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좋은 흑더덕 효능과 만들기에 대하여 알아보기

#염증에 좋은 흑더덕 효능과 만들기에 대하여 알아보기

 

더덕을 얘기하기 전에 먼저 염증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야 할 것 같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염증의 의미는 다양한데 피부 바깥에서 발생하는 외부 염증과 체내에서 발생하는 내부 염증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

염증에도 종류가 있다.

염증의 발생 원인은 생체의 조직이 바이러스 등에 의하여 손상을 입었을 때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을 말한다. 외부적인 반응은 화상, 낙상 등으로 상처가 발생되면 이 쪽으로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는데 이를 막기 위하여 혈액이 상처 부위로 오게 된다. 바로 면역 세포인 백혈구가 병원체와 싸우게 되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상처 부위가 붓거나 통증이 오게 된다.

 

내부 염증은 매우 위험한 신호

외부 염증은 이와 같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으나 체내에서도 염증은 발생한다. 주로 몸의 생명줄이기도 한 혈관에 생기는 데 염증 물질이 온 몸을 순환하는 혈액을 타고 돌게 되면서 장기 손상, 혈류 작용의 장애를 유발하여 심장 질환과 뇌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어 방치하면 매우 위험하다. 특히 내부 염증은 육안으로 확인이 안되어 더욱 위험하다. 따라서 부종 같은 것을 그냥 넘기지 말고 전문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내부 염증은 매우 위험한 혈류 순환 장애로 발생된다.

 

염증에 좋은 음식들

이와 같은 염증을 막기 위하여 좋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중요한데 잘 알려진 염증에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하면 노니, 모링가, 크릴오일, 보스웰리아, 케일, 체리, 강황, 생강, 흑더덕 등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염증에 좋다는 흑더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흑더덕이란

 

흑더덕은 더덕을 찌고 말리며 별로 발효액에 넣어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만들게 된다. 더덕은 산삼에 견줄만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천연 건강식품으로 예로부터 몸에 쌓인 종기와 고름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한다고 전해지고 있다.

 

 

사포닌이 풍부한 흑더덕

특히 염증을 제거해 주는 데 효능이 있는 사포닌이 풍부하다고 하며 흑더덕에 많이 들어 있어 좋다고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더덕을 인삼, 현삼 등과 더불어 5삼으로도 꼽아 인삼과 거의 같은 반열에 올라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양이 풍부하여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도 부른다.

 

#흑더덕 효능

 

더덕에 들어 있는 주요 성분인 사포닌 성분은 많은 약리 작용을 가지고 있다. 더덕을 발효 가공하여 만든 흑더덕의 효능을 보면,

염증 개선

사포닌 성분은 혈관 내에 침투한 염증을 체외로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중 염증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항산화 효과

항산화 작용의 효과가 있어 세포 산화에 관여하는 활성 산소를 배출해주어 염증 질환 예방에 좋다. 또한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면역력 강화 및 개선

염증 물질을 배출해주어 면역력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천식 예방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리놀산 성분은 기관지와 순환기 계에 작용하여 기관지염 및 천식 예방에도 좋다.

혈관 순환 도움

신진대사를 촉진해주어 혈관 내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녹여 주고 혈류가 제대로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사포닌이 풍부한 흑더덕

사포닌 성분은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섬유질 성분도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다.

콜레스테롤 배출

심혈관 질환 예방

노화 방지

 

#흑더덕 만들기

 

영양 성분이 배가 되는 흑더덕

흑더덕은 이렇게 몸에 좋은 더덕을 쪄서 발효 가공하여 만든 것을 말한다. 발효 가공된 흑더덕은 생더덕보다 영양 성분이 배가 되어 더욱 몸에 좋다고 한다. 주요 성분인 사포닌의 경우 흑더덕이 생더덕보다 4배에서 5배나 더욱 함량이 많다고 한다.

이렇게 좋은 흑더덕은 원래 구중구포라 하여 찌고 말리는 과정을 아아홉번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을 거쳐야 얻을 수 있는데 가정에서는 밥솥으로도 비교적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만드는 방법은,

 

우선 더덕을 깨끗이 씻어준다. 껍질은 벗기지 않는다.

발효에 작용할 천일염 소금을 밥솥에 3cm정도를 청국장 가루 3큰술과 함께 넣어 섞어준다.

이 위에 찜기를 넣고 여기에 잘 씻어 놓은 더덕을 올려 주고 일주일간 보온 상태로 유지해준다.

이 과정을 거치면 그냥 더덕보다 5배나 영양이 풍부한 흑더덕이 완성된다.

 

 

 

 

 

#흑더덕 먹는법

 

이렇게 완성된 흑더덕은 흑더덕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꿀에 발라 먹어도 좋고, 밥을 지을 때 넣어서 먹어도 좋다.

 

#흑더덕 부작용

 

흑더덕은 찬 성질이라 차가운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다. 일일 권장 섭취량은 하루 3뿌리(70g)정도면 충분하다.

 

#흑더덕 구입/가격

 

발효된 흑더덕을 진액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 등을 통하여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30포 기준

5만원대에서부터 구매 가능하다.

 

 

 

 

몸에 생기는 염증은 건강 이상을 알리는 신호인 만큼 방치하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염증 방지를 위하여 염증에 좋은 흑더덕을 꾸준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