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 효능, 요리법 알아보기

콩은 거의 완전식품으로 불릴 만큼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성분이 있는 작물이다. 땅에서 나는 고기라고 부를 정도로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콩을 이용한 식품의 종류도 많아 다양한 먹거리로 활용할 수 있는 식품이다. 한국인들도 세계 어느 나라 못지않게 콩을 이용하여 많은 종류의 음식을 만들어 냈는데 발효식품인 된장, 고추장, 두부, 메주 등이 대표적으로 콩을 이용하여 만든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콩은 종류도 다양한데 이 포스팅에서 소개할 병아리콩도 콩의 종류 중 하나인 작물이다. 병아리콩은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그 생김새에서 비롯되었는데 중간에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마치 병아리의 부리와 같이 보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영어로 Chick pea라고 부르는데 역시 우리가 부른 병아리콩과 같은 의미이니 보는 눈은 비슷한 것 같다.

병아리콩

아주 오랫동안 먹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원산지는 인도, 중앙아메리카, 아프리카 일부 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는 미국, 호주, 미안마 등에서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 다른 말로는 이집트콩이라고도 부른다. 한국에서는 거의 수입하고 있는데 최근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여 주목받고 있다. 병아리콩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및 병아리콩의 효능, 성분 등에 대하여 소개하겠다.
병아리콩은 기원전 7500년에 중동에서 처음 재배되었다고 한다. 병아리콩의 인기는 순식간에 전 세계로 퍼져 나갔고 곧 이집트, 그리스, 로마와 같은 많은 고대 문명 지역에서 재배되고 소비되었다. 이집트 문명에 있어서도 병아리콩은 그 효능 등으로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병아리콩은 흔하게 볼 수 있는 베이지색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와 색깔로 재배되고 있다. 검은색, 녹색, 빨간색, 갈색으로도 나오고 있다. 인도는 2013년 기준 8,832,500톤의 엄청난 생산양을 가진 세계 1위의 병아리콩 생산국이다. 두 번째는 호주이다.

슈퍼푸드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가용성 섬유와 식이섬유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건강한 소화 체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용성 섬유는 혈류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것은 심장 질환의 발생 위험을 줄이고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병아리콩의 식이섬유와 낮은 당분지수(GI)는 더 오래 배부르게 느끼도록 포만감을 줌으로써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병아리콩은 엽산, 마그네슘, 비타민 b6, 비타민 c, , 칼륨, 칼슘, , 아연을 포함한 엄청난 수의 산화방지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고기의 훌륭한 대안이다. 병아리콩에 들어 있는 영양소에 대하여 몇 가지 살펴 보도록 하겠다.

병아리콩 영양소

L아르지닌

아르지닌은 단백질인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산화질소의 역할은 혈관을 확장하여 동맥 혈류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

물에 녹지 않는 풍부한 불용성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변비를 개선하고 신진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칼륨

칼륨은 나트륨 등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들을 외부로 배출하는데 작용을 한다. 이런 작용으로 혈압 관리에 좋으며 뇌 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

병아리콩 효능

혈관질환 예방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아르지닌이 들어 있어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동맥경화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효과적이다. 핵심 기능인 혈관이 확장되는 효능이 있어 혈관이 좁아짐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임산부에게 좋은 효능

임산부는 먹는 음식이 제한적이 주의할 것이 많은데 병아리콩은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병아리콩은 철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임산부들이 많이 섭취해야 하는 영양성분이다. 철분은 혈액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으로 부족할 경우에는 빈혈을 초래하고 숨이 쉽게 차는 등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섭취해야 할 영양분인데 바로 이 병아리콩에 많이 들어 있다.

변비 개선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내 기능을 개선해주어 변비 및 숙변 제거에 효과적이다.

다이어트

어쩌면 가장 큰 효능일 수도 있는데 100g150kcal의 낮은 칼로리면소 고단백질을 제공하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포만감을 주니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고혈압을 낮춰주고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면역력 개선에도 좋다고 하니 괜히 슈퍼푸드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다.

병아리콩 요리법, 후무스

병아리콩은 요리할 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재 다능한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 통조림, 건조, 볶음, 뜨겁거나 차갑게 먹을 수 있다. 중동 지역에서는 후무스라는 이름의 병아리콩 요리를 즐겨 먹는데 후무스란 이름이 아랍어로 병아리콩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후무스를 준비하여 먹을 수도 있는데 재료로는 병아리콩 200g, 올리브유, 레몬즙 50g, 다진 마늘 1큰술, 볶은 참깨 70g, 소금 약간 등을 준비하면 된다.

요리 순서

병아리콩은 체에 밭쳐 깨끗이 헹궈준다. 물에서 불려주고 2시간 정도 삶아준다.


레몬 1개를 반으로 자르고, 보이는 씨앗을 제거하고, 즙을 작은 그릇에 짜 서 넣어둔다. 다진 마늘도 미리 준비한다.
믹서기에 병아리콩, 레몬 즙, 마늘, 소금 1작은술, 후추 약간, 올리브유 100g, 생수 50g 등을 넣고 갈아준다.


잘 갈린 후무스 위에 참깨를 얹고, 올리브 기름을 뿌려주면 맛있고 영양 많은 후무스가 완성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