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유용한 고속도로 교통상황 및 실시간 교통정보 확인 방법

반응형

2019년 추석이 시작됐다. 설날과 더불어 양대 명절인 추석이 온 것을 보니 올해도 벌써 이렇게 여기까지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며 세월이 참 빠르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민족의 대이동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때 고향을 찾아 가게 되는데 아무래도 평상시보다 길이 많이 막히게 마련이다. 요즈음은 그래도 앱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나 고속도로 교통 상황을 파악하고 계획을 짤 수 있으니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진 것 같다.

2019년 추석은 비교적 짧은 편이라 그만큼 더 분주해질 것 같은 귀성길이 될 것 같은데 교통 상황에 대하여 미리 확인해 보면서 출발, 이동 동선을 계획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꼭 명절 때가 아니라도 주말에도 유용한 교통 상황 정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미리 알아 놓으면 여러 모로 유용할 것 같다.

명절 귀경길 정체

고속도로 교통상황 파악이 중요하다.

길이 막히거나 할 때는 지방 국도를 이용하여 우회하거나 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장 보편화되고 빠른 길은 고속국도인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러나 명절에는 빨리 다시 돌아 가야 한다는 모든 사람들의 생각이 비슷하다 보니 고속도로로 차량이 몰리게 되고 그러다 보니 심한 정체 현상이 빚어지게 마련이다. 차가 많이 집중되고 밀리는 시간 예측은 어느 정도 할 수 있는데 그것이 마음처럼 쉽게 되는 것은 또 아니다. 여하튼 미리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의 고속도로 상황을 파악하고 나가면 조금은 나을 것 같다.

다음이나 네이버에 등 포털 사이트에서도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막히는 구간은 어느 곳인지 확인이 가능하니 매우 편리하다. 물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로도 접속하여 확인 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 사이트로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고속도로 혼잡 구간과 정체구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로드플러스 홈페이지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카카오맵이나 티맵 같은 앱도 매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같이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실시간 교통정보 확인

사이트나 앱으로 접속을 하였다면 현재 실시간 기준 교통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텐데 앱으로 본다면 고속도로 교통정보와 교통정보 CCTV가 유용하다. 앱을 실행하고 보고자 하는 구간을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운행하는 차량들의 상태를 바로 볼 수 있다. 어느 구간이 막히는지 목적지까지의 소요 시간은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니 출발하기 전에 또는 이동 중에 보면 좋을 것 같다. 물론 운전자는 운전에만 신경을 써야 하니 동승자가 확인하면서 알려주면 될 것 같다. 교통 방송을 청취하면서 가는 것도 역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번 명절에는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는데 9월 12일 0시부터 시행되어 9월 14일 24시까지 이용하는 경우 통행료를 낼 필요가 없다.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경우 통과하면 단말기에서 0원으로 처리되었다고 안내가 나오게 된다. 명절에 이렇게 면제 혜택을 주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정책인 것 같다.

비교적 짧은 명절이라 차량 정체도 빨리 시작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3일 하루에만 전국적으로 620만대 이상의 차량이 이동할 것으로 보이며 차량 정체도 오후 12시 기준으로 가장 혼잡할 것 같다. 13일 오후 16시 출발 기준으로는 부산~서울은 7시간 정도 예상되고 있다. 오후 시간은 7시 이전까지는 혼잡이 예상되니 감안하여 출발하면 될 것 같다.

예상 도착 시간 확인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