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즙의 놀라운 효능 10가지! 부작용 함께 알아보기

석류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풍부하여 여성들에게 좋은 여성의 과일이라고도 부른다. 모양을 보면 단단하고 노르스름한 껍질에 쌓여 있으며 과육 속에 많은 종자들이 들어 있다.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인도 서북부이지만 우리 나라에서도 중남부 지방에서 재배하고 있는 과일이다.

석류는 주로 중동, 인도, 그리고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 인기 있는 과일이다. 이제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들과 풍부한 영양적 가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과일로 사랑받고 있다.


석류는 비타민 C, K 그리고 몇몇 비타민 B뿐만 아니라 식이 섬유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다른 영양소로는 철, 마그네슘, , 칼륨, 엽산, 망간, 셀레늄,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또한 오메가-6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하다. 과일 뿐만 아니라 껍질도 폴리페놀, 타닌,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제 때문에 많은 약효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약효적인 특성을 보면 항바이러스, 항염증,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다. 훌륭한 약용 역할을 하는 과일인 셈이다. 이 과일은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몸매 관리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한다. 과일이나 씨앗은 날것으로 먹을 수도 있고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아주 좋다. 이 과육들은 또한 수프, 고소한 요리, 스무디, 디저트에 첨가하여 먹어도 된다. 씨앗들은 또한 기름을 만드는데도 사용되니 아주 활용 가치가 많은 과일로 꼽을 만하다. 아래와 같이 많은 미용과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겠다.

석류의 10가지 효능



1. 심장 건강에 좋다

석류는 심장에 좋은데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막힌 동맥을 맑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실제로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에서 행해진 2005년 연구에 따르면 짙은 석류즙이 동맥경화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결과도 있다.
게다가, 석류씨 오일 800mg을 섭취하면 심혈관을 막을 수도 있는 트리그리세라이드라는 지방을 줄이고 고밀도 지단백질(HDL) 비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려면 매일 갓 추출한 석류즙을 한 잔씩 마시면 도움이 되겠다.

2. 혈압 조절
석류는 고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데, 항산화제가 높은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은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자극하여 혈액이 흐르고 동맥이 열린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 또한 동맥에 존재하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잔여물 찌꺼기인 플라크 형성을 감소시키고, 이것은 다시 뇌졸중과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여준다.
연구에 따르면 석류 주스 섭취는 효소 활동을 전환시키는 혈관의 오텐신을 억제하고 수축기 혈압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석류 주스의 섭취는 고혈압에 대한 식이요법과 약리학적 의미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관절염과 관절염 통증 치유

관절과 관절염은 노인들,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큰 문제다. 골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전반적인 관절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당신의 식단에 석류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석류는 항염증뿐만 아니라 항염증을 가지고 있어 관절에 손상을 주고 고통과 경직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효소를 차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석류 열매 추출물에는 관절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효소를 차단하는 특정 화합물이 들어 있다고 영양학저널에 발표된 2005년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석류를 매일 섭취하면 혈청 산성화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류마티스 관절염이 감소한다고 한다.

4. 빈혈 증상과의 싸움
이 슈퍼 푸드는 또한 철분 결핍 빈혈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도 유익하다. 석류 속의 철은 적혈구 수를 증가시킨다. 이렇게 되면 혈중 헤모글로빈이 증가하게 되고 건강한 혈류까지 촉진된다. 게다가, 그 안에 많은 양의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준다. 연구에 따르면 철분 결핍 빈혈 관리의 영양 보충제로서의 석류의 잠재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5. 암 예방과 치료의 도움
석류의 또 다른 효과는 암에 대한 저항 강화 효능이다. 항염증과 항산화 성질은 우리 몸에 생길 수 있는 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해 준다. 다양한 종류의 암세포, 특히 전립선, 유방, , 피부암에 대해 항암 효과를 발휘한다.
2012
년 연구에 따르면 석류 추출물의 세포독성 활동은 전립선 세포선 치료에서 암세포를 사멸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또한 석류는 유방암 예방과 치료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한 연구도 있다. 세포 증식을 줄이고 유방암에 대한 사멸을 유도하는 석류 껍질의 항산화 효능을 강조했다.
폐암과 피부암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까지 효과적이다. 만약 암에 걸릴 위험을 현저히 줄이려면 식단에 석류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6.
기억력 향상
석류는 또한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그 안에 있는 폴리페놀은 긍정적인 인지적 이익을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석류즙을 매일 섭취하면 기억력이 약한 중년 및 노년층의 기억력과 기능적 뇌 활동이 향상된다고 한다. 이에 앞서, 2006년 질병의 신경생물학에서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석류즙이 알츠하이머 병을 앓고 있는 생쥐에서 뇌의 아밀로이드의 축적과 축적을 50% 감소시킨다고 전해졌다.

 

7. 피부 건강 유지
석류는 피부를 유연하고 매끄럽고 젊어 보이게 하기 위해 항 노화 효과를 제공한다. 비타민C 함량 으로 과일은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켜 피부 처짐과 주름의 지연을 돕는다. 석류는 노화 과정을 늦추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석류는 콜라겐 친합성을 촉진하고 피부 세포에서 매트릭스 메탈로프로테아제 1 생성을 억제하여 젊어 보이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석류씨 오일 또한 피부 세포의 영양을 유지하고, 재생을 돕고, 치유를 지원한다. 또 유해한 주름을 유발하고 피부암의 가능성을 높이는 자외선(UV)방사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준다.

8. 치아 건강 개선
석류의 또 다른 건강상의 이점은 전반적인 구강 건강을 지탱하는 보호막 효과다. 구강 건강에 이롭다고 여겨질 수 있는 항균 활동을 보이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하고 있다.
석류는 또한 치석 형성을 줄임으로써 충치, 치주염, 치주염, 치주 기공염 등의 치과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석류즙으로 입을 헹구면 플라그 형성을 32%까지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한다.


9.
당뇨병 조절
이 과일은 심지어 당뇨병이나 다른 대사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유익하다.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키고 당뇨병과 관련된 건강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석류즙에는 제2형 당뇨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독특한 항산화 폴리페놀(타닌과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다.

 

10. 불임력 향상
석류는 출산율을 높이기 때문에 임신을 시도하는 여성에게 매우 유익하다. 또한 자궁으로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자궁 내막을 두꺼워 유산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석류 추출물은 장수, 생식력, 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보충제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 과일에는 엽산 뿐만 아니라 비타민 C K를 포함한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어 태아의 건강한 발육을 촉진한다.

석류즙 마시기


이렇게 몸에 좋은 석류는 원물보다는 석류즙으로 마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껍질과 씨앗까지 같이 먹기에 좋은 방법일 것이다.

석류즙 부작용


석류즙은 부작용이 별로 없는 식품이긴 하지만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없을 수는 없다. 아래 부분은 유의해야 할 것 같다.

임산부의 경우는 석류즙보다는 석류를 과일로 먹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가능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가있는 사람들에게 천식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소화되지 않을 때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다. 드물게 호흡곤란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당뇨병에 걸린 사람들은 석류즙에 첨가된 당 성분은 당뇨를 유발할 수 있으니 100%석류즙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