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 코덱스 200 알아보기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 코덱스 200 알아보기

 

지난 주에는 트럼프와 김정은의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빅 이벤트를 업고 모처럼 우리 증시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했으나 예상하지 못했던 결렬로 인해서 소위 남북경협주들의 주가가 폭락하고 코스피(KOSPI)지수도 떨어지는 등 뜻하지 않은 하락이 있었다.

 

남북경협주는 정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019년 들어 오면서 우리 증시는 꾸준히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었던 것 같은데 뜻하지 않은 악재를 만난 것 같다. 그 만큼 한국 증시는 참으로 변수가 많이 공존하고 있는 것 같다. 어쩌면 현 시세를 가장 빠르게 반영하는 지수일 수도 있는 주가가 정세에 따라 이렇게 요동치는 현상은 그다지 안정적이지는 않은 게 사실이다.

 

주가 상승은 누구나의 바램

 

어쨌든 장을 마감하고 3일을 쉬고 3.4일부터 다시 시장이 열린다. 두 주역은 이미 돌아 갔거나 돌아 가고 있으며 숨 고르기와 긴장을 거쳐 다시 시동을 걸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 정부의 입장에서도 이런 현상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심경이 있을 것이다. 어떤 식으로든 한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펀더멘탈이 흔들려서는 안될 것이다.

 

 

주식 시장을 이끌어가는 축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여기에 각종 파생 상품과 투자 방식이 존재하고 있는데 ETF  투자 방식인 코덱스 레버리지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다.

 

#레버리지란

 

레버리지(Leverage)에 대해서 들어 보셨을 것 같은데 레버리지란 지렛대를 뜻하는데 주식 시장에서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산 외에 대출금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한다.

 

레버리지를 이해하려면 ETF에 대하여 알아야 할 것 같다. 간단히 설명하면 ETFExchange Trade Fund라 하여 상장지수펀드로도 불리는 펀드의 종류로 보면 되겠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고 주가 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로 두 가지의 요소를 갖추고 있다.

현재 한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TF200여개가 넘으며 여기에서 알아볼 레버리지, 코덱스 200, 코스닥 150 등은 ETF 종목 이름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레버리지 ETF

 

펀드에 비하여 레버리지 ETF는 수수료도 저렴한 편이며 실시간 매매가 가능한 일반 주식과 동일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상품이다. 레버리지 FUND는 특정 지수를 기준점으로 하여 두 배의 수익을 올리거나 하락 시 역시 두 배 이상의 손해를 볼 수 있다. 수익과 비례하여 하락에 따른 손해도 있는 만큼 장 하락 시에는 권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시장의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거나 우세하여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크다면 도전해 볼 만하다.

 

레버리지의 장점

주식거래와 유사하며 편리하게 거래가 가능하다.

거래 수수료는 부과되지만 거래세는 부과되지 않는다.

지수만을 고려하여 투자를 하면 되니 많은 종목을 일일이 분석할 필요가 없다.

상승 시 2배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KOSPI 200 지수

기본이 되는 레버리지 ETF 상품은 코스피를 기반으로 하여 운용된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구분이 중요한데 코스피는 유가증권시장의 대표 주가지수를 말하는 것으로 대기업이나 규모가 큰 중견 기업 등이 상장되어 있다. 바로 이 코스피 시장에서 시장, 업종 대표성과 유동성 등을 감안하여 200 종목으로 구성된 주가 지수라고 할 수 있다. 코덱스 200은 코스피 200 종목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코스닥 150

 

코스닥은 전자거래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장외 주식거래 시장을 일컫는 것으로 IT, 벤처 기업 등이 해당된다. 코스닥 150은 코스피와 유사하게 시가총액, 유동성, 업종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150종목의 지수를 통하여 수익률을 관리하는 레버리지 상품이다.

#코덱스

 

코덱스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 상품이다. 위에서 살펴본 개념들인 레버리지, 코스닥 150 등을 결합하여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이라는 상품이 나오는 것이다. 코덱스 200은 코스피 200 종목을 기반으로 한다.

 

#코덱스 코스닥 150 레버리지

 

코스닥 종목 150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2배씩 따라가는 상품으로 코스닥 지수가 오르면 그에 대한 두배 수익을 거둘 수 있다. , 수급에 따라 1.5에서 최고 2배로 보면 될 것 같다. 이를 테면 코스닥 지수 10% 상승이라도 유동성 공급 등에 의한 차이가 있다면 17~18%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코덱스코스닥150레버리지

코덱스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좀더 자세히 살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다 참고로 이 상품만을 기준으로 본다면 수익률을 그다지 높지는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28일 기준 13,480원으로 마감되었으며 1년간의 수익률은 -41.14%로 나와 있다. 홈페이지를 통하여 수익률도 직접 계산하여 확인해 볼 수 있다. 현재 수익률로 보면 코덱스 200 중소형 상품도 추천할 만 하다.

이상과 같이 레버리지 상품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수많은 상품 중의 하나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여기에서는 삼성자산운용에서 내놓은 코덱스 상품을 알아 보았는데 다른 회사에서 운영하는 상품들도 있으며 다음 기회에 소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