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 날짜 일정, 시기, 가격, 주가 전망 알아보기

2020년 4월 예정인 증권시장 동향 소식 중 가장 뜨거운 이슈일 수도 있는 내용이 있으니 바로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으로 유명한 인터넷 기업인 카카오의 액면분할 소식이다.

카카오는 이제 단순한 메신저를 뛰어 넘어 이커머스, 게임, 포털 사이트 운영, 카카오뱅크/페이 등 핀테크, 광고, 모빌리티 플랫폼 등 네이버와 더불어 모바일 기반 라이프 플랫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포털 사이트 다음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가 바로 카카오이다. 현재 주식 시장에서 카카오의 주가는 50만원대에 올라서며 액면분할후 40만원대에 아직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 네이버 주가보다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다.

온라인 시장 규모가 점점 더 커져가고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카카오와 네이버의 성장 가능성도 동반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매출 성장도 기대할 만 하다. 현재 카카오의 시총 규모는 44.46조, 네이버는 62.34조로 카카오의 시총 규모가 네이버의 71% 정도 수준인데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는 주가에도 반영되어 있다. 현재 카카오의 주가는 4월 2일 종가 기준으로 501,000원으로 마감되어 있다. 높은 금액이라 1주라도 주문하기가 부담되는 것도 사실인데 4월 중 액면분할을 통하여 액면가 즉 주가가 낮아지게 되어 보다 많은 소액주주들이 카카오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카카오

액면분할이란?

액면분할(STOCK SPLIT)이란 발행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비율로 나눠 주식 수를 늘리는 것을 뜻하는 전문 용어이다. 하나의 주식을 여러 장으로 나누어 가격을 조정하는 것으로 발행 주식 수는 늘어 나면서 주식 가격은 낮아지지만 시가 총액은 변동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100만원짜리 주식이 있는데 5대1 액면 분할을 결정했다면 5장으로 나누어지며 가격은 1주당 20만원이 된다. 1주를 보유하고 있던 사람은 액면 분할 이후 20만원짜리 주식을 5개 보유하게 되는 셈인데 평가 금액은 변동이 없다. 액면분할을 하게 되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유통되늦 주식의 물량이 많이 늘어날 수 있고 주가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많은 회사들이 이미 액면분할을 실시하였는데 대표적인 회사가 삼성전자로 액면분할전 가격은 1주당 250만원 상당에 이르렀는데 50대1로 액면분할 후 1주당 5만원에 살 수 있게 되어 많은 소액투자자 개미투자자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액면분할을 한다고 해서 기업가치가 낮아지거나 하는 것이 아니며 시총도 같은 규모로 기업 입장에서도 굳이 마다할 이유는 없다.

액면분할
애플도 시행했던 액면분할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 날짜 일정, 가격

카카오는 자사의 주식을 5대1로 액면분할 하기로 결정하였으며 4월 중 변동될 것이다. 5대1로 분할되면 현재 주가 50만원 기준으로 1주당 10만원에 매수를 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보다 많은 소액투자자들이 매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는 이번 액면분할로 발행주식 수도 현재 8870만 4620주에서 4억 4352만 3100주로 증가하게 된다. 액면가는 500원에서 100원으로 조정된다. 

카카오의 액면분할 기준일은 4월 15일로 결정되었다. 즉 액면분할 날짜인 4월 15일부터는 조정된 주가로 매수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준일인 4월 15일 이전 3거래일인 4월 12일부터 14일까지는 거래가 아예 정지되므로 액면분할전 주식을 매수하려면 4월 9일까지 해야한다. 4월 15일 이후는 액면분할 이후 주가로 매수할 수 있게 된다. 50만원대의 비교적 높은 가격이었던 카카오를 이제는 10만원에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 본사, 제주
카카오 액면분할 공고

카카오 액면분할 후 주가 전망

액면분할을 한 회사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면이 많은데 무엇보다 신규 유입이 늘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이 큰 이유이겠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경우를 보면 2018년 액면 분할 이후 현재까지 주가가 3만원을 간신히 넘고 있는 것을 보면 거래가 늘어난다고 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해당 기업의 미래가치와 성장 가능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주식 시장의 환경, 흐름도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카카오 액면분할후 주가는 10만원 안팎이 될 것인데 네이버, 삼성전자 같은 대표적인 업체들의 사례를 보면 액면분할후 초반에는 약세를 보였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카카오도 비슷한 길을 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정 기간 이후에는 주가는 결국 상승하는데 분할 이전의 주가로 다시 가는 것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다. 네이버의 액면분할이전 주가는 70만원에 이르기도 했으며 상당기간 10만원대에 머물러 있다가 최근에야 30만원대로 올라서고 있다. 카카오 주가도 당분간 10만원대에서 교착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카카오 연간 실적
카카오 주가

카카오 액면분할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이 활성화된 현재 환경은 카카오 같은 업체에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투자 가치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