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위탁생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유력, 모더나 백신 어느나라 제품? 관련주

모더나 코로나 백신은 화이자 백신과 마찬가지로 mRNA방식으로 개발된 새로운 방식의 백신으로 임상실험 결과 감염된 적이 없고 2회 접종한 사람들에서 코로나 예방 효과성이 94.1%인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효과가 좋은 백신으로 소개되고 있는 제품이다.

화이자와 같은 방식이라 50도 이하의 초저온에 보관해야 하며 2번을 접종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접종 횟수는 1개월(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도록 되어 있다. 아직까지 한국에는 공급되지 않고 있는데 이미  4000만회분을 들여오기로 계약은 되어 있는 상태이다. 당초 2분기에는 들여올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부족한 이유가 큰 것으로 보이지만 제조국인 미국에서 백신 해외 반출을 통제하는 것도 원인이다.

최근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은 해외지역으로 백신을 지원하기로 발표하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나라들은 어디일지 궁금해지는데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한국이 수혜국으로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 모더나 백신은 한국의 바이오 업체인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위탁 생산될 것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모더나 백신 어느나라 제품?


모더나 백신은 미국에서 개발된 백신으로 동명의 바이오기업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이다. mRNA 리보핵산방식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바이러스를 몸에 주입하여 항체를 만드는 기존 방식과 달리 코로나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단백질인 스파이크 성분을 체내에 생성하게 하여 면역력이 작동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화이자 백신과 같은 방식의 제품이다.

개발기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며 대량 생산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예방율도 2회 접종 기준 94%에 이르는 등 효과가 높다. 그러나 저온에서 보관해야 하며 2~8도사이 상온에서의 보관, 유통은 5일 정도로 짧으며 가격도 1회 분량이 37달러(약 4만원)수준으로 2회 접종 비용 약 8,700원인  AZ백신(아스트라제네카)와 비교하면 높은 편이다. 모더나 2회 접종 비용 8만원과 비교하면 차이가 상당히 격차가 크다. 

모더나 mRNA 백신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더나 mRNA 백신 위탁 생산 유력, 관련주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백신의 위탁 생산을 한국에서 하고 있는데 여기에 더하여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백신을 위탁생산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주요 화두가 될 백신 관련 소식 중 백신 스와프와 더불어 상당히 비중있는 중요한 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 이전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최종 단계에 해당하는 공정에서 우리 업체가 글로벌 제약사의 백신을 한국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다. 이미 며칠전부터 소식들이 흘러 나오고 있는데 삼성바이오 측에서도 부인을 하지 않고 있어 이미 계약이 성사된 것이 아닌가 하는 전망이 유력하다. 삼성바이오가 위탁 생산을 하게 된다면 한국 백신 수급에도 긍정적이며 한국 바이오 업체의 위상도 제고될 수 있는 기회이다. 

삼성바이오사이언스 위탁 생산 가능성이 높아지며 주가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관련주로 분류되는 파미셀, 서린바이오, 일신바이오, 녹십자, 셀루메드 등의 업체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mRNA 백신 원료 공급, 백신 필수 재료 생산, 바이오 관련 재료 납품 및 유통 관련된 업체들이다. 

화이자 백신과 더불어 mRNA 백신의 대표주자인 모더나 백신의 도입이 본격화된다면 백신 접종 속도는 한층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어 하반기에는 중대한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