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마스크 KF99, KF80 알아보기

#미세먼지 마스크 KF99, KF80 알아보기

 

꽃샘추위가 올 봄에도 잊지 않고 찾아 왔다가 물러나는 기세이다. 춥기는 했지만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좋았다. 그런데 추위가 물러가면서 미세먼지 마스크를 다시 써야 할 것 같다. 미세먼지 예보에 따르면 내일부터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으로 올라간다고 하니 대비가 필요할 것 같다.

예전에는 봄이면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가 피해를 줬다면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아예 대체된 것 같다. 미세먼지는 황산염,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훨씬 위험하며 주의가 필요하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 보니 오전까지는 전국적으로 보통으로 나타났으나 오후부터는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 발 스모그가 유입되면서 농도가 높아진다는 것인데 한참 좋은 공기를 만끽해야 할 봄날에 미세먼지 가득한 하늘을 볼 생각을 하니 벌써 마음이 우울해지고 답답해지는 기분이다.

 

미세먼지는 연중 발생되고 있다.

미세먼지가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큰데, 일단 야외 활동에 많은 지장을 주며 무엇보다도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이다. 그 것도 연중 며칠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미세먼지 심각 수준에 해당하는 날이 141일에 달한다는 내용도 있는 것을 보면 제대로 숨쉬고 다닐 수 있는 날이 그만큼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세먼지 발생 시기와 피해 수준

 

대체로 봄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사시사철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다만 겨울에만 조금 덜할 뿐이다. 미세먼지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질병은 광범위하여 뇌졸증 등 뇌질환, 알레르기 결막염, 알레르기 비염, 기관지염, 천식, 심장,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사실상 만병의 근원이 되는 것이니 가능하면 미세먼지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

그러나 미세먼지 때문에 출근이나 통학을 안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외출을 할 때에는 먼지를 방지하여야 하는데 바로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마스크도 그냥 일반 마스크가 아니고 반드시 미세먼지를 방지할 수 있는 마스크를 써야한다.

 

미세먼지마스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미세먼지 마스크 효과

 

미세먼지 마스크는 사용되는 섬유가 일반 마스크와 달리 촘촘하며 무작위로 얽힌 필터가 있어 작은 입자의 먼지를 걸러낼 수 있다.

 

 

#미세먼지 마스크 종류

 

마스크에 붙은 숫자의 의미?

미세먼지 마스크는 앞에 KF99,80,94 등의 숫자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보셨을 것이다. KF(Korea Filter)KF지수를 의미하는데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마크이며 미세먼지, 유해물질 등의 작은 입자를 차단하는 성능을 나타낸다.

숫자는 각각 차단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KF99의 경우 99%의 입자 차단율을 표시한다. KF99/KE94는 미세먼지, 황사, 감염원을 모두 차단할 수 있으며 KF80은 미세먼지와 황사에 대한 차단 효과만 있다.

 

이렇게 보면 KF99는 가장 차단의 효과가 크지만 단점이 있으니 바로 마스크의 직물이 매우 촘촘하여 숨쉬기 자체가 불편하다는 것이다. 고농도의 미세먼지 유입을 방지 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KF99를 착용해야 하지만 숨쉬기가 불편할 정도라면 일상에 불편함이 많을 것 같다.

미세먼지마스크 KF99는 차단에 효과적이지만 숨쉬기가 불편한 단점이 있다.

아주 나쁜 대기질이 아니라 보통보다 나쁜 정도라면 미세먼지 마스크 KF80을 착용하더라도 크게 불편함을 미세먼지를 막아낼 수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 마스크로 추천할 만한 마스크는 KF80, KF94이며 심한 경우라면 KF99 타입 착용이 권장된다.

KF80으로도 왠만한 미세먼지는 막을 수 있다.

#미세먼지 마스크 구입 요령

 

마스크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몇가지 있다.

보건용 마스크인지 확인

제품 포장에 의약외품’, ‘식약처허가표시가 있어야 한다.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 요령

 

가장 중요한 것은 코 부분이 완전히 밀착되는 것이 중요하다. 착용 후 손으로 잘 눌러주면 되겠다. 코와 입이 완전히 가려져야 한다는 것만 기억하고 착용하면 될 것이다.

또한 일단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올바른 착용도 매우 중요하다.

 

미세먼지로 가득한 잿빛 하늘은 바라만 봐도 우울해진다. 주말에는 밖에 나가서 바람도 쐬고 해야 하는데 집에만 있는 것은 슬퍼지는 일이다.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미세먼지 마스크만 잘 착용해도 차단할 수 있으니 올바른 마스크 선택과 활용법을 통하여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