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택시 그랩(GRAB) 사용법 알아두면 좋은 것들

베트남 택시 그랩(GRAB) 사용법 알아보기


베트남은 이제 정말 가까운 나라가 되었다. 비행기로 가도 5시간 정도면 가니 그렇게 먼 거리도 아니고 적당한 거리이다. 베트남은 한국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는데 실제 베트남을 많이 방문하는 나라인 중국을 제치고 한국인이 가장 베트남을 많이 방문하는 나라가 되었다는 발표도 있었다.

베트남의 대표 관광지 하롱베이

어떤 점이 한국인들로 하여금 베트남을 찾게 하는 것 일까.

우선 베트남은 연중 온화하고 따뜻한 날씨여서 여행하기에 좋은 점이 있다. 북쪽에 있는 도시인 하노이는 겨울에는 다소 쌀쌀하지만 한국 같은 겨울 날씨는 아니라 다니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 호치민이나 다낭 등 주요 도시들은 연중 온화한 날씨라 여행에 최적인 날씨이다. 물론 여름에는 30도 이상이라 덥기는 하다. 그렇다고는 해도 베트남의 여름은 한국에서 볼 수 있는 폭염보다는 덜 덥다. 겨울 뿐 아니라 여름에 가도 베트남은 다니기 좋다.

베트남의 최대 상업도시 호치민 시

또한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축구 국가 대표팀 감독을 이끌면서 이뤄낸 성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상당히 좋은 편이며 이는 현지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 교민들 뿐 아니라 여행객들에게도 마찬가지로 호의적인 면을 볼 수 있다.

또한 정치적으로는 일당 독재 사회주의 국가라 공권력이 안정되어 있다. 치안은 동남아 다른 나라보다도 더 안정적이다. 여행에 있어 안정적인 치안 환경만큼 매력적인 요소가 있을까 싶다. 여기에 여행 중 이용이 필요한 택시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하니 여러모로 베트남 여행은 다른 나라보다도 긍정적인 면이 많은 것 같다.

안정적인 베트남의 치안, 공권력이 쎈 편이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베트남외에도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많이 애용하고 있는 택시 호출서비스 그랩(GRAB)이다.

그랩(GRAB)이란


원래는 말레이시아에서 설립된 모빌리티 기업으로 현재는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이다. 베트남 지역에서는 우버와 함께 양대 업체였으나 현재는 그랩이 우버를 인수한 상태로 사실상 독점 업체나 다름없다.

우버를 합병한 베트남 그랩

그랩의 장점


일반 택시와 비교하여 그랩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기존 택시업체를 압도하고 있다. 베트남 같은 경우 기존 비나썬이나 마이린 택시의 시장 점유율을 그랩이 상당 부분 잠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랩 택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펴 보면,

일반 택시에 비하여 20~30% 저렴한 운임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도 우수한 편으로 평가된다

운행 기록, 기사의 이력 등이 관리되어 안전한 측면이 있다.

요금이 미리 공지되기 때문에 요금으로 기사와 시비를 벌일 필요가 없다.

베트남 그랩 설치


그랩은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서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그랩을 미리 폰에 설치받아 가면 편리하다.

그랩 사용법


그랩을 이용하려면 사전에 앱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사용법은 한국에서 카카오 택시를 이용하던 것과 거의 유사한 방식이니 어렵지 않다.

1.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 입력한다.

2. 차종을 선택할 수 있는데 JUST GRAB은 주변에 있는 차량을 배치하는 것이고 Grabcar 4 cho 는 4인승 차량(세단), Grabcar Plus라고 하여 7인승 승합차 종류의 차량 등이 메뉴에 보이며 선택할 수 있다. 짐이 없고 혼자 간다면 Grabcar 4 cho를,를, 짐이 많고 인원이 많다면 Grabcar Plus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차량을 선택하면서 금액도 같이 나오니 비교, 선택이 가능하다.

3. 차종을 선택하면 배차가 되어 차량 번호, 차량 기사의 정보가 보이며 배차되어 오는 거리와

   도착 예정 시간이 표시된다.

4. 차량이 도착하면 번호를 확인하고 탑승하면 되며 목적지에 도착 후 미리 표시되었던 금액을 기사에게 지불하면 끝이다. 현금 및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여행객들의 경우는 현금만 가능하다. 카드는 현지에서 사용되는 카드가 있어야 한다.

그랩 사용 시 유의사항


그랩 앱에 표시되는 금액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는데 100K로 표시되는 것은 10만 동이다. 한국 돈으로 대략 5천 원 정도이다. 공항 출발 기준, 시내까지 대략 20만 동 내외이니 한국 돈으로 1만 원을 넘지는 않는다.

차종에 따라 요금은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차종 선택 시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또한 그랩 차량을 호출하였는데 그랩 차량으로 사기를 치며 승객을 태우고 엉뚱한 요금을 요구하거나 범죄를 저지를 수도 있으니 반드시 앱에 표시된 차량 종류와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그랩 차량은 차량에 별도 그랩 마크가 부착되어 있지 않은 일반 차량이 운행을 하는 것이니 유의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베트남 여행의 필수 앱인 그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편리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하여 택시 이용 시에는 일반 택시보다는 그랩을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