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나무 효능과 먹는 방법

꾸지뽕은 수족냉증과 당뇨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름이 재미있어 독특한 느낌을 준다. 굳이뽕에서 이름이 변한 것이라고 하는데 아무튼 재미있는 이름이다. 생긴 것은 산딸기처럼 생겼는데 산신령이 먹는 신비로운 열매라고 한다.

 

 

 

 

유근피, 와송, 꿀풀 등과 더불어 4대 항암약초로도 잘 알려져 있다. , 줄기, 열매가 다 좋은데 특히 잎이 효능이 제일 좋다고 한다. 꾸지뽕 나무는 맛이 달고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고 줄기와 뿌리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하고 잎은 식품으로 사용해 오고 있다.

 

 

 

꾸지뽕의 영양 성분

꾸지뽕은 최근에 노화를 방지해주는 슈퍼 푸드로도 각광받고 있는데, 꾸지뽕에는 플라보노이드계 가바, 루틴, 모린, 모르틴,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산, 비타민C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또한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녹차, 일반 뽕잎에 비하여 최고 50배 정도까지 더욱 좋은 성분을 꾸지뽕이 함유하고 있다고 하니 정말 슈퍼 푸드로 불려질 만 하겠다.

 

 

꾸지뽕의 효능

 

당뇨에 좋다.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꾸지뽕나무에 함유된 루틴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당뇨병 증세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꾸지뽕 잎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아미노산, 각종 미네랄, 비타민 등은 혈당을 강하시키는 작용을 하여 당뇨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동맥경화 및 고혈압 개선

나이가 들어 혈관이 막히거나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이 오게 되어 건강에 위험하다. 꾸지뽕나무는 우리 몸에 뭉쳐있는 어혈을 풀어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혈관계 질환을 개선시켜 준다. 가바 성분은 혈액내에서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간 대사를 도와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기도 한다.


부인병 개선

 

꾸지뽕에 함유된 루틴과 가바라는 성분은 여성들의 자궁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 특히 나무껍질과 뿌리가 여성들에게 더 좋다고 한다. 생리불순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주고, 냉증이나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자궁암 및 자궁근종을 예방하는데 그 효능이 탁월하다.


숙취 해소

 

꾸지뽕에는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숙취 해소를 위하여 꾸지뽕나무를 달여서 복용하면 숙취해소와 함께 두통 해소에 효능을 볼 수 있다.


항암 효과

 

꾸지뽕나무의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이 항암효과이다. 꾸지뽕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루틴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에 암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시켜줄 뿐 아니라 암의 성장이나 몸의 다른 곳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다.



관절염 뼈 건강 효과

꾸지뽕에 들어있는 글루타민산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어르신들에게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을 제거해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노화방지


꾸지뽕효능에 많이 들어 있는 루틴,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들로 이렇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꾸지뽕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세포의 노화를 예방해주고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준다.

 

 

꾸지뽕 먹는 법

이렇게 좋은 꾸지뽕을 먹는 방법도 다양한데 몇 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다.

 

 

꾸지뽕나무로 차 끓여 마시기

꾸지뽕 나무로 차로 끓여서 마실 수 있다. 꾸지뽕나무 20g 정도를 넣고 물 2L를 넣어서 약 20분간만 끓여면 되며, 이렇게 끓여 놓은 차를 냉장고 등에 보관하여 물같이 마셔주면 좋다. 꼬한 꾸지뽕나무는 닭백숙을 끓일 때에도 냄새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으니 닭백숙을 끓여 먹을 때 같이 넣어으면 좋겠다.

 

 

 

갈아서 주스로 마시기

열매를 믹서로 갈아서 원액 그대로 마시거나 우유, 요쿠르트 등과 같이 마셔도 좋다.

 

 

원액(효소)로 먹기

꾸지뽕 원액 담그는 방법은 매실 담그는 방법과 동일하다. 꾸지뽕 열매 10kg을 넣는 기준으로 꾸지뽕 열매와 설탕의 비율은 1 : 0.8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준비한 꾸지뽕을 준비한 병에 넣어주고, 설탕을 꾸지뽕을 같이 쌓아준다. 100일 정도 서늘한 곳에 보관하였다가 꾸지뽕 원액만 걸러 내주면 먹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몸에 좋은 꾸지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무엇이든지 과하면 좋지 않으니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