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마카 효능, 부작용, 먹는법 알아보기

마카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약용 뿌리 채소로 해발 4000m 페루 안데스 산맥의 외딴 지역에서 자란다. 과거 잉카인들은 마카를“뇌의 음식”이라고 부르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우리 몸에 행복과 균형을 주는 가장 신성한 식물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마카의 독특한 점은 3 가지 색상으로 제공되며 모든 색상의 씨앗이 다시 3가지 색상을 모두 생성한다는 것인데 이중 검정색 마카 블랙 마카의 효능이 각광받고 있다. 

블랙마카

블랙마카는 수확량의 10 ~ 15 %를 차지하는 가장 희귀 한 형태의 마카로, 피로, 우울증, 힘 상실과 같은 상태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뇌 기능을 재생하며, 에너지를 제공하고, 신체적 성능을 향상시키고, 정신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천연 항우울제이며, 남성 생식 기관을 조절하고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블랙 마카는 기억 기능, 학습 및 뇌 명료도 향상 , 운동 능력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의 경우 블랙 마카는 남성 리비도뿐만 아니라 정자 생산과 기능을 증가 시켰다.

이렇게 다양한 작용이 있는 블랙마카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에 대하여 살펴 보겠다. 

블랙마카 효능

항산화 효과 풍부

2018 년에 발표 된 한 연구에 따르면 블랙 마카의 지질과 다당류가 다른 색상 마카인 빨간색과 노란색보다 더 높은 항산화 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빨간색은 검정색보다 10% 미만, 노란색은 약 25% 부족하다고 한다. 

대사 장애 예방

블랙 마카 추출물은 인간에게 중요한 대사 산물 인 포도당을 조절하여 대사 장애를 예방한다. 뇌는 포도당 칼로리의 약 50%를 필요로하며 적혈구는 포도당에만 존재하는데 블랙마카가 체내 포도당 생성을 향상시켜 더 건강한 신진 대사를 지원할 수 있다.

정자 생산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블랙마카는 정자 생산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수컷 쥐에서 블랙 마카는 84 일 치료 후 부고환 정자 수를 증가시켰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다른 색상의 마카에 비해 검은 마카는 정자 수와 부고환 정자 운동성에 더 유익한 효과가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고되었다. 블랙마카가 정자 운동성과 성기능 장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뼈 구조를 개선하고 보호해주며 학습 및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 블랙 마카는 정자 수를 늘리고 근육을 만드는 데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남성용 마카"로 간주되지만 다양한 영양분으로 신체에 활력을 공급하는 천연 영양 보충제 역할을 하며 근육 형성과 근력과 체력을 늘리는 데 관심이있는 많은 여성들에게도 도움을 주며 체중 조절 효능도 있다.

블랙마카 부작용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는 블랙마카도 부작용이 없지는 않은데 몇가지 알려져 있는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겠다. 

불면증 유발

마카는 에너지 부스터이기 때문에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마카는 에너지를 공급하기 때문에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잠들기 전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불면증은 종종 과도한 발한, 심장 박동의 증가, 일과성 열감 및 극심한 불안감을 동반한다.

호르몬 민감성

호르몬에 민감한 사람들은 마카가 체내에 들어가면 에스트로겐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호르몬에 민감한 상태를 가진 여성도 마카를 피하는 것이 좋다. 유방암, 자궁암, 자궁 내막증, 자궁 근종 또는 난소 암이 있거나있는 경우 마카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마카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여성은 장기간 월경 출혈을 겪고 체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화 문제

마카는 섬유질 함량이 약 8.5%이며 이 함량으로 인해 소화계에 영향을 주는데 과도하게 섭취하면 이 섬유질이 과도한 소화 작용을 하여 가스 생성과 설사로 이어진다. 이는 탈수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체내 칼륨 수치의 급격한 상승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갑상선 부작용

완전히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마카는 갑상선 환자에게 투여되는 약물을 방해 할 수 있다. 이는 마카가 칼슘과 철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로 구성되어있어 갑상선 약물의 최적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1500mg의 말린 마카는 78mg의 높은 요오드 함량을 가지고 있어 갑상선 부작용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마카는 요오드의 흡수를 억제 할 수있는 갑상선종을 유발하는 식품으로 간주된다. 

알레르기 유발

우리가 복용하는 다른 영양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마카는 몸에 정착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간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가벼운 알레르기 반응 중 일부는 가려움증, 무감각 또는 신체의 가벼운 발진 일 수 있으며 드물게 두드러기, 숨가쁨을 유발할 수 있다.

블랙 마카 먹는법

블랙 마카의 권장 복용량은 하루 500에서 3000 밀리그램이다. 생으로 먹는 것은 맛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피해야 하며 분말로 먹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블랙 마카 분말은 우유나 요플레, 요구르트 등에 넣어서 마시면 좋다. 그냥 물에 타서 먹어도 되지만 유제품과 함께 먹는 것이 권장된다. 제약회사에 만들어 파는 것 중에는 환이나 캡슐 같은 형태로 만들어진 것도 있어 복용이 편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