련은 서울시 예산과 시민들이 후원금으로 조달한다. 대상자가 일정 기간, 일정 금액으로 적립을 하면 서울시와 민간후원금으로 추가 적립을 해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예를 들어 5만원, 10만원, 15만원 등을 2년에서 3년 동안 적립을 하면 추가로 서울시에서 적립을 해주는 것이다. 15만원을 3년을 납입하면 540만원을 손에 쥘 수 있는데 서울시 추가 적립금까지 더하면 총 1,080만원을 마련할 수 있으니 정말 좋은 혜택인 것 같다.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중 목적으로는 학교 졸업후 학자금 대출 상환, 주택 구매 및 임차보증금 등 주거비 마련, 심각해져 가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결혼 준비 자금 마련, 창업 희망자를 위한 창업 운영자금등의 목적으로 운영한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목적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 자격

 

신청 자격은 아래와 같이 일정 조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1. 공고일 기준 현재 근로하고 있는 자

2. 공고일 현재 만 18세 이상~34세 이하 서울시 거주자

3. 본인 근로소득금액이 세전 월 220만원 이하

4. 부양의무자(부모 및 배우자)의 소득 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80%이하

위에 기준을 다 충족해야 하며 하나라도 미달되면 신청이 불가하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지원조건

 

1.     적립금액은 적립기간동안 저축하며 의무 교육을 마치고 사용 용도에 대한 증빙이 완료되면 약정서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2.     중도 해지시에는 이자를 포함한 본인 적립금만 지급한다.

3.     약정 의무 위반에 따른 중도 해지가 발생될 수도 있는데 아래와 같다.

저축기간 중 본인 저축 액을 연속 3회 이상 저축하지 않거나

7회 이상 저축하지 않은 경우,

금융 교육을 연 1회 무단 불참하는 경우,

저축기간 중 타 시도로 거주지를 이전하는 경우

 

희망두배 청년통장 모집기간, 신청방법

 

2018년의 경우는 2,000명을 모집했으며 모집 기간은 20183.15일에서 4.6일까지였다. 2019년 희망두배 청년통장도 상반기중에 모집할 것으로 예상되며 서울시 페이지서울시 지재단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하여 필요 서류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신청은 본인 거주지의 동, 주민센터를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우편 접수는 불가하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제출서류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으니 미리 꼼꼼히 챙기고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가입신청서(별도서식) 1 (증명사진 1매 필요)

주민등록등본 1

가구원 소득신고서(별도서식) 1

금융정보제공동의서(별도서식)1(신분증 지참)

개인정보 제공동의서(별도서식) 1

근로소득 증빙서류 1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1

 

희망두배 청년통장 지급절차

 

지급에 필요한 절차가 있는데 요약하면,

참가자는 사용계획서를 제출 à 사례관리기관은 적립액지급 신청 à 서울시 복지재단에서 제출서류에 대한 적정성 검토 à 서울시 복지재단에서 운영위원회를 통하여 적립금 지급 심의 à 최종적으로 서울시 복지재단에서 적립액을 지급하는 절차이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지급절차

어려운 환경에서 꿈을 키워 나가는 청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좋은 조건인 만큼 경쟁률도 치열하고 선발되기도 쉽지 않지만 조건이 맞는 다면 꼭 도전하여 두 배의 희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놓치지 않도록 해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