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훈아 신곡 테스형 뜻, 가사, 듣기, 강지민 테스형

가수 나훈아가 발표한 신곡 테스형에 대한 반응이 뜨거운 것 같다. 국회 국감장에도 등장하며 가사 해석을 놓고 정치권에 공방을 일으키기도 했는데 그만큼 화제의 중심에 올라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하여 나훈아의 시원시원한 언변도 한 몫을 한 것 같다.

나훈아는 동시대에 활동한 가수 남진과 더불어 명실공히 최고의 자리에 올라 있는 슈퍼스타로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트로트계의 황제로 불릴 만큼 뛰어난 가수이며 동시에 직접 작사, 작곡까지 하는 싱어송 라이터이기도 하다. 데뷔 54년에 이르고 있으며 주로 콘서트, 공연을 통하여 대중들과 만나고 있으며 TV 출연은 거의 하지 않는 편인데 지난 추석을 맞아 특별히 사전 녹화된 ‘대형 콘서트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에서 화려한 무대를 보여주며 큰 관심을 끌었다. 이날 많은 곡들이 불려졌는데 나훈아가 직접 작사 작곡한 신곡들도 선을 보였다.

이중 ‘테스형’은 음도 그렇지만 가사가 대중들에게 어필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곡이다. 나훈가 작사 작곡한 노래로 친숙한 멜로디와 한번 생각해 보게 만드는 가사로 트로트 장르 등 인기 차트에서도 주목 받고 있다.

가수 나훈아

나훈아 신곡 테스형 인기

가수 나훈아가 이번에 발표한 앨범은 정규 9집으로 제목도 ‘아홉 이야기’이다. 2020년 8월에 발표되었으며 테스형은 이 앨범의 타이틀 곡이다.

나훈아 9집

KBS에서 추석에 방송된 무대에서 많은 신곡이 선보였는데 그 중에서도 테스형은 단연 돋보이는 신곡이었다. 콘서트도 큰 화제를 모았지만 테스형도 이후 인기를 끌고 있는데 유튜브에서도 엄청난 조회 수를 기록하며 아이돌 못지 않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팬들은 물론 그를 잘 몰랐던 젊은 층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니 2020년을 맞아 다시 전성기를 구가하게 된 것이다. 74세로 알려져 있는 그의 나이도 그의 예술혼을 잠재우지 못하는 것 같은데 그저 놀라울 뿐이다.

테스형의 인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사에도 나오듯이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아가며 지쳐있는 현대인들을 철학자의 이름을 빌어 위로하는 가사가 와 닿은 것 같다. 테스형은 고대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를 우리말 형으로 부른 것으로 재치 있고 위트 있는 제목부터 범상치 않은 느낌을 준다. 철학자라면 재미없고 따분한 사람들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그런 것을 벗어나 친한 형으로 부르는 것이 참으로 기발하다.

테스형 뜻, 가사

테스형은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 살았던 철학자 소크라테스에서 뒤의 두자리 테스를 때어내어 형이라는 명칭을 붙인 것이다. 한참 오래전에 살았던 저명한 철학자를 형이라 부를 수 있는 나훈아의 관록과 여유가 돋보인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무지를 파고 들며 스스로 잘 모른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철학자로 유명하다. 사람들은 자기가 남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여기지만 실제로 그가 알고 있는 지식이 오류가 있거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그러한 것을 모르는 것보다 못한 경우가 많다. 자기가 무지하다는 것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남긴 철학자이다. 그가 남긴 많은 말 중 ‘너 자신을 알라’는 그의 사상을 알 수 있는 대목인데 이 내용도 ‘테스형’ 가사에 실려 있다.

재판받는 소크라테스

어쩌다가 한바탕 턱 빠지게 웃는다
그리고는 아픔을 그 웃음에 묻는다
그저 와준 오늘이 고맙기는 하여도
죽어도 오고 마는 또 내일이 두렵다
아!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사랑은 또 왜 이래
너 자신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말을
내가 어찌 알겠소 모르겠소 테스형

 

울 아버지 산소에 제비꽃이 피었다
들국화도 수줍어 샛노랗게 웃는다
그저 피는 꽃들이 예쁘기는 하여도
자주 오지 못하는 날 꾸짖는 것만 같다
아! 테스형 아프다 세상이 눈물 많은 나에게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세월은 또 왜 저래
먼저가본 저세상 어떤 가요 테스형
가보니까 천국은 있던 가요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이 곡의 모티브는 나훈아 부친의 산소에서 습작했던 내용에서 나왔다고 하는데 훌쩍 흘러가는 세월 속에서 덧없는 인생과 사랑, 고통을 이야기 하며 이미 세상을 떠난 어른인 아버지에게 묻고 있는 것으로 가사에서는 고대의 철학자 테스형에게 노래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살아가면서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맞으면 옛 조상의 지혜를 빌리고 싶기도 한데 바로 그런 심정을 노래한 것으로 아버지에 대한 미안함과 그리움을 함께 느낄 수 있다.

테스형 듣기, 통기타 가수 강지민 테스형

화제의 신곡 나훈아 테스형은 유튜브에서 MV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조회수도 상당히 많아 현재 948만회로 1천만회에 육박하고 있다. 이정도면 가히 신드롬이라 부를만 하겠다.

나훈아의 원곡뿐 아니라 다른 가수들도 벌써 부르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통기타 가수로 유명한 강지민이 부른 노래도 들을 만 하다. 

 

나훈아 테스형

 

강지민 테스형

가수 나훈아의 신곡 테스형은 2020년에 발표된 많은 곡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노래로 오랫동안 기억될 것 같다. 동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안겨주는 테스형을 들으며 잠시 지친 삶을 돌아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