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차인치 효능과 먹는 법

남미 대륙에서 건너 온 슈퍼푸드

오늘은 필수 지방산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남미의 슈퍼푸드, 사차인치(Sacha Inchi)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다. 사차인치는 열대지방에서 나오는 견과류로 아마존 열대우림지역에서 오래전부터 재배되어 왔다. 잉카너트라고도 부른다.

 

 

 

오메가3와 오메가6 등 필수 지방산이 듬뿍 들어있어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다. 덩굴 식물이며 높이는 2m까지 자란다. 열매 안에 아몬드와 유사하게 생긴 타원형의 갈색 씨앗이 들어 있는데 이 것을 바로 먹지는 않고 볶거나 구워서 먹는다. 겉껍질은 별 모양으로 생겼으며, 이런 모양 때문에 다른 이름으로 스타씨드, 땅위의 별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사차인치는 스타씨드로도 불린다.

사차인치에 들어 있는 성분들

단백질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아연

칼슘

비타민E

불포화 지방산(오메가3)

 

오메가3가 듬뿍 들어 있는 사차인치

사차인치의 효능

콜레스테롤 관리

사차인치에 들어 있는 오메가3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켜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콜레스테롤 관리에 좋은 사차인치

스트레스 해소

사차인치는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데도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이 과실 에 포함되어 있는 트립토판이 바로 그것이다. 트립토판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기분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하여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체중 관리

식이섬유의 함량이 많아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어 식단 조절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 3는 중성지방도 녹여 주어 내장의 지방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다.

혈액 순환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까지 골고루 들어 있어 특히 심혈관 건강에 이롭다. 특히 오메가3는 연어에 비하여 12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오메가3는 몸속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혈전(찌꺼기)로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고혈압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원활한 혈액 순환은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뼈 건강에 좋음

나이가 들어 갈수록 뼈 건강에 적신호가 오게 마련인데 사차인치에 들어 있는 칼슘은 뼈 건강 유지에 매우 좋다. 골격을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증가시켜준다. 골밀도가 낮아지면 골다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꾸준한 칼슘 섭취가 중요하다. 뼈 질환 예방을 위하여 사차인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당뇨 관리

사차인치에 들어 있는 오메가3는 인슐린 분비에 관여, 조절하는 기능을 해준다. 따라서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어 당뇨 환자가 복용을 하면 좋다.

피부 미용

오메가3는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고 수분도 유지해 주며 자외선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어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있다. 사차인치에 함유된 리놀레산 성분은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피부 미백에도 좋다.

 

 

사차인치 먹는 법

사차인치를 먹을 때는 날로 먹는 것이 아니라 볶거나 구워서 먹는다. 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사차인치는 볶아서 나온 제품이 대부분으로 바로 먹을 수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볶은 사차인치 그대로를 먹는 것이며, 가루로 만들어서 요거트나 샐러드 등에 뿌려서 먹어도 좋다. 또한 밥을 지을 때 같이 넣어 먹으면 영양 좋은 영양밥을 즐길 수 있다.

볶은 사차인치

 

샐러드에 넣어 먹는 사차인치

 

사차인치 복용 주의사항

 

사차인치의 씨앗은 소화가 잘 되며 특이한 알레르기를 유발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양을 한 번에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고,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하루 적정 권장 섭취량은 5~10알 정도이다. 이 양으로도 하루에 필요한 오메가 3를 섭취할 수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꾸준한 운동과 사차인치 같은 건강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마음처럼 실천하기 어려운 건강 지키기, 미리미리 운동가 식이 요법으로 잘 지킬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