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비서 구삐 알림 서비스 신청, 국민재난지원금 사전 알림 알아보기

전국민 88%를 대상으로 지급될 예정인 국민재난지원금이 9월 6일부터 지급될 것으로 최종 발표되었다. 아직 내가 정확한 대상인지는 알 수 없지만 가이드라인 격인 올 6월 건강보험료 납부액 기준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좀더 편하게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알림 서비스인 ‘국민비서 구삐’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알림을 통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른 절차 필요없이 주로 사용하는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앱에서 알려주는 지급 대상 여부, 금액을 모두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대상 여부인지 아닌지, 지급 금액은 얼마인지 신청 마감 시한 안내까지 제공할 예정이어서 미리 가입, 신청해두면 상당히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어떤 내용인지 좀더 자세하게 알아본다.

행정알림 서비스 국민비서 구삐

 

국민비서 구삐 알림 서비스


국민비서 구삐는 행정안전부가 네이버, 카카오, 토스와 업무협약을 통하여 개발한 행정 알림 서비스로 올해 3월부터 선보인 안내 서비스이다. 국가에서 발표하는 중요한 행정 관련 정책들을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로 호평받고 있다. 개인별로 필요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유용한 안내 서비스이다.

우편으로도 고지되고 있기는 하지만 행정 알림 서비스는 잘 챙기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쉬운 것들인데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무척 유용했을 것인데 이제는 손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토스 같은 앱들은 누구나 거의 사용하는 앱들인데 이들을 통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현재는 9개의 알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연말까지 30종류까지 확대한다고 하니 유용한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민간의 협업의 좋은 선례로 남을 것 같은데 다른 분야에서도 찾아 보면 얼마든지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있을 것 같다.

국민재난지원금, 국가 장학금 등 주요 알림서비스 신청 방법


현재 지원되는 서비스는 총 9가지로 이번에 지원될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신규 서비스 안내, 교통범칙금 안내, 교통과태료 안내, 건강검진 안내(암검진 포함), 국가장학금(대학생),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기간,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 안내 등이다. 코로나 백신 접종 사전예약 안내 서비스도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우선 국민재난 지원금 안내를 국민비서를 통하여 안내를 받으려면 서비스 가입이 필요하다. 네이버를 기준으로 보면 네이버 앱 본인 프로필, 전자문서, 전자문서 신청에서 국민비서 (+신청하기)를 신청하면 약관 동의 진행후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 신청을 하려면 네이버 인증서는 미리 신청되어 있어야 한다. 신청 마지막 단계에서 국민비서 수신 알림을 신청하며 여기에서 국민재난지원금 등 현재 신청 가능한 알림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정리하면 네이버, 토스에서 국민비서를 신청 가입하고, 국민비서 가입 동의,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선택, 신청 완료 순으로 진행된다. 카카오톡은 채널에서 ‘국민비서 구삐’를 선택, 추가하면 된다.

국민비서를 통하여 신청이 제대로 되었다면 9월 5일 국민재난지원금 지급대상 여부 및 금액을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신청마감 기한인 10월 29일 도래 일주일전에도 신청기간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사용 기한인 연말 이전 11월 30일, 12월 24일 두번에 걸쳐 안내를 제공한다. 

국민비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ips.go.kr)를 통하여 안내받을 수 있다. 살아가면서 필요한 정보를 편리하게 주기적으로 알림을 통하여 받을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인 만큼 잘 활용하면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비서

모바일 앱을 이용하시면 국민비서를 더욱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앱(전자문서 → 국민비서) 카카오톡(검색 → 국민비서 구삐) 토스(전체메뉴 → 국민지원금)

www.ips.g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