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지급일 알아보기

상반기 경제 지표가 별로 좋지 않은 것으로 계속 보도되고 있다. 언론을 통하여 나오는 경제 관련 기사를 보면 희망적인 뉴스가 별로 보이지 않는다. 수출도 부진이고 고용, 생산 지표도 제자리 또는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더하여 나라는 급격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으며 신생아 수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니 이러다가는 진짜 우리나라의 경제가 더 이상 상승 없는 장기 침체기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

일반 서민들에게 고용 지표는 정말 중요한데 일자리를 얻어야 생계를 꾸려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일자리를 얻더라도 최저 임금 수준에 불과한 임금으로는 제대로 된 생활을 영위하기가 쉽지 않다. 정부 차원에서도 이런 저소득 층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대상이 된다면 지원을 받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누구나 다 열심히 일을 하며 생활을 영위해 간다. 노동의 가치는 신성한 것이니 돈으로 따질 수는 없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소득의 격차는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국가에서는 일정 기준을 정하여 소득이 적거나 부양 가족의 기준을 정하여 별도의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저소득 층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여 노력하고 있다. 저소득층에 대한 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데 바로 근로장려금이라는 제도이다. 근로 장려금이란 어떤 제도인지 신청자격과 지급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근로 장려금 제도란

기본 소득이 적어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층, 전문직을 제외한 자영업자, 종교인 가구 등에 대하여 구성되어 있는 가족의 수와 부부 합산 급여액, 소득을 감안하여 일정의 장려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저소득 근로자에 대한 근로 장려와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로 이해하면 되겠다.

일정 수준의 기준을 충족하면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 2019년 제도가 곧 시행이 되는 만큼 잘 참고하여 받도록 해야 할 것 같다. 특히 2019년 올해에는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층을 확대하였으며 관련 예산도 늘어난 만큼 받을 수 있는 저소득 근로자 세대가 늘어난 특징이 있다.

근로 장려금 신청 자격

신청 자격은 비교적 까다로운 편인데 진짜 필요하고 받아야 할 사람들이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필요한 조건으로는 총 소득, 가구원 기준, 재산 요간 등을 충족하여야 한다. 보다 자세한 기준을 살펴 보기로 하겠다.

가구 원 요건

맞벌이 가구를 먼저 보게 되면 배우자의 총 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기준을 보게 된다. 혼자 버는 가구의 경우 배우자의 급여액이 300만원 이하여야 한다. 공통 요건으로는 배우자, 18세 미만 자녀, 생계를 같이 하는 70세 이상 부모가 있는 경우이다. 부양자녀와 노부모는 연 100만원 이하 소득이어야 한다. 2019년부터는 연 2,000만원 이하의 단독 가구도 연령에 관계없이 받을 수 있도록 바뀌었다.

총소득 요건

단독 가구의 경우는 기존에는 연 소득 1,300만원 이하였으나 2,000만원 이하로 상향 조정되었다. 홑벌이 가구는 연 소득 3,000만원, 맞벌이 가구는 3,600만원으로 각각 상향 조정되었다.

재산 요건

2018년 지난해 6.1일 현재 기준으로 전 가구원의 재산 합계액이 2억원 이하면 된다. 재산에 들어 가는 것은 토지, 건물, 자동차, 예금, 전세보증금 등이다.

위와 같은 요건을 모두 갖춰야 신청이 가능함을 유의해야 하며, 대한민국 국적을 소유하고 있지 않거나 거주자 또는 배우자의 직업이 전문직 사업자인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가량 소득이 적더라도 재산이 기준 금액 이상이면 해당이 되지 않는다.

근로 장려금 신청 방법, 기간

대상자에 따라 신청 안내를 받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우선 신청 안내를 받은 대상자의 경우는 전화 ARS와 모바일 앱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안내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국세청 홈텍스에 공인 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후 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또한 작성된 신청서를 인근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청도 가능하다.

근로 장려금 신청 기간은 정기 신청 기간은 2019.5.1일부터 5.31일까지이며 혹시 기한내 신청을 못한 경우는 6.1일부터 12.2일까지이다. 현재 4.25일부터 4.31일까지 5일간은 사전 예약 신청기간이니 미리 해놓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근로 장려금 지급 금액, 지급일

이렇게 신청이 마무리되고 심사가 완료되어 지급이 확정되면 지급을 받으면 되는데 지급받을 금액과 시기도 궁금하다.

지급액은 가족 구성원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단독 가구는 150만원, 홑벌이 가구는 260만원, 맞벌이 가구는 3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 지급받는 시기는 정기 신청기간에 신청을 완료한 가구는 9월말까지 지급받을 수 있고, 기간 후에 신청한 가구는 신청한 달부터 4개월 이내에 지급받는다.

신청 가능 여부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니 확실하게 알고 싶다면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하여 확인도 가능하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