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백신 부작용, 어느나라 백신? 혈전, 사망자 발생 논란

AZ백신(아스트라제네카)백신을 둘러싼 안전성, 부작용, 혈전 발생, 접종후 사망자 발생 등을 두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독감 백신 등을 포함한 백신 접종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편인데 코로나 백신은 상당히 빠른 시기에 만들어진 것이며 처음으로 시작되는 백신이라 더욱 많은 뒷 이야기를 양산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Z백신(아스트라제네카)

어떤 사람들은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나 이들은 일반적으로 경미하며 코로나 바이러스 또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합병증에 노출되는 위험을 감안하면 이러한 문제 때문에 접종을 꺼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더욱이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백신의 부작용은 대부분 며칠 내에 사라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불신으로 인한 접종 기피로 인하여 코로나 확산 방지가 안되는 것이 더욱 문제일 것이다. 백신을 맞은 후에 지침을 잘 따른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

어제는 대통령도 AZ백신을 접종받았는데 이제는 또다른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것 같은데 도를 지나친 것으로 백신을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는 정치인들의 행태가 너무나 무책임한 것으로 보인다. 백신을 안 맞으면 안맞는 대로 맞으면 또 맞는대로 상황에 따라 비판을 하고 있는데 정도껏 해야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공방은 그만 했으면 좋겠다. 정치인들의 공방은 일반 국민들로 하여금 불신을 야기시킬 수도 있는데 그렇게 해서 코로나가 잡히지 않고 확산 상태로 지속되기를 바라는 것인지 묻고 싶다. 

AZ백신은 어느나라 백신?


AZ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영국의 제약회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 대학교가 개발한 백신으로 2020년말에 임상 3상 시험이 종료 되며 보급되기 시작하여 현재 화이자, 모더나 백신 등과 함께 대표적인 코로나 19 백신으로 접종되고 있다. 영국에서 만들어진 백신으로 현재 한국을 포함하여 독일, 네덜란드 등에서도 위탁생산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접종이 시작된 코로나19 백신이다.

영국 백신이지만 생산국이 다양하며 세계 각지로 보급되고 있는 글로벌 백신으로 평가받는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개발한 미국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사용 승인이 안된 상태이다. 미국에서 접종되고 있는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백신이며 영국산 백신은 아직 사용되기 전으로 현재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제조사에서 미국내 긴급 사용승인 신청을 한 상태여서 빠르면 4월에는 미국에서도 AZ백신을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은 이미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드존슨 백신은 사용 승인을 한 바 있어 급하게 서두를 이유는 없을 것이다.

유럽 각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AZ백신
SK바이오사이언스 AZ백신 생산

AZ백신 부작용


AZ백신 접종후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에 3일 정도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발열, 오한, 피로감, 두통, 근육통 등이 하루, 이틀 정도 발생한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첫 번째 접종보다 두 번째 접종 시 부작용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AZ백신은 첫 번째 접종할 때보다 두 번째 접종할 때는 부작용이 덜한 것으로 알려졌다.

흔한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의 압통, 통증, 온기, 가려움증 또는 멍이 발생되며 피곤함, 오한 또는 발열, 두통, 메스꺼움, 관절통 또는 근육통이며 드물게는 어지러움, 식욕 감소, 복통, 림프절 비대, 과도한 발한, 가려운 피부 또는 발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 인 아나필락시스 현상과 감각 상실을 유발할 수있는 신경계의 염증과 관련된 사건에 대한 매우 드문 사례도 임상 시험중에 있었으나 이것이  백신 때문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한다. 접종후 열이 높고 2 ~ 3 일 이상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백신의 부작용이 아닐 수 있으며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백신 접종 후 열이 나는 것은 매우 흔한 현상으로 이는 일반적으로 예방 접종 후 48 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보통 48 시간 이내에 사라지는데 계속되는 경우에도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AZ백신 혈전 발생, 사망자 발생


혈전증은 혈액이 응고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최근 AZ백신을 두고 접종후 혈전을 유발할 수 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영국과 유럽지역에서 발생된 혈전 발생 사례가 있었으나 매우 적은 비율이며 백신 접종과의 인과 관계는 배제할 수는 없지만 없는 것으로 일단 유럽의약품청에서 발표하고 백신 접종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혈전증 발생사례는 한국에서도 발생되었으나 접종 예방 효과를 감안하여 계속 접종을 유지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발표만 보면 혈전증이 백신 때문이라는 것인지 아닌 것인지 명확하지 않은 것인데 케이스 자체가 매우 적으며 예방에 따른 실익이 더 크기 때문에 접종을 해도 괜찮다는 것이다. 백신과 혈전 발생 상관 관계는 반드시 규명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한국에서는 코로나 백신후 사망 사례는 6건이 있었으며 모두 AZ백신이며 아직 화이자 백신 접종 사망자는 없었다. 

유독 AZ백신을 둘러싼 논란이 다른 백신과 비교하면 많은 편인데 65세 이상 노년층에 대한 충분하지 않은 임상시험, 혈전 발생에 대한 명쾌하지 않은 설명 등이 있으며 제조국인 영국에 대한 견제 심리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럽에서는 유일하게 백신을 개발한 나라인데 EU에서 탈퇴한 영국에 대한 좋지 않은 시각도 있을 것이다. AZ백신은 다른 백신과 비교하면 보관이 용이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안전성만 확실하게 보장된다면 가장 널리 사용될 수 있는 백신이다. 과도한 의심은 불신을 조장하는 것인데 이는 지양해야 할 과제일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