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 전철 경강선 시간표와 노선도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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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전철 노선 중 하나인 경강선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경강선은 경기도 판교에서 경기도 여주를 잇고 있는 전철 노선으로 서울역과 강원도 강릉역을 연결하는 KTX 경강선(강릉선)과는 완전히 다른 노선이니 혼동하면 안될 것이다. 수도권 광역철도망으로 향후 월곶~판교선과 이어지게 되며 더 나아가 이미 개통되어 있는 수인선 구간을 이용하여 송도까지 연결될 수 있는 노선이다.

경강선 개요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선으로 현재 배차 간격은 평균 20분 정도로 측정되고 있다. 주간에는 최고 24분까지 배차 간격이 이어 놓칠 경우 지장이 클 수 있으니 운행 시간표를 잘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최근에 지어진 노선답게 전 구간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경전철이 아닌 간선 철도로 운행되는 광역교통 수단이며 차량 대수는 4량이 운행되고 있다. 향후 수요에 따라 6량까지 증차도 가능하다. 하루 운행 횟수는 평일 기준으로 118회, 휴일은 97회로 되어 있다. 개통 이전 판교~여주까지 자동차로 소요되는 시간은 약 2시간 정도 였는데 48분으로 단축되어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되었다.

원래는 경기도와 강원도를 잇는다고 하여 경강선으로 명명된 것인데 실제로는 경기도 지역만 운행되고 있다. 월곶 판교선 완공시 인천까지 이어지게 되어 수도권 남부 축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월곶 판교노선도
월곶 판교, 수인선

경강선 노선도

경강선 노선은 노선 연장 57.0km로 이어지고 있으며 판교~이매~삼동~경기광주~초원~곤지암~신둔도예촌~이천~부발~세종대왕릉~여주 등 11개 역사가 있다. 2016년 9월 24일에 개통되었다. 판교~여주간 운행 시간은 48분 30초가 소요되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표정 속도라 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목적지에 도달한 시간으로 나눈 시간이 있는데 이 속도는 67.8km/h로 다른 전철 노선과 비교하면 상당히 빠른 편으로 기록되고 있다. 표정 속도는 중간에 정차역에 정차한 시간도 포함되므로 역이 많을수록 속도는 떨어지게 마련이어서 현재 운행되는 전철 들의 표정 속도는 대체로 30km/h정도로 측정되고 있다고 한다. 표정 속도가 높은 탓인지는 몰라도 별도로 급행열차를 편성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사 중에서 판교역과 이매역에서는 강남과 분당쪽으로 연결되는 신분당선, 분당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 시설이 있다.

경강선 노선도

경강선 시간표

평일 기준으로 볼 때 여주 출발 상행선 첫 열차는 05:34분 출발이며 마지막 열차는 23:22에 출발한다. 휴일(토,일요일, 공휴일) 기준으로는 05:30 첫차, 막차는 23:22분이다.

판교 출발 여주행 하행선을 살펴 보면 판교 출발 첫 열차 출발시간은 05:30이며 마지막 열차는 23:25분이다. 휴일 기준으로는 첫 열차 05:30, 막차는 23:21분이다.

상행성 평일시간표
상행선 휴일 시간표
하행선 평일 시간표
하행선 휴일 시간표
경강선 시간표.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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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강선 개통 3년이 지난 현재 이용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8년 기준 월 82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으며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은 경기광주역으로 알려졌다. 배차 간격이 넓은 편이라 출, 퇴근 시간대에 열차를 놓치는 경우 난감한 경우가 발생되고 있다고 한다. 열차 배치 시간은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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