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구아바(GUAVA)효능 알아보기

구아바는 최근에는 잘 알려져 있는 열대 과일이기도 한데 그 효능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다. 구아바 열매는 향이 뛰어나서 열매가 열리면 방향제로도 쓸 수 있을 정도다. 맛도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과일이기도 하다. 원산지는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 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고대 잉카제국에서도 즐겨 먹던 과일이라고 한다.

 

 

구아바에는 몸에 좋은 각종 비타민들과 섬유소, 철분 칼슘 등이 풍부히 들어 있어 영양학 적으로도 우수한 과일이다. 과일 열매는 바로 섭취할 수 있으며 잎과 뿌리도 쓰임새가 많은 버릴 게 없는 과일이다. 물론 이 모든 것이 식용으로 가능하다. 잎의 경우에는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다고 한다. 몇 가지 효능에 대해서 살펴 보겠다.

 

 

구아바의 효능

 

아토피 개선

구아바 잎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 항염증 역할을 해준다고 한다.

 

당뇨 예방

폴리페놀 성분이 1g300mg이상 들어 있어 당질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따라서 식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위장질환 개선

구아바에 들어 있는 비타민 B, C, U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위점막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며 위궤양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평소에 속이 쓰리고 속이 자주 더부룩할 경우 꾸준하게 구아바를 섭취해주면 효과가 있다. 구아바잎에 특히 많이 들어 있다고 하니 차로 마시면 더욱 좋겠다. 장내에 있는 유해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도 있다.

 

변비 예방

탄닌 성분이 풍부히 들어 있는데 약리적인 작용으로 몸 속에서 정장 작용을 하여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도움을 줌으로써 대장에 쌓인 숙변을 제거해준다. 이런 작용으로 변비 예방, 치료에도 매우 좋다고 한다.

 

노화 방지

탄닌 성분은 이외에도 노화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 세포가 죽는 속도를 늦춰주므로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며 피부 미백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항암 효과

구아바에 들어 있는 비타민,미네랄, 마그네슘, 칼륨 성분은 암 세포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해준다. 암 예방,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많이 먹으면 좋을 것 같다. 특히 여기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혈액 순환

구아바에는 칼륨이 풍부히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준다. 나트륨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은데 바로 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면 우리 몸의 심혈관계, 뇌 건강에 좋지 않은데 이런 계통의 성인병을 억제시켜준다.

 

구아바 주스로 건강을 지키자

구아바잎은 차로 마시면 좋다.

 

위에서 제시된 효능 외에도 면역력 증진,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니 매우 유익한 과일인 것 같다. 그러나 과유불급이라고 무엇이든지 지나치면 좋지 않은 데, 구아바 역시 과잉 섭취는 좋지 않다. 식이섬유는 설사, 복통,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한 섭취가 필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