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효과 90% , 백신 접종 대상, 부작용, 코로나 종식은 언제?

서로 다른 회사에서 임상시험을 거쳐 개발되고 있는 코로나 백신 소식에세계가 들떠 있다. 하나는 제약 대기업인 화이자와 독일 파트너 인 바이오앤테크가 개발하였고 다른 하나는 생명 공학 회사인 모더나가 국립 알레르기 및 전염병 연구소와 협력하여 개발하고 있다. 두 제약사 모두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개발에 성공하며 앞으로 몇 주 안에 코로나 백신에 대한 승인을 구할 것이라는 소식이다.

이미 세계적으로 코로나 재 유행이 시작되어 피해가 커지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사정도 같은 형편이다. 언제 끝날지 모를 코로나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며 경제 위기도 닥쳐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백신 개발 소식은 한줄기 빛을 비춰주고 있는 것이다. 화이자는 11 9일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 90% 이상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으며 뒤를 이어 11 16일에는 모더나가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 95% 효과적이라고 보고하며 예상 밖의 성과에 기대가 커진 상황이다.

양 회사는 백신을 더 광범위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연방 규제 기관에 사용 승인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FDA 규제 당국은 각 백신의 효과, 안전성 및 제조를 검토할 예정이며 FDA 자문위원회는 FDA가 각 백신을 승인 할 것을 권장할지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백신 관련 예상 일정, 승인 절차


202012월 중 FDA는 하나 또는 두 개의 백신을 승인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질병 통제 및 예방 센터 자문위원회는 고위험군 등 백신 접종 우선 순위에 대하여 검토를 할 것으로 보인다.

연말에는 화이자와 모더나가 2천만 명이 시용할 수 있는 분량을 공급하여첫 접종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은 현재 코로나가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FDA는 빠른 백시 사용 승인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FDA는 공중 보건 응급 상황에서 더 빨리 대중에게 백신을 공급할 수 있도록 의료 제품의 임시 승인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이러한 절차에는 일반적으로 축적된 데이터가 덜 필요하며 보다 빠르게 승인 절차를 마칠 수 있다이미 지난 2월부터 FDA는 이 권한을 사용하여 수백 건의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와 몇 가지 치료 방법 을 승인하기도 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렇게 축소된 과정에 의하여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제공해야 할 코로나 바이러스백신에 적용하는 점에 대하여 우려를 표명하고 있지만 워낙 상황이 심각해지다 보니 이러한 비판의 목소리는 큰 호응을 얻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예방 접종은 언제 받을 수 있을까?


질병 통제 및 예방 센터의 자문위원회가 예상한 일정에 따르면 백신은 12 월 말부터 약 2억명으로 추정되는 고 위험 그룹의 환자, 계층들에 제공되기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두 백신이 모두 승인되면 올해연말까지 2천만 명에게 충분한 용량을 맞출 것으로 전망한다.

누가 1 순위가 될지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백신이 승인되고 나면 정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미 일반적인 원칙은 논의 과정에 있다. 의료 종사자와 응급 처치자는 접종 우선 순위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고령층중증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들도 빨리 맞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병이나 고 위험 직업에 속하지 않은 건강한 젊은 성인은 20214월경부터 예방 접종을 시작할 가능성이 있지만 모든 사람이 즉시 예방 접종을 맞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또한 어린이는 대부분의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시험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지금 백신이 시판되더라도 접종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제한적일 것이다. 한국의 경우도 2021 10월 이후나 되어야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백신 관련 알려진 것들


모더나 백신은 섭씨 영하 20도에서 냉동 보관, 한 달 동안 보관할 수 있다. 약국과 특수 냉동고가 없는 지역에서도 쉽게 보관, 유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화이자와 바이오 엔텍의 백신은 섭씨 영하 70 도의 초저온에서 보관해야 한다.이 회사는 드라이 아이스로 채워진 자체 GPS 추적 쿨러를 만들어 전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두 백신 모두 2회 접종이 필요하다화이자의 추가 주사는 첫 번째 주사 후 3주 후이며 모더나는 4주의 간격을 두고 있다.

코로나에 감염되었거나 예방 접종 후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는 알 수 없다일반적으로 감염은 백신보다 더 나은 면역력을 주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실험은 이미 감염된 사람들을 배제하지 않았으며, 이러한 실험의 전체 데이터는 그러한 사람들에게서 백신이 어떻게 작용되었는지를 밝히는 데 주요 자료로 활용되었다. 아마도 감기나 독감과 같이 백신은 일정 기간 면역을 주고 이후에는 다시 맞아야 효과가 있을 것이다.

백신 안전성? 부작용


두 시험에서 심각한 안전 문제는 보고되지 않았다안전성 검증 과정은 백신이 사용되기 시작한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다.

알려진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에는 주사 부위의 통증, 피로, 오한 및 열이 있으며, 모더나는 주사 부위의 통증, 근육통 및 두통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갈 길이 먼 코로나 종식


전문가들은 백신이 승인되어 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사람들이 계속 마스크 를 착용 하고 사회적으로 거리를 두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부분적으로는 백신 수량, 용량이 제한되어 있고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충분한 사람들에게 접종을 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코로나 이전의 정상으로 돌아가는 데 수개월 또는 수년 이상 걸릴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결국 아직은 백신이 나온다고 해서 코로나 상황이 바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백신은 미국에서 임상 시험의 마지막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실험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코로나에 더 이상 전염 될 수 없을 만큼 충분한 사람들이 면역력을 가지고 있을 때 코로나가 관리 가능한 질병으로 만드는 것이다. 충분한 예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