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기

연자육 효능,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기

해가 바뀌면 다이어트에 특히 관심이 많아진다. 아무래도 연초에 새로운 결심을 많이 세우게 되는데 체중 감량, 건강한 몸매를 만들고자 하는 바램은 누구에게나 클 것이다. 개인적으로 헬스에 등록하거나 앱을 이용하여 집에서 운동을 할 수도 있는데 뭐니뭐니해도 꾸준함이 답인 것 같다.

식이 요법도 병행해야 함은 물론인데, 오늘 소개할 연자육이 화제가 되고 있다. 연자육은 약간은 생소한 명칭이기도 한데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연꽃의 씨를 말한다. 연꽃의 종자라고도 하며 약재로 애용하여 왔다. 연꽃이 지고 나면 구멍이 위로 뚫린 동그란 테가 생기는데 이것을 연방이라 부르며 이 연방 안에 들어 있는 씨앗의 알갱이를 일컫는다.

연꽃에서 나온 연자육

한 개의 연방에서 대체로 20개 내외의 연자육을 얻을 수

있다. 그리 많지 않은 양을 채취할 수 있어 귀한 약재로

통한다. 예전부터 한방의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각종

성인병 치료를 위하여 널리 이용되어 왔다.

 

 

연근이나 연잎도 연꽃에서 나온 것들인데 비교적 많이 알려져 있는 편인데 이렇게 씨앗까지 좋은 효능이 있다니 놀라울 뿐이다. 일설에는 중국의 미녀 양귀비가 미용을 위하여 즐겨 먹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져 내려온다. 조선시대에는 임금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활용되었다고 한다. 연자육의 효능, 먹는법, 부작용 등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에는 몸에 좋은 요소들인 단백질, 불포화 지방산, 필수아미노산 등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 몸에 좋다.

 

연자육 열매

혈관 건강 유지

혈관청소부라 불릴 만큼 탁월한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약재로 쓰인다.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성분은 굳은 혈전을 녹여주고 혈액 속에 있는 불필요한 중성 지방이나 쌓인 노페물 들을 없애준다. 또한 카테킨과 아스파라긴산 같은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주고 혈액이 뭉쳐 있는 어혈을 제거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 손발 저림이나 수족 냉증에 효과가 좋다. 메티오닌 성분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성분인 만큼 식품으로 섭취하여야 한다.

연자육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다이어트에 탁월

연자육에는 블로보노이드와 스테롤 성분이 들어 있어 지방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도와 준다.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지방 세포가 분해되는 것에 작용을 해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그냥 다이어트에 좋다는 게 아니었다. 가히 항비만 식품으로 부를만 하겠다. 같은 연꽃에서 나온 반찬으로 자주 먹는 연근도 좋은데, 연근은 지방간을 감소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니 같이 먹으면 효과가 배가가 될 것 같다.연자육을 먹으며 연자육 다이어트를 시도해 봄 직 하겠다.

 

노화 방지, 피부 미용

양귀비가 피부를 가꾸는 데에도 사용했다고 할 정도로 피부 미용에도 좋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은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고 각종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여 피부 미용에 효능이 있다.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항염에 좋다.

연자육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염증에 저항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특히 위 염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외에도 피로회복, 자양강장, 치매 예방, 심신안정, 불면증 개선 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

연자육 먹는법, 방법

연자육은 생으로 먹기 보다는 삶아서 먹거나 밥을 지울 때 같이 넣어서 먹으면 좋다. 연자육 원물과 분말 두 형태로 구매를 할 수 있다.

연자육 원물의 경우는 포장되어 나온 제품은 다른 견과류 종류와 같이 그냥 먹을 수 있다. 또한 연자육차 같이 끓여서 차로 마실 수도 있으며 밥으로 지어먹는 연자육밥도 추천된다. 차로 끓여 마실 때에는 연자육 원물 10개 정도를 물에 넣어 20분 정도 끓이고 10분 정도 우려내서 마시면 된다.

연자육 분말은 물에 타서 마시거나 요거트 등에 넣어 먹으면 된다.

연자육 파는 곳은 인터넷 쇼핑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연자육 가격은 1kg 기준 3만원 정도 이며 중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여 구매하면 되겠다.

 

연자육 하루 섭취량

연자육 원물은 하루에 15알 이내가 좋으며 분말의 경우 하루 2~3, 1회에 3~5g이 섭취 권장량이다.

연자육 부작용

위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다 섭취시에는 소변을 보는데 어려움이 있다.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대체로 안좋다. 또한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하니 생으로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다. 치질 증상이 있거나 산후 조리 중인 산모 에게도 피해야 할 식품으로 꼽힌다. 기타 특이체질이나 알레르기 체질이 있으면 의사에게 문의를 하는 것이 좋겠다.

연근은 친숙한 편이었는데 연자육에도 이런 놀라운 효능들이 많다고 하니 반찬은 연근으로 연자육은 밥에 넣어 연자육밥으로 먹으면 효과가 좋을 것 같다. 무엇이든 과다 섭취는 좋지 않으니 권장량에 맞게 먹으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