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아이패드 iOS13 출시일 및 업데이트 정보

반응형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애플 제품은 IOS라는 별도의 모바일 운영체제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발표 시기에 따라 IOS 뒤에 숫자를 붙여오고 있는데 현재까지 IOS12 버전까지 나와 있다. 애플은 이번 9월 새로운 제품군인 아이폰11을 내놓았는데 곧 새 운영체제인 IOS13을 정식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IOS13의 출시일은 9월 19일(한국시간으로는 9월 20일)이며 이때 업데이트를 통하여 버전을 변경할 수 있게 된다. IOS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 보고 IOS13에서는 어떤 기능들이 추가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IOS란

삼성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체제와 대비되는 것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등의 제품 군에서 이용되고 있는 운영체제이다. 전세계 사용자로 넓혀보면 안드로이드 체제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70% 이상으로 앞도적으로 많기는 하지만 애플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IOS의 중요성도 무시할 수 없는 존재이다. 어떤 운영체제가 더 나은지를 가리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다. 각 폰에 맞는 생태계를 구축해 놓은 것이라 어떤 폰을 쓰느냐에 따라 업데이트를 잘 해주고 유지해준다면 기능 상의 차이는 없을 것 같다.

매년 판올림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는데 새로운 버전의 IOS를 내놓을 때마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버그 수정, 기능 보완 등의 역할을 수행해주고 있다.

IOS13 출시/업데이트 정보

애플은 아이폰11, 아이폰11 프로, 아이폰11 프로 맥스 출시 하루 전인 9월 19일 목요일 iOS 13을 출시하기로 했다. 이미 6월에 베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이후로 새로운 OS 업데이트가 어떻게 작동할지 궁금해진다.
새로운 기능으로는 제스처 기반 QuickPath 키보드와 알 수 없는 발신자를 차단하는 도구, 새로운 사진 편집 도구 및 전용 다크 모드가 있다. IOS 13을 탑재할 애플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체제와 다시 한번 뜨거운 경쟁을 벌일 것 같다.

◆ 다크 모드

어두운 배경에 밝은 텍스트를 볼 수 있는 다크모드를 지원하게 되었다. 폰 배경은 보통 하얀색이었는데 검은 색 배경을 지원하게 됨으로써 배터리 절약과 시력 보호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무래도 야간에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기대되는 항목이다.

◆ 사진/동영상 편집 기능

사진, 동영상 편집이 더욱 쉬워지고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제 사진의 구성과 서핑이 쉬워졌고 편집 도구도 새로운 모습을 갖게 되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사진 앱에서 익숙했던 회전, 자르기 같은 편집 기능들을 동영상에서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욱 진화된 편집 기능으로 더욱 스마트하고 알찬 동영상을 꾸밀 수 있을 것 같다.

◆ 알 수 없는 전화번호 중지
버튼 하나만 있으면 알 수 없는 전화기가 다시는 아이폰 벨을 울리지 못하게 할 수 있다. IOS13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메일이나 메시지에서 찾을 수 있는 연락처와 번호로만 전화를 받게 된다. 불필요한 전화가 미리 걸러지니 유용한 기능일 것 같다.

◆ 새로워진 애플 지도

사실 지도 맵은 개인적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맵이 더 사용하기 편하고 디테일한 면까지 보여주는 것 같아 애플에서 제공하는 맵은 잘 이용하지 않게 된다. 이번에 IOS13을 내놓으면서 애플맵은 보다 진화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은데 바로 3D지도를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주변을 미리 확인하기에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다. 자주 가능 경로에 대한 즐겨찾기 기능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구글맵과 비교하여 어떤 면에서 개선이 되었을지 궁금한 부분이다.

이 밖에도 두 쌍의 에어팟을 한대의 아이폰에 페어링하여 같이 들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페이스 아이디 해제 속도도 30% 정도 빨라진다고 한다.

9월 20일에 배포될 IOS13은 아이폰6S 이상 모델에서 설치 가능하다. 9월 30일에는 iOS 13.1업데이트도 배포될 예정으로 발표됐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