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효능, 먹는법 알아보기

빨간 무로도 알려진 비트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요리에 사용되는 인기가 많은 뿌리 채소이다. 필수 비타민, 미네랄, 식물 화합물로 가득 차 있으며, 그 중 일부 성분은 특별한 약효가 있다. 맛도 좋고 다양한 식단에 이용하기 좋은 비트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레드 비트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 베타 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이 존재함에 따라 일부 과학자들은 암 치료에 비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전하고 있다. 이 채소는 또한 소화 장애, 신장 및 간 질환, 변비 등의 많은 다른 질병들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순환 장애와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본격적으로 비트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 보겠다.

비트의 효능 8가지



1.
적은 칼로리에 많은 영양소

비트는 칼로리는 낮으며, 귀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사실상 우리가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무기질 질산염과 색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두 가지 모두 건강상의 이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식물 화합물이다.

2. 혈압에 도움

심장마비, 심부전, 뇌졸중을 포함한 심장질환은 세계적으로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여기에 고혈압은 이러한 질환의 전조를 알리는 주요 위험 요소들 중 하나이다. 연구에 따르면 비트는 단 몇 시간 동안 혈압을 최대 4-10mmHg까지 크게 낮출 수 있다고 한다.
그 효과는 수축기 혈압이나 심장이 이완되었을 때의 압력보다는 수축기 혈압에 더 큰 것으로 보인다. 또한 조리된 비트보다 자연 그대로의 비트 효과가 더 크다.
이러한 혈압 강하 효과는 비트의 질산염 농도가 높기 때문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체내에서 식이성 질산염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떨어뜨리는 분자인 질산염으로 전환된다.
요약하면, 비트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질산염의 농도가 높다. 이것은 심장마비, 심부전,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운동 경기력 향상 가능

몇몇 연구들은 질산염 식이요법이 운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비트는 운동선수들에 의해 자주 사용된다.
질산염은 세포 내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물리적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매일 17온스(500ml)의 비트 주스를 6일간 섭취한 결과 고강도 운동을 마치고 피로를 늦추는 시간이 15~25% 연장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비트를 먹으면 사이클과 운동 성능이 향상되고 산소 사용량이 최대 20%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비트를 먹는 것은 산소 사용과 탈진 시간을 늦춰 줌으로서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비트는 훈련이나 경기 전에 2-3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다.

4. 항염에 도움

만성 염증은 비만, 심장병, 간질환, 암과 같은 많은 질병과 연관되어 있다. 비트는 베탈레인이라고 불리는 색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잠재적으로 다수의 항염증 특성을 가질 수 있다고 하는데. 대부분 쥐를 대상으로 진행된 결과로 사람에 대한 임상 효과는 아직 검증된 것은 아니라고 한다.

5. 소화기계 건강 개선

식이섬유는 건강한 식단의 중요한 구성요소다. 소화의 개선을 포함한 많은 건강상의 이점들과 연관되어 왔다. 비트 한 컵에는 3.4g의 섬유질이 들어 있어 좋은 섬유소를 섭취할 수 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 건강을 증진시키고, 규칙적으로 유지하며, 변비, 염증성 장염, 가성염과 같은 소화 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 게다가 섬유질은 대장암, 심장병, 2형 당뇨병을 포함한 만성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

6. 뇌 건강 도움

정신적, 인지적 기능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히 쇠퇴한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감소로 인하여 치매를 초래할 수 있다. 뇌에 대한 혈액 흐름과 산소 공급의 감소는 뇌 건강에 좋지 않다. 비트의 질산염은 혈관의 확장을 촉진하여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킴으로써 정신적, 인지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의사결정이나 작업 기억력과 같은 상위 수준의 사고와 관련된 영역인 뇌의 전두엽으로의 혈류량을 특히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7. 항암에 작용

암은 세포의 통제되지 않는 성장이 특징인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이다. 비트의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특성은 암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비트의 색소가 암세포의 성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8. 체중 감량에 도움

 

비트는 체중 감량에 좋은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다. 칼로리가 낮고 수분 함량이 높은데, 과일이나 야채와 같은 저칼로리 식품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은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다. 게다가, 낮은 칼로리 함량에도 불구하고, 비트는 적당한 양의 단백질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 두 가지 영양소는 모두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비트의 섬유질은 식욕을 줄이고 충만감을 촉진하여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를 감소시킴으로써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다

비트 먹는 법


비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될 수 있는데 생으로 먹을 경우, 먼저 비트 껍질을 벗겨야 한다. 뿌리의 윗부분과 아랫부분도 섭취하기 전에 제거해야 한다. 또한 삶거나, 소금에 절이거나, 절이거나, 튀기거나, 주스를 만들거나, 구워 먹을 수 있다.


주로 먹는 법은 채로 썰어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즙을 짜거나 갈아서 마시는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비트즙, 주스도 좋다. 또한 비트차와 같이 차로 마셔도 효능을 얻을 수 있다.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 등 소화기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 섭취가 중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