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 발렌타인(밸런타인) 데이 유래, 인사말 메세지, 3월 14일 화이트데이 유래, 초콜릿 선물 이유

봄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입춘에는 폭설이 내리며 겨울이 아직 물러갈 기세가 아님을 새삼스레 느끼게 해주었다. 날은 이제 좀더 풀리기는 했지만 계절의 변화는 아직 좀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이번 2월에는 설 명절도 있고 발렌타인 데이 같은 기념일도 있는데 모두 기다려 지는 날이다.

매년 2월 14일은 발렌타인 데이 또는 밸런타인 데이라고 부르는 휴일이나 명절은 아니지만 잘 알려져 있는 기념일이다. 이날에 초콜릿을 주고 받는 풍습이 있는데 언제부터였는지 왜 이런 것이 생겼는지 궁금하여 알아 보기로 했다. 발렌타인 데이를 맞아 한번쯤 알고 넘어가면 더욱 의미가 있을 것 같다.

발렌타인 데이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 유래


매년 2월 14일은 발렌타인 데이로 알려진 기념일로 공휴일, 명절 못지않게 유명한 날로 그 이름을 못들어본 사람은 없을 것 같다. 그저 초콜릿만 주고 받는 날 정도로만 알고 있는데 유래가 있는 날이다.

현대에 와서는 거의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굳어진 것 같은데 의외로 그 역사가 깊은 유래가 있는 기념일이다. 먼 옛날 로마 시대로 거슬러 올라 가는데 당시에는 결혼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황제가 허락하여야 가능했는데 사제였던 밸런타인(St Valentime)이 이를 어기고 결혼을 허락해 주었으며 그에 따른 황제의 노여움을 사면서 순교하였으니 그 날이 바로 이 날이다. 지금과 비교하면 이해할 수 없는 일이지만 그 시대에서는 정말로 목숨을 걸었던 행동이었던 것이다.

 

밸런타인이 순교한 날이 그의 축일이며 그의 이름을 따와 그대로 발렌타인(밸런타인) 데이가 된 것으로 이날에는 여자가 좋아하는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 허락되며 그 뜻으로 선물을 주기 시작했으며 그런 전통이 지금까지 내려온 것이다. 서양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국에서는 현대화된 이후에 들어온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옆나라 일본의 영향을 받아 이날 초콜릿이나 선물을 주고 받는 날로 정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콜릿이 가장 보편적이지만 최근에는 다른 선물을 준비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서양에서는 남녀 구분없이 이날을 맞아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선물을 교환하고 있다. 

데이 마케팅이라고 하여 이렇게 잘 알려진 기념일을 맞아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날로 활용하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인 현상이다. 빼빼로 데이 같은 날은 대표적으로 상품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는 사례이다.

발렌타인 데이 초콜릿

3월 14일 화이트 데이 유래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발렌타인 데이는 여자가 좋아하는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선물을 주는 날인데 반대로 남자가 여자에게 역할을 바꾸는 날이 있으니 한달 뒤인 3월 14일 화이트 데이이다.

화이트데이는 발렌타인 데이와는 달리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날로 아시아 지역에 국한하여 기념되는 날로 관심도는 발렌타인 데이보다는 떨어지지만 역시 많은 사람들이 기념하고 선물을 주고 받는 날이다. 한국에서는 남자는 이날 여자에게 초콜릿 보다는 사탕을 주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선물을 주는 경우도 흔하다. 일본에서 상품 판촉을 위하여 만들어낸 날이라고 하며 화이트(흰색)이 주는 순결한 이미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진다.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 데이 인사말, 메세지


두 기념일을 맞아 이번에도 많은 선물이 오고 갈 것인데 그냥 주는 것 보다는 인사말이나 메세지 같은 것을 이용하여 마음을 전달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카드에다 직접 손글씨로 적어서 전달하면 더욱 의미 있을 것 같다. 몇가지 소개해 본다.

그 어느 곳에 담겨 있든 사랑은 세상 그 무엇보다도 따뜻하고 아름답습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의 오늘이 나로 인하여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당신으로 인해 하루가 달콤하듯이 말입니다. 사랑합니다.

달콤한 하루 보내시기를 바라며 달콤하고 맛있는 초콜릿을 선물로 드리니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저와 연인이 되어 주시겠습니까? Will you be my valentine?

즐거운 밸런타인 데이 되세요! Happy Valentine’s Day!

오고가는 초콜릿 속에 싹트는 사랑

행복한 발렌타인 데이

코로나로 인하여 만남이 제한적이지만 마음까지 멀어지면 안되겠다. 이번 발렌타인 데이를 맞아 진솔하고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것이 더욱 특별하게 느껴질 것 같다. 따뜻한 사랑을 표현하는 날이니 주저하지 말고 고백해 보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