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가장학금 1차, 2차 신청기간, 지급일, 지원금액, 자격, 일정 알아보기

매년 이맘때면 2021학년도 국가 장학금 신청 기간이 시작된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하여 경제적으로 사정이 더욱 좋지 않은 상황이라 국가에서 지급되는 장학금 신청을 통하여 반드시 지급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다.

보통의 경우 수능 시험이 11월 중순경에 끝나고 나면 바로 다음 년도 국가장학금 신청이 진행되는데 올해는 수능이 12월 3일로 연기되면서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이 수능일정보다 더 일찍 시작되었다.

수험생뿐 아니라 재학생 모두가 알아 두어야 할 2021년도 국가 장학금 신청 기간과 지급일, 일정에 대하여 확인해 보겠다.

국가장학금 지원 재단

2021 국가 장학금 지원대상, 자격, 지원금액

2020년은 이미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코로나로 인한 특수 상황으로 그 어느 때보다 경제적인 어려움이 가중된 해였다. 항상 대학 재학 중이거나 대학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의 입장에서는 등록금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데 올해는 더욱 사정이 어려워 진 것이다. 따라서 국가장학금 제도를 더욱 잘 확인하고 조건이 된다면 받는 것이 필요하겠다.

국가장학금이란 대학생이 부담해야 하는 등록금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소득 8구간 이하 대학생 가운데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소득 연계형 장학금이다. 소득 구간이란 학생과 부모의 소득, 재산, 부채 등을 따져 산정된 월 소득인정액에 따라 결정된 분의 값으로 학자금 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이다. 학생이 장학금 지원 신청을 하면 소득과 재산을 산정하여 대상자를 선정, 통보하는 절차로 이루어진다.

지원 자격이 되는 대상자는 대학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의 신청이 가능하다. 대학에 입학 예정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도 신청이 가능하다. 수능 시험을 보고 나면 남은 기간 신청을 하면 되겠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국가장학금 1차에만 신청이 가능하지만 재학 중 2번에 걸쳐 2차 등록금 신청이 가능하며 이때 구제신청서를 제출하여 재심사를 받아 지급받을 수 있다.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장애 학생은 성적에 따른 기준은 없으며 오직 소득 8분위내에 들으면 지원받을 수 있으며 재학생의 경우는 직전학기 12학점 이수하고 80점 이상(B학점)의 성적을 취득하여야 한다. 기초, 차상위 재학생은 70점 취득(C학점)기준이다. 2020년도에는 142만명이 신청하여 이중 87만명이 지원을 받아 1인당 평균 178만원의 장학금을 지원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 금액은 소득 분위에 따라 결정되는데 기초생활수급자와 소득구간 1~3분위에 해당되면 학기별 최대 260만원 연간으로는 52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학기별 기준으로 4분위는 195만원, 5~6분위 184만원, 7분위 60만원, 8분위 33.75만원이다.

2021 국가 장학금 1차 신청기간, 일정, 지급일

2021년도 신청일정은 2020. 11. 24.(화) 9시 ~ 2020. 12. 29.(화) 18시까지이다. 주말 및 공휴일 포함하여 마감일 제외하면 신청기간 내 24시간 신청이 가능하다.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원칙이지만 재학 중 2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신청서 제출 시 재심사 가능하다. 그러나 복잡한 절차일 수도 있으니 가급적 급한 사정이 아니라면 이번 1차 신청 기간에 하는 것이 좋겠다. 이번 1차 접수기간에 신청하여 선정이 되면 학생이 납부해야 할 등록금에서 국가장학금 지급액이 우선 감면하고 나머지 금액만 납부하게 된다.

신청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실종증빙서류 등이 필요한데 결혼 여부, 부모 생존, 이혼 등 관계에 따라 제출해야 할 서류가 달라지므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신청자는 심사 서류를 제출하면 다음달 31일 오후 6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완료해야 하며 신청할 때 입력한 가족 정보와 주민등록 전산 정보·가족관계 등록 전산 정보가 다르다면 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을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서류 제출이 필요 여부는 신청 1∼3일 후 재단 홈페이지, 문자 안내로 확인할 수 있다. 신청 시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1차 장학금 지급은 대상자 심사 후 2021년도 3월 중순 이후 예정이다.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2021 국가 장학금 2차 신청, 지급일

계속 강조한 바와 같이 재학생들은 1차에 신청하는 것이 원칙인데 부득이한 사유로 신청을 못한 경우에 한하여 구제신청서를 제출하여 재심사를 통과하면 구제를 받을 수 있는데 이 절차도 재학 중 2회만 가능하다.

2020년의 경우 2차 신청 기간은 8월 23일부터 9월 10일까지였다. 대상이 되는 학생은 복학생, 편입학생, 재입학생, 1차에 신청 못한 학생들이다. 2차 국가장학금 지급일은 신청 후 대략 1개월후이니 10월~11월중 지급 받을 수 있다. 2021년도에도 비슷한 일정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과 같이 대학생, 예비 대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국가장학금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대상에 해당된다면 반드시 지원 받을 수 있도록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