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사용법, 송금취소, 캐시충전 방법 알아보기

카카오톡은 아마도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일 것 같다.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된 이후에는 전화기의 주요 기능인 음성 통화도 그 빈도가 많이 줄어들었는데 카카오톡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어쩌면 더 편한 면이 있어 카카오 톡 등장 이후 변화된 환경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카카오톡은 계속하여 발전하고 있는데 이제는 카카오페이라는 기능을 통하여 상품 결제, 송금 같은 전자 상거래까지 할 수 있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카카오 페이의 핵심 기능은 간편 송금과 물건 결제 서비스를 들 수 있겠다. 국민메신저로 등극해 있는 카카오톡에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 카카오 페이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송금, 취소 방법, 캐시 충전도 같이 알아 보겠다.

카카오페이란

모바일 앱을 통한 간편 결제, 송금 서비스로 메신저인 카카오톡에 탑재되어 있는 기능이다.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하는 금융 서비스인 핀테크 서비스의 한 종류이다. 앱을 통한 간편 결제 서비스가 주된 서비스이며 여기에 더하여 송금, 멤버쉽 관리, 인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사용법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려면 카카오톡만 설치되어 있으면 간단히 사용이 가능하다.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더보기 메뉴로 들어 가면 프로필 사진 바로 아래 항목에 PAY라는 항목이 보이며 충전 금액이 보이고 송금, 결제 메뉴가 같이 보이게 된다. 충전을 했다면 금액이 보이는데 금액 충전을 위해서는 사전에 메뉴를 통하여 계좌 등록을 마쳐 놓으면 된다. 계좌는 주로 사용하는 계좌 외에 다른 계좌도 추가할 수 있다. 계좌 번호를 추가하고 필요한 인증 절차를 완료하면 자유롭고 간편하게 카카오페이 사용이 가능해진다.

온/오프라인 결제

카카오톡 더보기 메뉴를 보면 선물하기, 쇼핑하기, 주문하기 등의 온라인 쇼핑 매장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메뉴에서 카카오페이를 통하여 결제가 가능하다. 아이템을 정하고 결제 방식에서 카카오페이만 선택하면 되니 매우 편리한 방식이다. 굳이 다른 사이트로 들어 가지 않아도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으니 편리한 장점이 있는 것 같다.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티몬이 대표적인 곳이다.

오프라인 결제도 편리한데 상품을 고르고 결제 버튼을 누르면 바코드가 활성화되며 이를 매장에 있는 직원에게 보여주면 끝이다. GS25, CU,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은 물론 롯데리아, 스타벅스, 커피빈, 파리바게뜨, 뚜레주르, 투썸블레이스, 공차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CGV, 교보문고, 영풍문고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송금/취소 방법

카카오페이를 통하여 송금을 보낼 수도 있는데 매우 간단하다. 카카오톡 친구에게 바로 보낼 수도 있고 계좌번호를 이용하여 보낼 수 있으며 송금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혹시 송금 과정에서 실수가 있어 취소를 해야 할 경우가 생기는데 아직 친구가 돈을 받지 않은 경우에 한하여 송금 취소가 가능하다. 하단 메뉴에 송금 취소를 누르면 금액이 다시 플러스되고 취소가 완료된다.

캐시 충전

캐시 충전은 연결된 계좌를 통하여 정해진 금액을 충전할 수 있다. PAY 메뉴에 있는 충전 버튼을 이용하여 간단히 금액을 충전할 수 있다. 사용자가 금액을 수동으로 입력할 수도 있고 예약충전이라 하여 1만원 미만이 될 경우 10만원 충전 등으로 설정을 하는 방법도 있다.

카카오 페이는 충전 금액에서 바로 결제가 도는 만큼 직불 카드와 유사한 개념이며 제로페이와도 거의 유사한 핀테크 방식의 앱이다.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으나 아직 카카오 페이는 메신저만큼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계속 추가되는 사용처와 사용자를 계속 넓혀가고 있는 만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핀테크 금융으로 볼 수 있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