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 효능, 부작용, 유통기한 함께 알아보기

#칡즙 효능, 부작용, 유통기한 함께 알아보기

칡즙이란

칡이란 무엇인지 우선 알아봐야 할 것 같다. 칡은 덩굴 식물에 해당하며 원산지는 중국과 일본이다. 여러 해 살이 생물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산의 양지가 드는 쪽, 골짜기 등에서 자란다. 줄기의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며 길게는 20m이상도 자란다. 생명력이 강하여 줄기 끝부분은 추운 겨울에는 죽지만 뿌리는 살아 남는 특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구황 작물로 이용되어 왔으며 줄기로는 밧줄, 섬유 등을 만들기도 했다. 약재로도 사용되었는데 꽃과 뿌리 부분이며, 뿌리는 구황 작물로 애용되었다. 사실 상 버릴 것이 없는 매우 유용한 식물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칡에는 건강에 좋은 많은 성분이 들어있다.

뿌리를 뽑아서 먹으면 단 맛이 나는 특징이 있다. 뿌리가 단단하여 칡넝쿨로 끈을 만들면 아주 질긴 끈이나 밧줄을 만들 수 있다. 잘 매치는 안되는 것 같지만 콩 과에 속하는 식물이기도 하다. 뿌리뿐 만 아니라 여러 부위를 용도에 맞게 먹을 수 있는데 칡즙이 잘 알려져 있다. 우리에게 친숙한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 유통 기한 등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다.

 

칡즙 효능

숙취해소, 간 회복에 좋다

칡에는 카테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흔히 콩나물, 아스파라긴산 등이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하는데 칡도 이에 못지 않은 효능이 있으니 술자리 다음날 칡즙을 마셔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숙취 전용 제품도 좋지만 건강하게 칡즙 한잔을 마셔도 숙취 해소는 물론 다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변비 예방

식이섬유는 뛰어난 영양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는 영양소로서 대장에서 체내에 그대로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수분을 흡착해 주는 성질이 있어 변비 예방, 치료에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장내에 비피더스균이라는 유산균을 증가시켜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준다. 칡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준다. 장 운동이 제대로 안되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을 것이다.

 

혈관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나이가 들어가면 성인병의 근원이 되는 혈관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특히 40~50대 한창 나이에도 심장병, 뇌혈관 질환 등으로 돌연사를 당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주위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다. 사포닌 성분은 주로 식물의 뿌리, 줄기, 잎 등에 들어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 의학적으로 혈액 순환에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고혈압, 콜레스테롤 저하, 각종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혈관 건강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니 적절한 운동이나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에 도움

열량이 적고 칼로리가 낮은 성분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면서도 영양분을 부족하지 않게 채울 수 있어 다이어트 중이라면 고려해 볼만한 식품이겠다. 꾸준히 마셔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갱년기 극복에 도움

중년, 특히 여성의 경우 폐경기가 지나면 호르몬의 변화로 우울증이 오게 되는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된다. 호르몬 변화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들은 골다공증 위험, 콜레스테롤 증가, 고혈압,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일종의 질병이므로 그냥 간과해서는 안되며 적절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겠다. 호르몬 이상의 완화를 위하여 여성 호르몬 수치를 조절해줘야 하는데 칡에 들어 있는 성분 중에 이소플라본과 다이드제인 성분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갱년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골다공증에 특효

다이드제인 성분은 뼈에 좋은 칼슘 성분으로 칡에 특히 다량으로 들어 있다. 따라서 칡즙의 섭취를 통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의 손실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뼈의 강도가 무뎌지게 되면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는데 바로 이러한 골다공증 증상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밖에도 항암효과, 항산화 작용에 의한 노화방지, 탈모방지, 면역력 강화 등에 좋은 효능이 있다.

#칡즙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 특성이 있어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에게는 설사 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 또한 여성호르몬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청소년기 여학생들에게는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적정량의 섭취가 필요하다. 많은 양을 마시거나 하면 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칡즙 복용법

 

하루 1컵에서 2컵 정도가 적당하며 원액 그대로 마시는 것이 좋지만 물과 1:1 비율로 희석하여 마셔도 좋다. 부작용을 잘 감안하여 체질에 따라 맞는 복용법으로 마시는 것이 좋겠다.

 

#칡즙 보관방법, 유통기한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서늘한 장소 또는 냉장 보관을 하면 된다. 유통기한은 냉장 보관 기준 6개월까지 보관 가능하다.

 

이상과 같이 건강에 좋은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몸에 좋다고 하여 과다 복용은 절대 금물이며 본인의 체질에 맞게 섭취, 음용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꾸준하게 섭취하면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