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이버섯 채취시기, 효능, 보관 방법, 가격 알아보기

버섯은 식감이 좋고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통하는데 많은 종류의 버섯 중에서 3 종류를 최상으로 분류하고 있다. 바로 능이버섯, 송이버섯, 표고 버섯인데 버섯 3대장이라고 부를 만큼 품질이 우수한 천연 식품이다. 이 중에서도 능이 버섯의 가치를 최고로 여기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 만큼 능이버섯은 효과 만점의 버섯으로 꼽히고 있다.

능이버섯은 오랜 옛날부터 국보급의 귀한 식물로 여겨져 왔다. 생긴 모습은 검은 줄무늬로 덮여 있으며, 마치 호랑이의 발톱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영양가가 매우 높고 신선할 때 향기롭고 건조 후 강한 향기가 난다. 참나무 뿌리에서 자라며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채취할 수 있는 귀한 버섯이다. 독특한 향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인공 재배는 어려워 자연 채취 만 가능하다. 그 만큼 공급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당연히 가격이 비싸다.

능이버섯 채취시기

능이버섯의 채취 시기는 가을 절기 백로가 지난 이후 10월 중순까지 채취할 수 있다. 실제로는 10월 초순 까지가 채취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며 이후에는 개체수가 많이 줄어 들어 소량만 채취 가능하다. 강수량이 풍부한 해에는 좀 더 많은 능이 버섯을 얻을 수 있다. 추석이 지난 가을에 채취 가능하며 참나무가 자라는 숲 속이나 산에 가면 채취할 수 있는데 그 과정이 인내가 필요하여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참나무에서 자라난 열매인 도토리와 뿌리에서 자라는 능이버섯까지 얻을 수 있으니 참으로 고마운 나무인 것 같다. 9월초에서 길게는 10월말까지 가능하나 시기는 강수량에 따로 유동적이다.

참나무숲

능이버섯 산행

이맘때면 능이버섯을 채취하기 위하여 참나무가 군집해 있는 산으로 산행을 떠나게 된다. 2019년 올해는 태풍 등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강수량이 많았던 터라 그만큼 많은 능이버섯을 채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강원도와 경상북도 지역이 주산지로 이쪽으로 능이버섯을 채취하기 위한 산행이 활발하다. 참나무가 있는 산에 널려 있는 것은 아니며 8부 능선 이상의 높은 지역에서 자라므로 약간의 고된 산행은 각오해야 할 것 같다. 경사가 약간 있고 마사토와 낙엽이 어느 정도 비슷한 비율로 있는 곳에서 찾게 될 가능성이 크다. 채취시 독버섯과 뱀에 각별히 유의가 필요하다. 또한 인적이 뜸한 지역으로 들어가거나 정해진 등산로가 아닌 경우에는 안전사고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다. 

능이버섯 효능

항암작용

능이버섯은 레티안 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어 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

심혈관질환 예방

현대인들은 과식과 운동 부족 등으로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고 고혈압의 위험이 커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인자들을 체내에 많이 가지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능이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며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 유지에 효과적이다. 풍부한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 심근 경색 등 질환 예방에 적격이다.

기관지 질환에도 좋다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침,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작용하여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버섯을 달여 먹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소화 불량

단백질을 분해할 수 있는 프로테아제를 함유하고 있어 속이 더부룩하거나 체했을 때 능이버섯을 달인 물을 마시면 치유에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 건강 유지에 좋다.

능이버섯 보관 방법

자연에서 귀하고 어렵게 채취한 능이버섯은 보관 법이 중요한데 우선 뿌리에 붙어 있거나 묻어 있는 흙을 깨끗이 제거하여 주고 5도 이하로 냉장 보관하면 1주일 정도 선도가 유지된다. 이때 물로는 씻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 먹기 위해서는 비닐팩을 이용하여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고 먹을 때만 꺼내서 물에 씻어 주면 되겠다.

능이버섯 가격

자연에서 채취한 능이버섯은 10월 중순 정도이며 이때 채취된 자연의 능이버섯은 가격도 높아 1kg기준으로 12만원 이상은 봐야 한다. 그 외의 시기는 냉동된 버섯으로 kg당 9,000원대에서부터 구입 가능하다.

건강에 좋은 능이버섯은 오직 자연 채취 만 가능하여 많이 먹기는 가격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지만 그만큼 효과도 우수하니 이 시기에 천연 능이버섯을 구입하여 오랫동안 보관하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