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효능과 마 종류(둥근마 효능)함께 알아보기

...더보기

마 효능과 마 종류(둥근마 효능) 함께 알아보기

오늘은 마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마가 어떤 점에서 좋은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각각의 효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마는 뿌리 식물의 종류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대만 등에서 볼 수 있는 덩굴성 여러해살이 풀이다. 주로 따뜻한 지방에서 사는 특성이 있으며 산지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나 별도로 재배하여 키우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 지역에서 많이 나고 있다.

마는 오래 전부터 자양강장, 면역력 강화 등 건강에 좋은 천연 식품으로 사랑받아온 식물이다. 재료 선정이 까다로운 한방에서도 약재로 이용할 만큼 영양학적으로 효능이 우수한 웰빙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식용과 약용으로 같이 이용하는 식물로 대단한 가치가 있다.

마 효능


마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몇 가지를 보면 정력증강, 만성장염, 소화불량, 신경쇠약, 설사, 신장 강화, 원기회복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콜레스테롤 감소

마에 들어 있는 성분 중 하나인 디오스신은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혈관이 깨끗해지고 혈관 건강에 안 좋은 혈전 생성을 억제할 수 있어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준다. 잘 알려진 뇌졸증이나 심근경색 등은 혈관 건강이 좋지 않아 발생되는 대표적인 질환들인 만큼 꾸준히 먹으면 예방에 많은 효과가 있다.

소화불량 및 위질환 개선

마에는 뮤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산이 분비되는 위벽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아밀라아제도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따라서 소화불량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겠다.

정력 증강, 면역력 향상

스태미너를 강화해주는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어 다른 말로 숲에서 나는 장어라고도 할 정도이다. 자양강장 효과도 좋아 허약 체질을 개선시켜 주는 데 도움을 준다. 마에 들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기력을 증강시키고 근육도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꾸준히 먹어주면 면역력까지 같이 향상할 수 있다.

당뇨병에 좋다

마에 들어 있는 디아스타제는 녹말성분이 포도당으로 바뀌어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고 촉진까지 시켜주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또한 사포닌 성분역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해주어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준다.

대장암 예방

장내 유산균이 증가하여 장 운동이 촉진되므로 장 건강 유지에 좋아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변비 개선

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마 종류


마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6,500종류가 있다고 하니 참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접하고 먹는 마는 의외로 많지는 않은데 길쭉하게 생긴 장마, 산마라고도 부르는 참마, 그리고 둥글게 생긴 둥근 마 등이 잘 알려져 있다.

감자같이 동글동글한 둥근마
길쭉한 마, 장마

둥근마 효능 특성


둥근 마에는 끈적한 단백질 성분인 뮤신 성분이 다른 마 종류보다 3배나 더 많이 들어 있다. 또한 당분도 13.6%나 함유하고 있어 단맛이 더 많이 나는 특성이 있다. 또한 뮤신 외에도 아미노산, 칼륨, 비타민C도 풍부한데 비타민C의 경우는 장마보다 7배나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둥근 마가 더욱 효능 면에서 우수하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위 건강을 챙기고 싶다면 뮤신이 풍부한 둥근 마를 많이 먹으면 좋겠다.

뮤신이 풍부한 둥근마

마 먹는 방법


마에 들어 있는 좋은 성분인 뮤신 성분을 그대로 섭취하려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끈적거리는 성분 때문에 불편할 수도 있으니 믹서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먹기 편하게 마 즙으로 포장하며 판매도 하고 있으니 역시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마주스
마즙

마에 이렇게 뛰어난 효능이 많다고 하니 새삼 놀랍기도 하다. 건강하게 하루 20g 정도만 섭취해도 충분하다고 하니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하면 될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