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KAMUT) 효능, 먹는 법, 누룽지 파는 곳 알아보기

슈퍼 곡물로 불리는 카무트(KAMUT)는 다소 생소한 이름이기는 하지만 건강에 좋은 곡물로 잘 알려져 있는 쌀이다. 카무트는 농산물로는 거의 유일하게 콜레스테롤, 당뇨, 과민성대장증후군, 식이섬유, 항산화 등과 관련된 다수의 임상 실험과 연구 결과가 발표되며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카무트

카무트(KAMUT)는 실제로는 한국을 포함해 70여 개국에 상표가 등록되어 있는 글로벌 브랜드 곡물의 이름으로 정확한 품종명은 ‘Khorasan Wheat’로 6천여년 전 고대 이집트에서 주식으로 경작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투탕카멘 피라미드에서 발견되며 Kamut International Ltd라는 회사가 1970년 후반부터 미국 몬타나 지역에서 경작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무트의 효능과 카무트로 만드는 누룽지 만드는 법과 파는 곳 등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카무트 효능


카무트의 화학적 성분으로는 단백질이 최대 40% 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풍부한 폴리페놀과 지방산뿐만 아니라 유익한 아연 , 마그네슘, 셀레늄이 많이 들어 있다. 정제된 탄수화물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제공하는 지질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고에너지 곡물"로 알려져 있다.

영양이 풍부한 카무트쌀

1. 뼈 건강 

카무트의 망간은 강하고 건강한 뼈를 촉진한다. 이 중요한 미네랄은 특히 나이가 많고 뼈가 약하고 골절에 더 취약한 여성의 뼈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망간은 호르몬과 효소의 규칙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뼈 대사에도 관여한다. 미네랄 결핍으로 인해 50세 이상 여성의 절반과 남성의 4분의 1이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부러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질병은 골절이 발생할 때까지 증상이나 불편함이 없이 수년에 걸쳐 종종 눈에 띄지 않게 진행된다. 뼈에 작은 구멍이나 약화된 부분이 형성되어 골절과 통증을 유발하므로 관리가 필요하다. 한 컵에 1일 권장량을 100% 이상 함유한 카무트와 같이 망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 하며 골다공증 및 뼈 손상 증상의 자연 치료제 역할을 한다.

2. 소화 시스템 보조

카무트는 고섬유질 식품으로 소화 시스템의 규칙성과 기능을 돕는다. 카무트(Kamut)와 같은 섬유질 탄수화물은 몸을 깨끗하게 하고 포만감을 주고 영양소 흡수를 증가시켜 박테리아와 독소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은 폐기물을 고형화하고 시스템을 통해 원활하게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은 신체가 고체 형태의 신체 폐기물인 대변을 형성하도록 돕고 박테리아, 비타민, 공정 폐기물 및 음식물 입자를 포함하여 결장에 남아 있는 모든 것을 융합하는 데 효능이 있다. 카무트의 아연은 소화 조절에도 도움이 되며, 만성 소화 장애와 설사 질환 관련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3. 해독 기능

잦은 두통, 팽만감, 가스, 피로, 근육통, 피부 문제 및 구취가 발생하면 간 해독이 필요할 수 있다. 카무트는 매일 수백 가지의 세포 활동에 관여하는 필수 미네랄인 인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 은 신장 기능에 중요하며 소변을 통해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신체 해독을 돕는다. 체내 요산, 나트륨, 물, 지방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신장과 기타 소화 기관은 인,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이 필요하다.

4. 높은 단백질 공급원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세포, 기관 및 근육의 구조를 구성한다. 카무트는 우리 몸이 호르몬, 코엔자임, 혈액 세포 및 DNA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높은 단백질 공급이다. 고단백 식품 섭취의 가장 큰 이점은 체중 관리이다. 단백질은 식사 중 포만감(또는 포만감)을 증가시켜 사람들이 전반적으로 덜 먹게 만든다. 배부르지 않고 배불리 먹을 때까지만 먹으면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만 먹게 되어 체중 감량과 관리에 도움이 된다.

5. 감기 퇴치

카무트에 존재하는 아연은 감기 와 다른 질병의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비강 내에 점액과 박테리아를 생성하는 분자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 이온 아연은 전하를 기반으로 하여 비강 상피 세포의 수용체에 부착되어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함으로써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휘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두뇌 건강 

카무트의 망간은 인지 건강을 지원하고 좋은 두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망간은 뇌의 시냅스 틈으로 방출되어 시냅스 신경 전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망간 결핍은 사람들을 정신 질환, 기분 변화, 학습 장애 및 간질에 걸리기 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다른 연구에 따르면 망간 결핍은 간질 기능에 대한 감수성을 높일 수 있으며 뇌의 망간 항상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아마도 신경 활동의 변화가 뒤따를 수 있다. (다만 망간은 과량 섭취할 경우 뇌에 독성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카무트 먹는법, 누룽지 카무트 파는 곳


카무트는 노란 황금빛을 띄고 있어 얼핏 보면 누룽지 같이 보이기도 하는 곡물이다. 백미와 함께 밥을 지어 먹으면 좋으며 그 비율은 3:7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잡곡 모드로 맞춰놓고 밥을 지으면 영양이 풍부한 카무트 잡곡밥을 먹을 수 있다. 

집에서 누룽지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는데 최근에는 카무트 누룽지라는 제품으로도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카무트의 여러 효능을 그대로 얻을 수 있으며 열량도 높지 않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일 것 같다. 

카무트 쌀과 누룽지는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하여 카무트를 이제부터라도 밥과 함께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